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09. AutoReset, ManualReset, Monitor.Wait의 차이
; https://www.sysnet.pe.kr/2/0/1015

.NET Framework: 1120. C# - BufferBlock<T> 사용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2845

.NET Framework: 1172. .NET에서 Producer/Consumer를 구현하는 기초 인터페이스 -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 https://www.sysnet.pe.kr/2/0/12993

.NET Framework: 1173. .NET에서 Producer/Consumer를 구현한 BlockingCollection<T>
; https://www.sysnet.pe.kr/2/0/12995




.NET에서 Producer/Consumer를 구현하는 기초 인터페이스 -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IProducerConsumerCollection<T>은,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Interface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collections.concurrent.iproducerconsumercollection-1

public interface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 IEnumerable<T>, IEnumerable, ICollection
{
    void CopyTo(T[] array, int index);
    T[] ToArray();
    bool TryAdd(T item);
    bool TryTake([MaybeNullWhen(false)] out T item);
}

단순히 생각하면 기존의 ICollection 구현에서 (대표적으로) TryAdd, TryTake와 CopyTo, ToArray 메서드를 추가한 유형입니다. 즉, 이름과 어울릴법한 Producer/Consumer를 위한 특정 메서드가 추가된 것은 아닙니다. 얼핏 인터페이스의 이름만 봐서는 TryAdd/TryTake 메서드를 어떤 식으로 구현해야 할지 감도 잘 안 옵니다.

사실, 엄밀히 말하면 IProducerConsumerCollection<T>보다는 IConcurrentCollection<T>가 더 어울릴 것입니다. 또는 좀 더 직접적으로 말하면 IThreadSafeCollection도 나쁘지 않은 이름입니다. 아마도 그랬다면 TryAdd나 TryTake(를 비롯해 기타 ICollection 구현) 메서드가 thread-safe해야 한다는 것을 단번에 알아챌 수 있었을 것입니다.

물론, 대개의 경우 Producer/Consumer 구현은 스레드에 걸쳐 사용된다는 점에서 그나마 IProducerConsumerCollection의 정당성이 부여됩니다. 가령 A 스레드가 데이터를 생성하고, B 스레드에서 그 데이터를 소비하는 식이므로, 이로 인해 Thread-safe한 성격을 가진 데이터 구조가 필요하고, 그중에서도 Collection인 경우 특별히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도록 의도한 것입니다.

실제로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Interface" 문서의 예제 코드를 봐도,

public class SafeStack<T> :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
    private readonly object m_lockObject = new object();
    private readonly Stack<T> m_sequentialStack;

    public SafeStack()
    {
        m_sequentialStack = new Stack<T>();
    }

    public SafeStack(IEnumerable<T> collection)
    {
        m_sequentialStack = new Stack<T>(collection);
    }

    public void Push(T item)
    {
        lock (m_lockObject) m_sequentialStack.Push(item);
    }

    public bool TryPop(out T? item)
    {
        bool rval = true;
        lock (m_lockObject)
        {
            if (m_sequentialStack.Count == 0) { item = default(T); rval = false; }
            else
            {
                item = m_sequentialStack.Pop();
            }
        }
        return rval;
    }

    public bool TryTake([MaybeNullWhen(false)] out T item)
    {
        return TryPop(out item);
    }

    public bool TryAdd(T item)
    {
        Push(item);
        return true; // Push doesn't fail
    }

    public T[] ToArray()
    {
        lock (m_lockObject)
        {
            return m_sequentialStack.ToArray();
        }
    }

    public void CopyTo(T[] array, int index)
    {
        lock (m_lockObject) m_sequentialStack.CopyTo(array, index);
    }

    public IEnumerator<T> GetEnumerator()
    {
        lock (m_lockObject)
        {
            return new Stack<T>(m_sequentialStack).GetEnumerator();
        }
    }

