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162. C# - 인텔 CPU의 P-Core와 E-Core를 구분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074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C# - 인텔 CPU의 P-Core와 E-Core를 구분하는 방법

작년 말에 구매한 PC의 경우 엘더레이크 CPU를 장착하고 있는데요,

인텔 코어i9-12세대 12900K (엘더레이크) 정품
; http://prod.danawa.com/info/?pcode=15594887&cate=11341237

이 제품의 소개를 보면,

코어 수: 8+8 코어
스레드 수: 16+8 스레드

이런 식으로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의미인즉, 8개의 P-Core와 8개의 E-Core로 나뉜다는 것인데, P-Core는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데다 Hyper-Threading도 지원을 하고 있어 8개의 P-Core가 16개의 스레드 수를 갖는 것이고, 반면 E-Core는 시스템의 작업 부하가 낮을 때 선택돼 저전력으로 동작하는 것으로 8개의 E-Core가 하이퍼스레딩 없이 각각 1개의 스레드를 담당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만약 개발자가 특정 스레드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 Thread-affinity를 부여하고 싶다면 대상 코어가 P-Core인지, E-Core인지 확인해야 할 필요가 생긴 것입니다. 관련해서는 이미 인텔에서 자세한 자료를 배포하고 있는데요,

Game Dev Guide for Alder Lake Performance Hybrid Architecture
; https://www.intel.com/content/www/us/en/developer/articles/guide/alder-lake-developer-guide.html

그래서 Win32 API에도 이를 위한 정보를 구하려면 GetSystemCpuSetInformation 함수를 이용하면 됩니다.

GetSystemCpuSetInformation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procthread/getsystemcpusetinformation

SYSTEM_CPU_SET_INFORMATION structure (winnt.h)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nt/ns-winnt-system_cpu_set_information

간단하게 C#으로 구현해 볼까요? ^^ 전체 소스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Concurrent;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onsole1
{
    internal class NativeMethods
    {
        [DllImport("kernel32.dll")]
        internal static extern uint GetCurrentThreadId();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EntryPoint = "GetSystemCpuSetInformation")]
        static extern unsafe bool _GetSystemCpuSetInformation(byte* Information, uint BufferLength,
            out uint ReturnedLength, IntPtr Process, uint Flags);

        public static CpuInfo GetSystemCpuSetInformation()
        {
            IntPtr currentProcess = Process.GetCurrentProcess().Handle;
            return GetSystemCpuSetInformation(currentProcess);
        }

        public static unsafe CpuInfo GetSystemCpuSetInformation(IntPtr processHandle)
        {
            List<SYSTEM_CPU_SET_INFORMATION> list = new List<SYSTEM_CPU_SET_INFORMATION>();

            uint size;

            do
            {
                bool result = NativeMethods.GetSystemCpuSetInformationRequiredSize(processHandle, out size);
                if (result == false)
                {
                    break;
                }

                byte[] buffer = new byte[size];

                fixed (byte* pBuffer = buffer)
                {
                    result = _GetSystemCpuSetInformation(pBuffer, size, out _, processHandle, 0);
                    if (result == false)
                    {
                        break;
                    }

                    SYSTEM_CPU_SET_INFORMATION* pItem = (SYSTEM_CPU_SET_INFORMATION*)pBuffer;
                    int itemSize = sizeof(SYSTEM_CPU_SET_INFORMATION);

                    if ((size % itemSize) != 0)
                    {
                        break;
                    }

                    uint loopCOunt = size / (uint)itemSize;

                    for (int i = 0; i < loopCOunt; i++)
                    {
                        list.Add(*pItem);
                        pItem++;
                    }
                }
            } while (false);

            return new CpuInfo(list);
        }

        static unsafe bool GetSystemCpuSetInformationRequiredSize(IntPtr processHandle, out uint size)
        {
            NativeMethods._GetSystemCpuSetInformation(null, 0, out size, processHandle, 0);

            uint lastError = NativeMethods.GetLastError();
            if (lastError == (uint)Win32Error.ERROR_INSUFFICIENT_BUFFER)
            {
                return true;
            }

