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09. AutoReset, ManualReset, Monitor.Wait의 차이
; https://www.sysnet.pe.kr/2/0/1015

.NET Framework: 1120. C# - BufferBlock<T> 사용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2845

.NET Framework: 1172. .NET에서 Producer/Consumer를 구현하는 기초 인터페이스 -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 https://www.sysnet.pe.kr/2/0/12993

.NET Framework: 1173. .NET에서 Producer/Consumer를 구현한 BlockingCollection<T>
; https://www.sysnet.pe.kr/2/0/12995




.NET에서 Producer/Consumer를 구현하는 기초 인터페이스 -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IProducerConsumerCollection<T>은,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Interface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collections.concurrent.iproducerconsumercollection-1

public interface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 IEnumerable<T>, IEnumerable, ICollection
{
    void CopyTo(T[] array, int index);
    T[] ToArray();
    bool TryAdd(T item);
    bool TryTake([MaybeNullWhen(false)] out T item);
}

단순히 생각하면 기존의 ICollection 구현에서 (대표적으로) TryAdd, TryTake와 CopyTo, ToArray 메서드를 추가한 유형입니다. 즉, 이름과 어울릴법한 Producer/Consumer를 위한 특정 메서드가 추가된 것은 아닙니다. 얼핏 인터페이스의 이름만 봐서는 TryAdd/TryTake 메서드를 어떤 식으로 구현해야 할지 감도 잘 안 옵니다.

사실, 엄밀히 말하면 IProducerConsumerCollection<T>보다는 IConcurrentCollection<T>가 더 어울릴 것입니다. 또는 좀 더 직접적으로 말하면 IThreadSafeCollection도 나쁘지 않은 이름입니다. 아마도 그랬다면 TryAdd나 TryTake(를 비롯해 기타 ICollection 구현) 메서드가 thread-safe해야 한다는 것을 단번에 알아챌 수 있었을 것입니다.

물론, 대개의 경우 Producer/Consumer 구현은 스레드에 걸쳐 사용된다는 점에서 그나마 IProducerConsumerCollection의 정당성이 부여됩니다. 가령 A 스레드가 데이터를 생성하고, B 스레드에서 그 데이터를 소비하는 식이므로, 이로 인해 Thread-safe한 성격을 가진 데이터 구조가 필요하고, 그중에서도 Collection인 경우 특별히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도록 의도한 것입니다.

실제로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Interface" 문서의 예제 코드를 봐도,

public class SafeStack<T> :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
    private readonly object m_lockObject = new object();
    private readonly Stack<T> m_sequentialStack;

    public SafeStack()
    {
        m_sequentialStack = new Stack<T>();
    }

    public SafeStack(IEnumerable<T> collection)
    {
        m_sequentialStack = new Stack<T>(collection);
    }

    public void Push(T item)
    {
        lock (m_lockObject) m_sequentialStack.Push(item);
    }

    public bool TryPop(out T? item)
    {
        bool rval = true;
        lock (m_lockObject)
        {
            if (m_sequentialStack.Count == 0) { item = default(T); rval = false; }
            else
            {
                item = m_sequentialStack.Pop();
            }
        }
        return rval;
    }

    public bool TryTake([MaybeNullWhen(false)] out T item)
    {
        return TryPop(out item);
    }

    public bool TryAdd(T item)
    {
        Push(item);
        return true; // Push doesn't fail
    }

    public T[] ToArray()
    {
        lock (m_lockObject)
        {
            return m_sequentialStack.ToArray();
        }
    }

    public void CopyTo(T[] array, int index)
    {
        lock (m_lockObject) m_sequentialStack.CopyTo(array, index);
    }

    public IEnumerator<T> GetEnumerator()
    {
        lock (m_lockObject)
        {
            return new Stack<T>(m_sequentialStack).GetEnumerator();
        }
    }

    IEnumerator IEnumerable.GetEnumerator()
    {
        return ((IEnumerable<T>)this).GetEnumerator();
    }

    public bool IsSynchronized
    {
        get { return true; }
    }

    public object SyncRoot
    {
        get { return m_lockObject; }
    }

    public int Count
    {
        get { return m_sequentialStack.Count; }
    }

    public void CopyTo(Array array, int index)
    {
        lock (m_lockObject) ((ICollection)m_sequentialStack).CopyTo(array, index);
    }
}

단순히 기존의 Stack<T> 자료구조에 thread-safe 기능만 얹어 SafeStack<T>를 만들어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인터페이스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닷넷 BCL의 System.Collections.Concurrent 네임스페이스에서 제공하는 컬렉션도 모두,

System.Collections.Concurrent.ConcurrentBag<T>
System.Collections.Concurrent.ConcurrentQueue<T>
System.Collections.Concurrent.ConcurrentStack<T>

IProducerConsumerCollection<T>을 상속받고 있습니다.

