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153. Visual C++ - C99 표준의 Compund Literals 빌드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482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Visual C++ - C99 표준의 Compund Literals 빌드 방법

Visual Studio에서 C++ 프로젝트를 생성해 ffmpeg 라이브러리의 헤더를 사용하는 경우, av_ts2str이나, av_ts2timestr 같은 매크로 함수를 사용하게 되면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왜냐하면, 해당 소스 코드들이 복합 리터럴을 사용하기 때문인데요,

static inline char *av_ts_make_string(char *buf, int64_t ts)
{
    if (ts == AV_NOPTS_VALUE) snprintf(buf, AV_TS_MAX_STRING_SIZE, "NOPTS");
    else                      snprintf(buf, AV_TS_MAX_STRING_SIZE, "%" PRId64, ts);
    return buf;
}

#define av_ts2str(ts) av_ts_make_string((char[AV_TS_MAX_STRING_SIZE]){0}, ts)

이것을 다음의 코드로 간단하게 재현할 수 있습니다.

#include <stdio.h>

void func(int* p)
{
}

int main()
{
    func((int[]) { 1, 2, 3, 4, 5 });
    return 0;
}

컴파일하면 다음의 오류가 발생하는데요,

Error C4576 a parenthesized type followed by an initializer list is a non-standard explicit type conversion syntax

^^ 저처럼, 90년대에 C/C++ 언어를 배운 사람은 저런 구문조차 낯설을 텐데요, 그냥 간단하게 말해서 "익명 인스턴스" 구문이 C99 표준에 포함이 된 것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저 복합 리터럴 구문이 C++에는 없고 C 언어에만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gcc로 저 구문을 컴파일해도 Visual C++와 (메시지는 다르지만) 마찬가지의 오류가 발생합니다.

$ gcc main.cpp
main.cpp: In function ‘int main()’:
main.cpp:10:15: error: taking address of temporary array
   10 |  func((int[]) { 1, 2, 3, 4, 5 });
      |               ^~~~~~~~~~~~~~~~~

그러니까, 결국 이 오류를 해결하려면 확장자를 (.cpp가 아닌) ".c"로 바꾸든가, 아니면 해당 cpp 파일의 컴파일 모드를 "Compile as C Code (/TC)"로 변경해야 합니다.

comp_literal_1.png

참고로, gcc의 경우라면 "-x c" 옵션을 지정해 C 모드로 컴파일할 수 있습니다.

$ gcc -x c  main.cpp




엎어진 김에 쉬어간다고, 이참에 C99에서 추가된 기능 3가지를 살펴보고 가시면 좋겠죠? ^^

[C99] C언어에서 표준 bool 타입 사용하기
; https://karupro.tistory.com/15

[C99] 포인터 최적화를 위한 restrict 키워드
; https://karupro.tistory.com/17

[C99] Compund Literals, C에서의 이름없는 임시 객체
; https://karupro.tistory.com/18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4/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2-15 10시27분
[이승준] "Compile as C Code (/TC)" 이 옵션을 사용하면 아예 .c 파일로 인식하는건가요?
아니면 cpp과 c문법이 혼용이 되는건가요?

