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167. C# -Version 1 Source Generator 실습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817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08. C# - Source Generator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223

.NET Framework: 909. C# - Source Generator를 적용한 XmlCodeGenerator
; https://www.sysnet.pe.kr/2/0/12228

.NET Framework: 1167. C# -Version 1 Source Generator 실습
; https://www.sysnet.pe.kr/2/0/12985

.NET Framework: 1168.  C# -IIncrementalGenerator를 적용한 Version 2 Source Generator 실습
; https://www.sysnet.pe.kr/2/0/12986




C# -Version 1 Source Generator 실습

예전 글에서 "Soruce Generator"를 소개했는데요,

C# - Source Generator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223

C# - Source Generator를 적용한 XmlCodeGenerator
; https://www.sysnet.pe.kr/2/0/12228

그때와 살짝 달라진 면이 있어서 다시 정리를 했습니다.




실습을 위해 프로젝트(이 글에서는 "PropertySrcGenerator")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TargetFramework>netstandard2.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LangVersion>10.0</LangVersion>
		<Nullable>enable</Nullable>
	</PropertyGroup>

	<ItemGroup>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CodeAnalysis.Analyzers" Version="3.3.3" />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CodeAnalysis.CSharp" Version="3.11.0" />
	</ItemGroup>

</Project>

소스 생성기의 뼈대도 다음과 같이 구성하면 됩니다.

using Microsoft.CodeAnalysis;

namespace V1Generator
{
    [Generator]
    public class PropertySrcGenerator : ISourceGenerator
    {
        public void Initialize(GeneratorInitializationContext context)
        {
        }

        public void Execute(GeneratorExecutionContext context)
        {
        }
    }
}

자, 이 상태에서 우리가 하고 싶은 것은 사용자가 작성한 클래스가 "partial"이면서 "[AutoProp]" 속성을 적용했다면,

[AutoProp]
public partial class Book
{
    string writer;
}

자동으로 그 클래스가 소유한 필드에 대해 다음과 같은 코드를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partial class Book
{
    string writer;

    public string Writer 
    { 
        get => writer; 
        set => writer = value; 
    }
}

그리고 개발의 편의를 위해 Source Generator를 그때그때 동작을 확인하는 용도로 PropertySrcGenerator 프로젝트를 참조하는 예제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고,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coreapp3.1</TargetFramework>
    <Nullable>enable</Nullable>
  </PropertyGroup>

	<ItemGroup>
		<ProjectReference Include="..\PropertySrcGenerator\PropertySrcGenerator.csproj" OutputItemType="Analyzer" ReferenceOutputAssembly="false" />
	</ItemGroup>

</Project>

다음과 같이 코드를 추가합니다.

using System;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ello World!");
    }
}

[AutoProp]
public partial class Book
{
    string writer = "";
}

자, 이제 여기서 첫 번째 목표가 나왔군요. 위의 코드가 오류 없이 컴파일되려면, 소스 코드 생성기에서 우선 AutoProp 특성을 사용자가 고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 Initialize 단계에서 아래와 같은 코드를 포함하면 됩니다.

[Generator]
public class PropertySrcGenerator : ISourceGenerator
{
    public const string AutoPropAttribute = @"
namespace System
{
    [System.AttributeUsage(System.AttributeTargets.Class | System.AttributeTargets.Struct)]
    public class AutoPropAttribute : System.Attribute
    {
    }
}";

    public void Initialize(GeneratorInitializationContext context)
    {
        context.RegisterForPostInitialization((ctx) =>
        {
            ctx.AddSource("AutoPropAttribute.g.cs", SourceText.From(AutoPropAttribute, Encoding.UTF8));
        });
    }

