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171. C# - BouncyCastle을 사용한 암호화/복호화 예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274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C# - BouncyCastle을 사용한 암호화/복호화 예제

마침 질문이 있군요. ^^

RSA 문의드립니다.
; https://www.sysnet.pe.kr/3/0/5619

개인적으로 BouncyCastle은 예전에 PEM 파일 읽는 용도로만 사용해봐서 암/복호화까지 해본 적은 없습니다. 그래도 뭐, 닷넷 BCL의 암/복호화랑 체계는 유사할 테니 비슷하지 않을까요? ^^

테스트를 위해 우선 BouncyCastle을 nuget으로부터 참조 추가하고,

[.NET Framework]
Install-Package BouncyCastle

[.NET Core/5+]
Install-Package BouncyCastle.NetCore

키를 초기화하기 위해 openssl로부터 pem 파일을 생성해 둡니다. 이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에서 설명했습니다.

openssl의 PEM 개인키 파일을 .NET RSACryptoServiceProvider에서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0926

따라서 genrsa 옵션으로 키를 생성 후,

C:\temp> openssl genrsa 2048

출력되는 내용에서 BEGIN/END RSA PRIVATE KEY 내용을 뽑아,

-----BEGIN RSA PRIVATE KEY-----
MIIEogIBAAKCAQEAwA44z+R/dLyaiiOw3Gf29qtO+bHeVbvC3mKq8bnPTt53uNur
UCBCg1wkZXSCmweetFoZaE6rgAshcbSemKlBus/lkn/BK5ysYbJuXqcTK+oIW48r
...[생략]...
eMsXAoGAeWbmaxQPPdULzNILNzVx0EECtTvkNVprrpNMFdphVr+cC/oWe/velmXB
/6APbZcVCGIykvmZB+TolR/NKmA8vmpTov6HVQoXd3+fBtRziiaM+beb/XVOMdO6
NxRWJ9Max3N2OqgwHJ+AFRnO2aEVp7NcRK8SNXNlKufSSPOpSBo=
-----END RSA PRIVATE KEY-----

key.pem 파일로 저장해 둡니다. 자, 준비 작업은 이제 끝났으니 다음의 코드로 RSA 암/복호화를 할 수 있습니다.

using Org.BouncyCastle.Crypto;
using Org.BouncyCastle.Crypto.Digests;
using Org.BouncyCastle.Crypto.Encodings;
using Org.BouncyCastle.Crypto.Engines;
using Org.BouncyCastle.OpenSsl;
using Org.BouncyCastle.Security;
using System.Text;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 pemReader = new PemReader(File.OpenText(@"key.pem"));
        var rsaKey = pemReader.ReadObject() as Org.BouncyCastle.Crypto.AsymmetricCipherKeyPair;
        if (rsaKey == null)
        {
            return;
        }

        byte[] encrypted = EncryptData(rsaKey.Public, "test is good");
        Console.WriteLine(DecryptData(rsaKey.Private, encrypted)); // 출력 결과 "test is good"
    }

    private static byte[] EncryptData(ICipherParameters keyParam, string data)
    {
        var cipher = CipherUtilities.GetCipher("RSA/NONE/OAEPWITHSHA256ANDMGF1PADDING");
        cipher.Init(true, keyParam);

        byte[] plain = Encoding.UTF8.GetBytes(data);
        return cipher.DoFinal(plain);
    }

    private static string DecryptData(ICipherParameters keyParam, byte [] encrypted)
    {
        var cipher = CipherUtilities.GetCipher("RSA/NONE/OAEPWITHSHA256ANDMGF1PADDING");
        cipher.Init(false, keyParam);

        return Encoding.UTF8.GetString(cipher.DoFinal(encrypted));
    }
}

간단하죠? ^^




그나저나, "RSA/NONE/OAEPWITHSHA256ANDMGF1PADDING"라는 문자열 구성이 궁금해지는데요, 이에 대해 잘 설명한 문서가 있을까요? ^^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대신 CipherUtilities.GetCipher의 소스 코드를 보면 대략적인 해석이 나옵니다.

bouncycastle/crypto/src/security/CipherUtilities.cs 
; https://github.com/neoeinstein/bouncycastle/blob/master/crypto/src/security/CipherUtilities.cs

위의 소스 코드를 "RSA/NONE/OAEPWITHSHA256ANDMGF1PADDING" 옵션으로 축약해 보면 다음과 같이 OaepEncoding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과 같습니다.

var encrypter = new OaepEncoding(new RsaBlindedEngine(), new Sha256Digest(), new Sha256Digest(), null);

var decrypter = new OaepEncoding(new RsaBlindedEngine(), new Sha256Digest(), new Sha256Digest(), null);

따라서, EncryptData, DecryptData 코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byte[] encrypted = EncryptData(rsaKey.Public, "test is good");
Console.WriteLine(DecryptData(rsaKey.Private, encrypted));

private static byte[] EncryptData(ICipherParameters keyParam, string data)
{
    var encrypter = new OaepEncoding(new RsaBlindedEngine(), new Sha256Digest(), new Sha256Digest(), null);
    encrypter.Init(true, keyParam);

    byte[] plain = Encoding.UTF8.GetBytes(data);
    return encrypter.ProcessBlock(plain, 0, plain.Length);
}

private static string DecryptData(ICipherParameters keyParam, byte[] encrypted)
{
    var decrypter = new OaepEncoding(new RsaBlindedEngine(), new Sha256Digest(), new Sha256Digest(), null);
    decrypter.Init(false, keyParam);

    byte [] decrypted = decrypter.ProcessBlock(encrypted, 0, encrypted.Length);
    return Encoding.UTF8.GetString(decrypted);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6/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308정성태4/4/202317244스크립트: 47. 파이썬의 time.time() 실숫값을 GoLang / C#에서 사용하는 방법 [1]
13307정성태4/4/202315203.NET Framework: 2106. C# - .NET Core/5+ 환경의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에서 HINSTANCE 구하는 방법
13306정성태4/3/202315470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13305정성태4/1/202317614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 [1]파일 다운로드1
13304정성태3/31/202317709VS.NET IDE: 181. Visual Studio - C/C++ 프로젝트에 application manifest 적용하는 방법
13303정성태3/30/202315420Windows: 241. 환경 변수 %PATH%에 DLL을 찾는 규칙
13302정성태3/30/202316745Windows: 240. RDP 환경에서 바뀌는 %TEMP% 디렉터리 경로
13301정성태3/29/202317093Windows: 239. C/C++ - Windows 10 Version 1607부터 지원하는 /DEPENDENTLOADFLAG 옵션 [1]파일 다운로드1
13300정성태3/28/202316438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13299정성태3/27/202316291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13298정성태3/27/202315298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17556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3296정성태3/25/202316701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1]파일 다운로드1
13295정성태3/24/202316532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94정성태3/22/202316453.NET Framework: 2105. LargeAddressAware 옵션이 적용된 닷넷 32비트 프로세스의 가용 메모리 - 두 번째
13293정성태3/22/202315567오류 유형: 853. dumpbin - warning LNK4048: Invalid format file; ignored
13292정성태3/21/202316181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파일 다운로드1
13291정성태3/20/202316203.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13290정성태3/19/202317285.NET Framework: 2103.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89정성태3/18/202315384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8정성태3/17/202316167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7정성태3/16/202316410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6정성태3/15/202316987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13285정성태3/14/202315737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3284정성태3/13/202314836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3정성태3/12/202312664오류 유형: 852. 파이썬 - TypeError: coercing to Unicode: need string or buffer, NoneType found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