    IEnumerator IEnumerable.GetEnumerator()
    {
        return ((IEnumerable<T>)this).GetEnumerator();
    }

    public bool IsSynchronized
    {
        get { return true; }
    }

    public object SyncRoot
    {
        get { return m_lockObject; }
    }

    public int Count
    {
        get { return m_sequentialStack.Count; }
    }

    public void CopyTo(Array array, int index)
    {
        lock (m_lockObject) ((ICollection)m_sequentialStack).CopyTo(array, index);
    }
}

단순히 기존의 Stack<T> 자료구조에 thread-safe 기능만 얹어 SafeStack<T>를 만들어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인터페이스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닷넷 BCL의 System.Collections.Concurrent 네임스페이스에서 제공하는 컬렉션도 모두,

System.Collections.Concurrent.ConcurrentBag<T>
System.Collections.Concurrent.ConcurrentQueue<T>
System.Collections.Concurrent.ConcurrentStack<T>

IProducerConsumerCollection<T>을 상속받고 있습니다.

아마 여러분들도 그동안 컬렉션 중에 thread-safe가 필요해서 동기화를 시킨 컬렉션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것들 모두가 잠재적으로는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아도 무방한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6/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
NoWriterDateCnt.TitleFile(s)
919정성태8/30/201040844DDK: 1. Visual Studio 2010 - Device Driver 제작- Hello World 예제 [3]파일 다운로드1
918정성태8/28/201026983개발 환경 구성: 87. Hyper-V의 네트워크 유형 (3)
917정성태8/26/201021983개발 환경 구성: 86. "Routing and Remote Access"의 "Routing" 기능 활성화 방법
916정성태8/25/201021157개발 환경 구성: 85. 가상 네트워크에 LAN 어댑터 보이거나 감추는 방법
915정성태8/24/201039286개발 환경 구성: 84. Hyper-V의 네트워크 유형 (2)
913정성태8/22/201028432오류 유형: 104. Hyper-V 관리자 - VM 생성 오류 (VHD 생성 오류)
912정성태8/20/201030363.NET Framework: 183. 구조체 포인터 인자에 대한 P/Invoke 정의파일 다운로드1
911정성태8/19/201027201오류 유형: 103. System.Reflection.TargetException파일 다운로드1
910정성태8/19/201038017개발 환경 구성: 83. Hyper-V의 네트워크 유형 (1)
909정성태8/18/201033363오류 유형: 102. System.MissingMethodException
908정성태8/17/201024424개발 환경 구성: 82. Windows Virtual PC의 네트워크 유형 (3)
907정성태8/14/201021969개발 환경 구성: 81. Windows Virtual PC의 네트워크 유형 (2)
906정성태8/13/201030829개발 환경 구성: 80. Windows Virtual PC의 네트워크 유형 (1)
905정성태8/8/201032960Team Foundation Server: 39. 배치 파일로 팀 빌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904정성태8/8/201035736오류 유형: 101. SignTool Error: No certificates were found that met all the given criteria. [2]
903정성태8/6/201032625Team Foundation Server: 38.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4) - Branch
902정성태8/5/201024958Team Foundation Server: 37. TFS 2010의 소스 서버 수작업 구성
901정성태8/4/201024245Team Foundation Server: 36.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3) - Label
900정성태8/3/201026936Team Foundation Server: 35.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2) - Shelveset
899정성태8/2/201028955Team Foundation Server: 34.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1) - Changeset
898정성태7/31/201028483.NET Framework: 182. WCF의 InactivityTimeout [1]파일 다운로드1
897정성태7/26/201129687.NET Framework: 181. AssemblyVersion, AssemblyFileVersion, AssemblyInformationalVersion [4]
896정성태7/25/201036511.NET Framework: 180. C# Singleton 인스턴스 생성 [2]
895정성태7/25/201020388VS.NET IDE: 68. Visual Studio 2010 - .NET 1.1 원격 디버깅
894정성태7/25/201026278오류 유형: 100. Could not find the Database Engine startup handle. [1]
893정성태7/25/201027467오류 유형: 99. .NET 4.0 설치된 윈도우 7에서 SQL Server 2008 R2 설치 오류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