    public void Execute(GeneratorExecutionContext context)
    {
    }
}

그다음, 사용자가 작성한 클래스의 필드에 대해 get/set 속성을 생성하는 코드를 만들어야 하는데요, 이것이 가능하게 만들려면 사용자가 만든 클래스가 우리가 원하는 조건에 맞는 코드인지를 먼저 판정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즉, "자동 생성할" 대상 클래스를 먼저 식별해야 하는데요, 이 작업을 구현하기 위한 2가지 선택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Execute 코드에 1) 대상 식별과 2) 소스 코드 생성을 모두 넣는 것입니다. 당연히 이렇게 하면 Execute 코드 작업이 무거워질 것입니다. 테스트를 해보시면 알겠지만, Execute 코드는 Visual Studio IDE가 소스 코드에 변경이 가해질 때마다 수시로 불리는 구조입니다. 의미인즉, Execute 코드에서 하는 일이 많을 수록 코드 편집 창의 반응 속도는 점점 악화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첫 번째 방식처럼 Execute에서 모든 작업을 담당하는 구조는 XmlSrcGenerator처럼 구문 분석이 필요 없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두 번째로, Initialize 단계에서 RegisterForSyntaxNotifications을 등록해 Visual Studio IDE가 코드 수정 중 발생하는 구문 분석 단계에서 콜백을 발생시켜 Execute 코드의 대상 식별 단계를 분리해 내는 것입니다. 방법도 어렵지 않은데, 단순히 ISyntaxReceiver를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 생성을 하는 델리게이트를 전달해 두면,

public void Initialize(GeneratorInitializationContext context)
{
    context.RegisterForPostInitialization((ctx) =>
    {
        ctx.AddSource("AutoPropAttribute.g.cs", SourceText.From(AutoPropAttribute, Encoding.UTF8));
    });

    context.RegisterForSyntaxNotifications(() => new AutoPropSyntaxReceiver());
}

이후 비주얼 스튜디오는 코드 편집기에서 구문 분석을 수행할 때마다 콜백을 호출하므로,

class AutoPropSyntaxReceiver : ISyntaxReceiver
{

    public void OnVisitSyntaxNode(SyntaxNode syntaxNode)
    {
    }
}

단지 개발자는 OnVisitSyntaxNode에서 대상 코드가 자동 생성될 조건을 만족하는지 식별을 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이후 Execute 단계에서는 OnVisitSyntaxNode에서 식별해 두었던 노드 정보를 바탕으로 소스 코드만 생성해 주면 끝입니다.

정리해 보면 이렇게 뼈대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 ...[생략]...

namespace V1Generator
{
    [Generator]
    public class PropertySrcGenerator : ISourceGenerator
    {
        // ...[생략]...

        public void Initialize(GeneratorInitializationContext context)
        {
            // ...[생략]...

            context.RegisterForSyntaxNotifications(() => new AutoPropSyntaxReceiver());
        }

        public void Execute(GeneratorExecutionContext context)
        {
            AutoPropSyntaxReceiver? recv = context.SyntaxReceiver as AutoPropSyntaxReceiver;

            // 미리 대상 클래스를 식별해 보관해 두었던 AutoPropSyntaxReceiver.AutoPropClasses로부터 소스 코드 자동 생성
        }
    }

    class AutoPropSyntaxReceiver : ISyntaxReceiver
    {
        public List AutoPropClasses = new List();

        public void OnVisitSyntaxNode(SyntaxNode syntaxNode)
        {
            // [AutoProp] 특성이 적용됐고, partial 클래스라면 AutoPropClasses 목록에 추가
        }
    }
}

간단하게 언급하긴 했지만, 구분 분석에 따른 자잘한 코드가 많아 생각보다 꽤 코딩 분량이 많아집니다. 아래는 위의 내용을 구현한 전체 소스 코드입니다.

using Microsoft.CodeAnalysis;
using Microsoft.CodeAnalysis.CSharp.Syntax;
using Microsoft.CodeAnalysis.Text;
using PropertySrcGenerator;
using System.Text;

namespace V1Generator
{
    [Generator]
    public class PropertySrcGenerator : ISourceGenerator
    {
        public const string AutoPropAttribute = @"
namespace System
{
    [System.AttributeUsage(System.AttributeTargets.Class | System.AttributeTargets.Struct)]
    public class AutoPropAttribute : System.Attribute
    {
    }
}";

        public void Initialize(GeneratorInitializationContext context)
        {
            context.RegisterForPostInitialization((ctx) =>
            {
                ctx.AddSource("AutoPropAttribute.g.cs", SourceText.From(AutoPropAttribute, Encoding.UTF8));
            });

            context.RegisterForSyntaxNotifications(() => new AutoPropSyntaxReceiver());
        }

        public void Execute(GeneratorExecutionContext context)
        {
            AutoPropSyntaxReceiver? recv = context.SyntaxReceiver as AutoPropSyntaxReceiver;
            if (recv == null)
            {
                return;
            }