일단 제 경우에는 ffplay를 cpp로 빌드하는데.
몇몇 매크로 함수에서 에러가 떠서 아래와 같이 해결 했습니다.
#if __cplusplus
#if defined(av_err2str)
#undef av_err2str
#include <string>
av_always_inline char* av_err2str(int errnum)
{
    static std::string str(AV_ERROR_MAX_STRING_SIZE, 0);
    if (errnum < 0)
        av_make_error_string(&str[0], AV_ERROR_MAX_STRING_SIZE, errnum);
    return (char*)str.c_str();
}
#endif
#undef AV_TIME_BASE_Q
#define AV_TIME_BASE_Q {1, AV_TIME_BASE}
extern size_t av_strlcatf(char* dst, size_t size, const char* fmt, ...) av_printf_format(3, 4);
#endif // __cplusplus
[guest]
2022-02-15 10시29분
/TC 옵션을 사용하면 .cpp 확장자여도 C 구문으로 컴파일합니다. 따라서 그런 경우에는 C++ 구문을 포함하고 있으면 오히려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
정성태
2022-02-15 10시32분
[이승준] 혹시 나중에라도 ffplay 나 ffmpeg을 빌드 하시게 되면
cmdutils.c 파일에
print_all_libs_info 에서 에러가 날수도 있습니다.
PRINT_LIB_INFO(avresample, AVRESAMPLE, flags, level);
여기서 에러가 나면 주석 처리하세요.
avresample 라이브러리가 현재는 사용되지 않는데. 소스에 있어서 나는것 같습니다.
[guest]
2022-02-15 09시32분
@이승준 기억해 두겠습니다. ^^
정성태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
NoWriterDateCnt.TitleFile(s)
339정성태9/14/200619278오류 유형: 11. ProtocolsSection?
338정성태2/4/200727522개발 환경 구성: 12. BUG: 웹 서비스에서 DataTable 사용하기 [2]파일 다운로드1
350정성태10/2/200620701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2.1. ASMX 2.0 and SchemaImporterExtensions파일 다운로드1
335정성태8/20/200628465디버깅 기술: 8. COM+ 서버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F5 디버깅 방법
334정성태8/20/200623684디버깅 기술: 7. VS.NET 2003/2005의 다중 프로젝트 디버깅
333정성태8/20/200624092개발 환경 구성: 11. COM+ 서버 활성화 보안 설정
331정성태8/27/200617099개발 환경 구성: 10. 최대 절전 모드와 VPC 네트워크 문제
330정성태8/20/200617387개발 환경 구성: 9. VPC로 구성하는 개인 환경
328정성태8/20/200635119개발 환경 구성: 8. AppVerifier 사용법 [1]
327정성태8/16/200631895개발 환경 구성: 7. ActiveX 서명 과정 자동화 [1]
326정성태8/16/200625664Team Foundation Server: 13. Sysnet 웹 사이트 TFS Migration
322정성태8/15/200620542개발 환경 구성: 6. 4GB 메모리 구성 [1]
316정성태9/20/200639660디버깅 기술: 6. .NET 예외 처리 정리 [6]
309정성태12/27/200640554디버깅 기술: 5. PDB 이야기 [7]
310정성태8/5/200627651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 PDB 파일에 따른 Debug 정보 - WinForm + Library 유형의 프로젝트파일 다운로드1
311정성태8/10/200627133    답변글 디버깅 기술: 5.2. PDB 파일에 따른 Debug 정보 - .NET 2.0 Web Application Project + Library 유형의 프로젝트
312정성태8/5/200629902    답변글 디버깅 기술: 5.3. PDB 파일에 따른 Debug 정보 - .NET 2.0 Web Site Model 유형의 프로젝트
313정성태8/12/200629028    답변글 디버깅 기술: 5.4. VS.NET 2005 디버그 모드에서의 PDB 파일 사용 차이 (1)
317정성태8/12/200626478    답변글 디버깅 기술: 5.5. VS.NET 2005 디버그 모드에서의 PDB 파일 사용 차이 (2)
318정성태8/12/200632920    답변글 디버깅 기술: 5.6. VS.NET 2005를 이용한 미니덤프 파일 분석 (1)
319정성태8/12/200627948    답변글 디버깅 기술: 5.7. VS.NET 2005를 이용한 미니덤프 파일 분석 (2) [1]
320정성태8/12/200632065    답변글 디버깅 기술: 5.8. WinDBG를 이용한 미니덤프 파일 분석 [1]
321정성태8/13/200636519    답변글 디버깅 기술: 5.9. Microsoft의 PDB 파일 관리
323정성태8/15/200637833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0. Symbol Server 생성 [4]
324정성태8/15/200634692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1. PDB 파일과 소스 코드
325정성태9/8/200627403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2. CCP를 이용한 Windows Source Code 수준의 디버깅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