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171. C# - BouncyCastle을 사용한 암호화/복호화 예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948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C# - BouncyCastle을 사용한 암호화/복호화 예제

마침 질문이 있군요. ^^

RSA 문의드립니다.
; https://www.sysnet.pe.kr/3/0/5619

개인적으로 BouncyCastle은 예전에 PEM 파일 읽는 용도로만 사용해봐서 암/복호화까지 해본 적은 없습니다. 그래도 뭐, 닷넷 BCL의 암/복호화랑 체계는 유사할 테니 비슷하지 않을까요? ^^

테스트를 위해 우선 BouncyCastle을 nuget으로부터 참조 추가하고,

[.NET Framework]
Install-Package BouncyCastle

[.NET Core/5+]
Install-Package BouncyCastle.NetCore

키를 초기화하기 위해 openssl로부터 pem 파일을 생성해 둡니다. 이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에서 설명했습니다.

openssl의 PEM 개인키 파일을 .NET RSACryptoServiceProvider에서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0926

따라서 genrsa 옵션으로 키를 생성 후,

C:\temp> openssl genrsa 2048

출력되는 내용에서 BEGIN/END RSA PRIVATE KEY 내용을 뽑아,

-----BEGIN RSA PRIVATE KEY-----
MIIEogIBAAKCAQEAwA44z+R/dLyaiiOw3Gf29qtO+bHeVbvC3mKq8bnPTt53uNur
UCBCg1wkZXSCmweetFoZaE6rgAshcbSemKlBus/lkn/BK5ysYbJuXqcTK+oIW48r
...[생략]...
eMsXAoGAeWbmaxQPPdULzNILNzVx0EECtTvkNVprrpNMFdphVr+cC/oWe/velmXB
/6APbZcVCGIykvmZB+TolR/NKmA8vmpTov6HVQoXd3+fBtRziiaM+beb/XVOMdO6
NxRWJ9Max3N2OqgwHJ+AFRnO2aEVp7NcRK8SNXNlKufSSPOpSBo=
-----END RSA PRIVATE KEY-----

key.pem 파일로 저장해 둡니다. 자, 준비 작업은 이제 끝났으니 다음의 코드로 RSA 암/복호화를 할 수 있습니다.

using Org.BouncyCastle.Crypto;
using Org.BouncyCastle.Crypto.Digests;
using Org.BouncyCastle.Crypto.Encodings;
using Org.BouncyCastle.Crypto.Engines;
using Org.BouncyCastle.OpenSsl;
using Org.BouncyCastle.Security;
using System.Text;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 pemReader = new PemReader(File.OpenText(@"key.pem"));
        var rsaKey = pemReader.ReadObject() as Org.BouncyCastle.Crypto.AsymmetricCipherKeyPair;
        if (rsaKey == null)
        {
            return;
        }

        byte[] encrypted = EncryptData(rsaKey.Public, "test is good");
        Console.WriteLine(DecryptData(rsaKey.Private, encrypted)); // 출력 결과 "test is good"
    }

    private static byte[] EncryptData(ICipherParameters keyParam, string data)
    {
        var cipher = CipherUtilities.GetCipher("RSA/NONE/OAEPWITHSHA256ANDMGF1PADDING");
        cipher.Init(true, keyParam);

        byte[] plain = Encoding.UTF8.GetBytes(data);
        return cipher.DoFinal(plain);
    }

    private static string DecryptData(ICipherParameters keyParam, byte [] encrypted)
    {
        var cipher = CipherUtilities.GetCipher("RSA/NONE/OAEPWITHSHA256ANDMGF1PADDING");
        cipher.Init(false, keyParam);

        return Encoding.UTF8.GetString(cipher.DoFinal(encrypted));
    }
}

간단하죠? ^^




그나저나, "RSA/NONE/OAEPWITHSHA256ANDMGF1PADDING"라는 문자열 구성이 궁금해지는데요, 이에 대해 잘 설명한 문서가 있을까요? ^^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대신 CipherUtilities.GetCipher의 소스 코드를 보면 대략적인 해석이 나옵니다.

bouncycastle/crypto/src/security/CipherUtilities.cs 
; https://github.com/neoeinstein/bouncycastle/blob/master/crypto/src/security/CipherUtilities.cs

위의 소스 코드를 "RSA/NONE/OAEPWITHSHA256ANDMGF1PADDING" 옵션으로 축약해 보면 다음과 같이 OaepEncoding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과 같습니다.

var encrypter = new OaepEncoding(new RsaBlindedEngine(), new Sha256Digest(), new Sha256Digest(), null);

var decrypter = new OaepEncoding(new RsaBlindedEngine(), new Sha256Digest(), new Sha256Digest(), null);

따라서, EncryptData, DecryptData 코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byte[] encrypted = EncryptData(rsaKey.Public, "test is good");
Console.WriteLine(DecryptData(rsaKey.Private, encrypted));

private static byte[] EncryptData(ICipherParameters keyParam, string data)
{
    var encrypter = new OaepEncoding(new RsaBlindedEngine(), new Sha256Digest(), new Sha256Digest(), null);
    encrypter.Init(true, keyParam);

    byte[] plain = Encoding.UTF8.GetBytes(data);
    return encrypter.ProcessBlock(plain, 0, plain.Length);
}

private static string DecryptData(ICipherParameters keyParam, byte[] encrypted)
{
    var decrypter = new OaepEncoding(new RsaBlindedEngine(), new Sha256Digest(), new Sha256Digest(), null);
    decrypter.Init(false, keyParam);

    byte [] decrypted = decrypter.ProcessBlock(encrypted, 0, encrypted.Length);
    return Encoding.UTF8.GetString(decrypted);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6/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3정성태8/6/201823320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28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993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25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67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81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93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84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4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7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2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3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79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59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6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6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0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5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6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70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8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54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1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0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0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