            return false;
        }

        [DllImport("kernel32.dll")]
        public static extern uint GetLastError();
    }

    public enum Win32Error
    {
        // MessageId: ERROR_INSUFFICIENT_BUFFER
        // MessageText:
        // The data area passed to a system call is too small.
        ERROR_INSUFFICIENT_BUFFER = 122,
    }

    public enum CPU_SET_INFORMATION_TYPE
    {
        CpuSetInformation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ublic struct CPU_INNER_STATUS
    {
        public byte Status;

        public bool Parked
        {
            get { return (Status & (int)CpuStatusBit.Parked) == 1; }
        }

        public bool Allocated
        {
            get { return (Status & (int)CpuStatusBit.Allocated) == 1; }
        }

        public bool AllocatedToTargetProcess
        {
            get { return (Status & (int)CpuStatusBit.AllocatedToTargetProcess) == 1; }
        }

        public bool RealTime
        {
            get { return (Status & (int)CpuStatusBit.RealTime) == 1; }
        }

        [Flags]
        enum CpuStatusBit
        {
            Parked = 0x01,
            Allocated = 0x02,
            AllocatedToTargetProcess = 0x04,
            RealTime = 0x08,
        }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ublic struct CPU_STATUS
    {
        public byte AllFlags;
        public CPU_INNER_STATUS CpuStatus;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ublic struct CPU_CLASS
    {
        public uint Reserved;
        public byte SchedulingClass;
    }

    [StructLayout(LayoutKind.Explicit)]
    public struct CPU_SET
    {
        [FieldOffset(0)]
        public uint Id;
        [FieldOffset(4)]
        public short Group;
        [FieldOffset(6)]
        public byte LogicalProcessorIndex;
        [FieldOffset(7)]
        public byte CoreIndex;
        [FieldOffset(8)]
        public byte LastLevelCacheIndex;
        [FieldOffset(9)]
        public byte NumaNodeIndex;
        [FieldOffset(10)]
        public byte EfficiencyClass;

        [FieldOffset(11)]
        public CPU_STATUS FlagsAndStatus;

        [FieldOffset(11)]
        public CPU_CLASS Scheduling;

        [FieldOffset(16)]
        public ulong AllocationTag;
    }

    public class CpuInfo : IEnumerable<SYSTEM_CPU_SET_INFORMATION>
    {
        readonly List<SYSTEM_CPU_SET_INFORMATION> _list;
        readonly bool _isHybrid;
        readonly int _pcoreCount;
        readonly int _ecoreCount;

        internal CpuInfo(List<SYSTEM_CPU_SET_INFORMATION> list)
        {
            _list = list;

            _pcoreCount = _list.Count((e) => e.IsPCore == true);
            _ecoreCount = _list.Count((e) => e.IsECore == true);

            _isHybrid = _pcoreCount > 0 && _ecoreCount > 0;

            if (_isHybrid == false)
            {
                _pcoreCount = 0;
                _ecoreCount = 0;
            }
        }

        public int LogicalCoreCount => _list.Count;

        public SYSTEM_CPU_SET_INFORMATION this[int index] => _list[index];

        public IEnumerator<SYSTEM_CPU_SET_INFORMATION> GetEnumerator() => _list.GetEnumerator();

        IEnumerator IEnumerable.GetEnumerator() => _list.GetEnumerator();

        public bool IsHybrid => _isHybrid;

        public int PCoreCount => _pcoreCount;

        public int ECoreCount => _ecoreCount;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ublic struct SYSTEM_CPU_SET_INFORMATION
    {
        public uint Size;
        public CPU_SET_INFORMATION_TYPE Type;
        public CPU_SET Set;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return $"{Set.LogicalProcessorIndex}: {Set.EfficiencyClass}";
        }

        public int Index
        {
            get { return Set.LogicalProcessorIndex; }
        }

        public bool IsPCore
        {
            get { return (int)Set.EfficiencyClass >= 1; }
        }

        public bool IsECore
        {
            get { return (int)Set.EfficiencyClass == 0; }
        }
    }
}