            if (recv.AutoPropClasses.Count == 0)
            {
                return;
            }

            foreach (var cls in recv.AutoPropClasses)
            {
                List<AutoFieldInfo> fieldList = GetFieldList(context.Compilation, cls);
                if (fieldList.Count == 0)
                {
                    continue;
                }

                string clsNamespace = GetNamespace(context.Compilation, cls);

                string src = GenerateSource(clsNamespace, cls.Identifier.ValueText, fieldList);
                context.AddSource($"{cls.Identifier.ValueText}.g.cs", SourceText.From(src, Encoding.UTF8));
            }
        }

        private string GetNamespace(Compilation compilation, ClassDeclarationSyntax cls)
        {
            var model = compilation.GetSemanticModel(cls.SyntaxTree);

            foreach (NamespaceDeclarationSyntax ns in cls.Ancestors().OfType<NamespaceDeclarationSyntax>())
            {
                return ns.Name.ToString();
            }

            return "";
        }

        private string GenerateSource(string clsNamespace, string className, List<AutoFieldInfo> fieldList)
        {
            IndentText sb = new IndentText();

            bool hasNamespace = string.IsNullOrEmpty(clsNamespace) == false;

            if (hasNamespace)
            {
                sb.AppendLine($"namespace {clsNamespace}");
                sb.AppendLine("{");
            }

            using (sb.Indent(hasNamespace))
            {
                sb.AppendLine(@$"partial class {className}");
                sb.AppendLine("{");

                using (sb.Indent())
                {
                    sb.Append($"public {className}(", true);
                    int count = 0;
                    foreach (var field in fieldList)
                    {
                        sb.Append($"{(count == 0 ? "" : ", ")}{field.TypeName} {field.Identifier}");
                        count++;
                    }
                    sb.AppendLine(")", false);

                    sb.AppendLine("{");

                    using (sb.Indent())
                    {
                        foreach (var field in fieldList)
                        {
                            sb.AppendLine($"this.{field.Identifier} = {field.Identifier};");
                        }
                    }

                    sb.AppendLine("}");

                    foreach (var field in fieldList)
                    {
                        sb.AppendLine($"public {field.TypeName} {GetSafeFieldName(field.Identifier)} {{ get => {field.Identifier}; set => {field.Identifier} = value; }}");
                    }
                }

                sb.AppendLine("}");
            }

            if (string.IsNullOrEmpty(clsNamespace) == false)
            {
                sb.AppendLine("}");
            }

            return sb.ToString();
        }

        private string GetSafeFieldName(string identifier)
        {
            if (identifier[0] == '_')
            {
                return identifier.Substring(0);
            }

            if (char.IsLower(identifier[0]))
            {
                return identifier[0].ToString().ToUpper() + identifier.Substring(1);
            }

            return identifier.ToUpper();
        }

        private List<AutoFieldInfo> GetFieldList(Compilation compilation, ClassDeclarationSyntax cls)
        {
            List<AutoFieldInfo> fieldList = new List<AutoFieldInfo>();

            var model = compilation.GetSemanticModel(cls.SyntaxTree);

            foreach (FieldDeclarationSyntax field in cls.DescendantNodes().OfType<FieldDeclarationSyntax>())
            {
                foreach (var item in field.Declaration.Variables)
                {
                    AutoFieldInfo info = new AutoFieldInfo
                    {
                        Identifier = item.Identifier.ValueText,
                        TypeName = field.Declaration.Type.ToString()
                    };

                    fieldList.Add(info);
                }
            }

            return fieldList;
        }
    }

    public struct AutoFieldInfo
    {
        public string Identifier;
        public string TypeName;
    }

    class AutoPropSyntaxReceiver : ISyntaxReceiver
    {
        public List<ClassDeclarationSyntax> AutoPropClasses = new List<ClassDeclarationSyntax>();

        public void OnVisitSyntaxNode(SyntaxNode syntaxNode)
        {
            if (syntaxNode is not ClassDeclarationSyntax cds)
            {
                return;
            }

            foreach (var item in cds.AttributeLists)
            {
                foreach (var attr in item.Attributes)
                {
                    string attrName = attr.Name.ToString();

                    switch (attrName)
                    {
                        case "AutoProp":
                        case "System.AutoProp":
                        case "AutoPropAttribute":
                        case "System.AutoPropAttribute":