아마 여러분들도 그동안 컬렉션 중에 thread-safe가 필요해서 동기화를 시킨 컬렉션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것들 모두가 잠재적으로는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아도 무방한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6/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818정성태11/15/20245272Windows: 272. Windows 11 24H2 - sudo 추가
13817정성태11/14/20244929Linux: 106. eBPF / bpf2go - (BPF_MAP_TYPE_HASH) Map을 이용한 전역 변수 구현
13816정성태11/14/20245386닷넷: 2312. C#, C++ - Windows / Linux 환경의 Thread Name 설정파일 다운로드1
13815정성태11/13/20244809Linux: 105. eBPF - bpf2go에서 전역 변수 설정 방법
13814정성태11/13/20245283닷넷: 2311. C# - Windows / Linux 환경에서 Native Thread ID 가져오기파일 다운로드1
13813정성태11/12/20245031닷넷: 2310. .NET의 Rune 타입과 emoji 표현파일 다운로드1
13812정성태11/11/20245264오류 유형: 933. Active Directory - The forest functional level is not supported.
13811정성태11/11/20244848Linux: 104. Linux - COLUMNS 환경변수가 언제나 80으로 설정되는 환경
13810정성태11/10/20245374Linux: 103. eBPF (bpf2go) - Tracepoint를 이용한 트레이스 (BPF_PROG_TYPE_TRACEPOINT)
13809정성태11/10/20245261Windows: 271. 윈도우 서버 2025 마이그레이션
13808정성태11/9/20245257오류 유형: 932. Linux - 커널 업그레이드 후 "error: bad shim signature" 오류 발생
13807정성태11/9/20244994Linux: 102. Linux - 커널 이미지 파일 서명 (Ubuntu 환경)
13806정성태11/8/20244902Windows: 270. 어댑터 상세 정보(Network Connection Details) 창의 내용이 비어 있는 경우
13805정성태11/8/20244736오류 유형: 931. Active Directory의 adprep 또는 복제가 안 되는 경우
13804정성태11/7/20245366Linux: 101. eBPF 함수의 인자를 다루는 방법
13803정성태11/7/20245319닷넷: 2309. C# - .NET Core에서 바뀐 DateTime.Ticks의 정밀도
13802정성태11/6/20245701Windows: 269. GetSystemTimeAsFileTime과 GetSystemTimePreciseAsFileTime의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3801정성태11/5/20245481Linux: 100. eBPF의 2가지 방식 - libbcc와 libbpf(CO-RE)
13800정성태11/3/20246321닷넷: 2308. C# - ICU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문자열의 대소문자 변환 [2]파일 다운로드1
13799정성태11/2/20244907개발 환경 구성: 732. 모바일 웹 브라우저에서 유니코드 문자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13798정성태11/2/20245505개발 환경 구성: 731. 유니코드 - 출력 예시 및 폰트 찾기
13797정성태11/1/20245493C/C++: 185. C++ - 문자열의 대소문자를 변환하는 transform + std::tolower/toupper 방식의 문제점파일 다운로드1
13796정성태10/31/20245382C/C++: 184. C++ - ICU dll을 이용하는 예제 코드 (Windows)파일 다운로드1
13795정성태10/31/20245164Windows: 268. Windows - 리눅스 환경처럼 공백으로 끝나는 프롬프트 만들기
13794정성태10/30/20245261닷넷: 2307. C# - 윈도우에서 한글(및 유니코드)을 포함한 콘솔 프로그램을 컴파일 및 실행하는 방법
13793정성태10/28/20245134C/C++: 183. C++ - 윈도우에서 한글(및 유니코드)을 포함한 콘솔 프로그램을 컴파일 및 실행하는 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