그래서 이를 이용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코딩할 수 있습니다.

using Console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puInfo cpuInfo = NativeMethods.GetSystemCpuSetInformation();
        if (cpuInfo.LogicalCoreCount == 0)
        {
            Console.WriteLine("failed to call Win32 API GetSystemCpuSetInformation");
            return;
        }

        Console.WriteLine($"IsHybridCPU: {cpuInfo.IsHybrid}");

        if (cpuInfo.IsHybrid)
        {
            Console.WriteLine($"# of PCore: {cpuInfo.PCoreCount}");
            Console.WriteLine($"# of ECore: {cpuInfo.ECoreCount}");

            Console.WriteLine();

            foreach (var item in cpuInfo)
            {
                Console.WriteLine($"[{item.Index}] IsPCore == {item.IsPCore}");
            }
        }
        else
        {
            Console.WriteLine($"# of Cores: {cpuInfo.LogicalCoreCount}");
        }
    }
}

제 컴퓨터에서 위의 코드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출력합니다.

IsHybridCPU: True
# of PCore: 16
# of ECore: 8

[0] IsPCore == True
[1] IsPCore == True
[2] IsPCore == True
[3] IsPCore == True
[4] IsPCore == True
[5] IsPCore == True
[6] IsPCore == True
[7] IsPCore == True
[8] IsPCore == True
[9] IsPCore == True
[10] IsPCore == True
[11] IsPCore == True
[12] IsPCore == True
[13] IsPCore == True
[14] IsPCore == True
[15] IsPCore == True
[16] IsPCore == False
[17] IsPCore == False
[18] IsPCore == False
[19] IsPCore == False
[20] IsPCore == False
[21] IsPCore == False
[22] IsPCore == False
[23] IsPCore == False

보는 바와 같이 P-core가 16개, E-core가 8개입니다. 이를 위한 구분은 SYSTEM_CPU_SET_INFORMATION 구조체에 있는 EfficiencyClass 필드의 값을 이용하면 되는데요, Intel 문서에 보면,

This value represents the power-to-performance ratio of a logical processor. Cores with a higher Efficiency Class value in the EfficiencyClass field have higher performance but lower power efficiency.


EfficiencyClass의 값이 높을수록 고성능이면서 전력 소비는 (성능을 높임에 따라) 비효율적이라고 합니다. 현재는 PCore인 경우 1, ECore인 경우 0이 나오는데요, 이 값의 타입이 byte인 것을 감안하면 또 다른 값이 향후 추가될 여지가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ECore를 바쁘게 만들어볼까요? ^^ ProcessThread.ProcessorAffinity 속성과 함께라면 다음과 같이 ECore 수만큼의 스레드를 생성하고 일정 시간 무한 루프를 돌아 부하를 줄 수 있습니다.

public class CpuInfo : IEnumerable
{
    // ...[생략]...

    public void LoadAllEcore_And_SeeTaskManagerCpuInfo_ForSeconds(int loadSeconds)
    {
        if (IsHybrid == false)
        {
            return;
        }

        List<Thread> threads = new List<Thread>();
        EventWaitHandle startSignal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ManualReset);

        foreach (var item in _list)
        {
            if (item.IsPCore == true)
            {
                continue;
            }

            Thread t = new Thread((obj) =>
            {
                if (obj == null)
                {
                    return;
                }

                int tid = (int)NativeMethods.GetCurrentThreadId();
                SetThreadAffinity(tid, (int)obj);

                startSignal.WaitOne();

                long started = Environment.TickCount64;
                while (true)
                {
                    long diff = Environment.TickCount64 - started;
                    if (diff / 1000 > loadSeconds)
                    {
                        break;
                    }
                }
            });

            threads.Add(t);
            t.Start(item.Index);
        }

        startSignal.Set();

        foreach (var item in threads)
        {
            item.Join();
        }
    }

    static void SetThreadAffinity(int threadId, int coreIndex)
    {
        foreach (ProcessThread thread in Process.GetCurrentProcess().Threads)
        {
            if (threadId == thread.Id)
            {
                if (OperatingSystem.IsWindows())
                {
                    thread.ProcessorAffinity = new IntPtr(1 << (coreIndex));
                    return;
                }
            }
        }
    }
}