                            foreach (var mod in cds.Modifiers)
                            {
                                if (mod.ValueText == "partial")
                                {
                                    AutoPropClasses.Add(cds);
                                    return;
                                }
                            }
                            break;
                    }
                }
            }
        }
    }
}

이렇게 해서 Source Generator의 Version 1 규약을 이용해 자동 소스 코드 생성을 해봤습니다. ^^

(이 글의 소스 생성기 프로젝트는 PropertySrcGenerator이고, 그것을 적용한 예제 프로젝트는 PropertySrcSample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8/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164정성태11/18/20225719개발 환경 구성: 649. Azure - 비주얼 스튜디오를 이용한 AppService 원격 디버그 방법
13163정성태11/17/20225641개발 환경 구성: 648.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안드로이드 기기 인식하는 방법
13162정성태11/15/20226678.NET Framework: 2069. .NET 7 - AOT(ahead-of-time) 컴파일
13161정성태11/14/20225937.NET Framework: 2068. C# - PublishSingleFile로 배포한 이미지의 역어셈블 가능 여부 (난독화 필요성) [4]
13160정성태11/11/20225860.NET Framework: 2067. C# - PublishSingleFile 적용 시 native/managed 모듈 통합 옵션
13159정성태11/10/20229149.NET Framework: 2066. C# - PublishSingleFile과 관련된 옵션 [3]
13158정성태11/9/20225309오류 유형: 826. Workload definition 'wasm-tools' in manifest 'microsoft.net.workload.mono.toolchain' [...] conflicts with manifest 'microsoft.net.workload.mono.toolchain.net7'
13157정성태11/8/20225988.NET Framework: 2065. C# - Mutex의 비동기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156정성태11/7/20226902.NET Framework: 2064. C# - Mutex와 Semaphore/SemaphoreSlim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3155정성태11/4/20226393디버깅 기술: 183. TCP 동시 접속 (연결이 아닌) 시도를 1개로 제한한 서버
13154정성태11/3/20225884.NET Framework: 2063. .NET 5+부터 지원되는 GC.GetGCMemoryInfo파일 다운로드1
13153정성태11/2/20227171.NET Framework: 2062. C# - 코드로 재현하는 소켓 상태(SYN_SENT, SYN_RECV)
13152정성태11/1/20225762.NET Framework: 2061. ASP.NET Core - DI로 추가한 클래스의 초기화 방법 [1]
13151정성태10/31/20225896C/C++: 161. Windows 11 환경에서 raw socket 테스트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150정성태10/30/20225943C/C++: 160. Visual Studio 2022로 빌드한 C++ 프로그램을 위한 다른 PC에서 실행하는 방법
13149정성태10/27/20225876오류 유형: 825. C# - CLR ETW 이벤트 수신이 GCHeapStats_V1/V2에 대해 안 되는 문제파일 다운로드1
13148정성태10/26/20225850오류 유형: 824. msbuild 에러 - error NETSDK1005: Assets file '...\project.assets.json' doesn't have a target for 'net5.0'. Ensure that restore has run and that you have included 'net5.0' in the TargetFramew
13147정성태10/25/20224923오류 유형: 823. Visual Studio 2022 - Unable to attach to CoreCLR. The debugger's protocol is incompatible with the debuggee.
13146정성태10/24/20225776.NET Framework: 2060. C# - Java의 Xmx와 유사한 힙 메모리 최댓값 제어 옵션 HeapHardLimit
13145정성태10/21/20226048오류 유형: 822. db2 - Password validation for user db2inst1 failed with rc = -2146500508
13144정성태10/20/20225900.NET Framework: 2059. ClrMD를 이용해 윈도우 환경의 메모리 덤프로부터 닷넷 모듈을 추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143정성태10/19/20226439오류 유형: 821. windbg/sos - Error code - 0x000021BE
13142정성태10/18/20225460도서: 시작하세요! C# 12 프로그래밍
13141정성태10/17/20226941.NET Framework: 205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세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3140정성태10/11/20226309C/C++: 159. C/C++ - 리눅스 환경에서 u16string 문자열을 출력하는 방법 [2]
13139정성태10/9/20226107.NET Framework: 2057. 리눅스 환경의 .NET Core 3/5+ 메모리 덤프로부터 모든 닷넷 모듈을 추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