위의 메서드를 호출하면 작업 관리자에서 다음과 같이 E-Core들의 사용량이 100%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ntel_pcore_1.png

그런데, 다소 이상한 점이 있습니다. 저렇게 E-core를 모두 바쁘게 만들었더니 윈도우 운영체제의 UI 반응 속도가 전체적으로 느려졌습니다. 분명히, P-core들은 놀고 있음에도 컴퓨터 사용이 힘들 정도로 성능이 낮아지는데, 어쩌면 윈도우 11의 UI 관련 동작들을 기본적으로 E-core에서 스케줄링이 되도록 만든 것이 아닌가... 할 정도입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8/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3-06-21 08시52분
.NET에서 코어(Core) 관련 CPU 정보 알아내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960

How does Windows exploit hyperthreading?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40913-00/?p=37883

Why is Windows using only even-numbered processor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30620-00/?p=108358
정성태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60정성태3/11/202117686개발 환경 구성: 549. ssh-keygen으로 생성한 PKCS#1 개인키/공개키 파일을 각각 PKCS8/PEM 형식으로 변환하는 방법
12559정성태3/11/202117944.NET Framework: 1028. 닷넷 5 환경의 Web API에 OpenAPI 적용을 위한 NSwag 또는 Swashbuckle 패키지 사용 [2]파일 다운로드1
12558정성태3/10/202117006Windows: 192. Power Automate Desktop (Preview) 소개 - Bitvise SSH Client 제어 [1]
12557정성태3/10/202115242Windows: 191. 탐색기의 보안 탭에 있는 "Object name" 경로에 LEFT-TO-RIGHT EMBEDDING 제어 문자가 포함되는 문제
12556정성태3/9/202113516오류 유형: 703. PowerShell ISE의 Debug / Toggle Breakpoint 메뉴가 비활성 상태인 경우
12555정성태3/8/202116832Windows: 190. C# - 레지스트리에 등록된 DigitalProductId로부터 라이선스 키(Product Key)를 알아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2
12554정성태3/8/202116365.NET Framework: 1027. 닷넷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PDB 옵션 - full, pdbonly, portable, embedded
12553정성태3/5/202116386개발 환경 구성: 548. 기존 .NET Framework 프로젝트를 .NET Core/5+ 용으로 변환해 주는 upgrade-assistant, try-convert 도구 소개 [4]
12552정성태3/5/202115845개발 환경 구성: 547.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Visual Studio Marketplace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51정성태3/5/202114183오류 유형: 702.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2)
12550정성태3/5/202113935오류 유형: 701. Live Share 1.0.3713.0 버전을 1.0.3884.0으로 업데이트 이후 ContactServiceModelPackage 오류 발생하는 문제
12549정성태3/4/202115214오류 유형: 700. VsixPublisher를 이용한 등록 시 다양한 오류 유형 해결책
12548정성태3/4/202116348개발 환경 구성: 546.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nuget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47정성태3/3/202116986오류 유형: 699.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12546정성태3/3/202116842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12545정성태3/2/202119720.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
12544정성태2/26/202119920.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
12543정성태2/26/202117897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12542정성태2/20/202119559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
12541정성태2/18/202117139개발 환경 구성: 543.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
12540정성태2/17/202118245.NET Framework: 1024.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12539정성태2/16/202118150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파일 다운로드1
12538정성태2/15/202118637.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2]
12537정성태2/11/202119314.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
12536정성태2/9/202118175개발 환경 구성: 542. BDP(Bandwidth-delay product)와 TCP Receive Window
12535정성태2/9/202117252개발 환경 구성: 541. Wireshark로 확인하는 LSO(Large Send Offload), RSC(Receive Segment Coalescing) 옵션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