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09. AutoReset, ManualReset, Monitor.Wait의 차이
; https://www.sysnet.pe.kr/2/0/1015

.NET Framework: 1120. C# - BufferBlock<T> 사용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2845

.NET Framework: 1172. .NET에서 Producer/Consumer를 구현하는 기초 인터페이스 -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 https://www.sysnet.pe.kr/2/0/12993

.NET Framework: 1173. .NET에서 Producer/Consumer를 구현한 BlockingCollection<T>
; https://www.sysnet.pe.kr/2/0/12995




.NET에서 Producer/Consumer를 구현하는 기초 인터페이스 -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IProducerConsumerCollection<T>은,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Interface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collections.concurrent.iproducerconsumercollection-1

public interface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 IEnumerable<T>, IEnumerable, ICollection
{
    void CopyTo(T[] array, int index);
    T[] ToArray();
    bool TryAdd(T item);
    bool TryTake([MaybeNullWhen(false)] out T item);
}

단순히 생각하면 기존의 ICollection 구현에서 (대표적으로) TryAdd, TryTake와 CopyTo, ToArray 메서드를 추가한 유형입니다. 즉, 이름과 어울릴법한 Producer/Consumer를 위한 특정 메서드가 추가된 것은 아닙니다. 얼핏 인터페이스의 이름만 봐서는 TryAdd/TryTake 메서드를 어떤 식으로 구현해야 할지 감도 잘 안 옵니다.

사실, 엄밀히 말하면 IProducerConsumerCollection<T>보다는 IConcurrentCollection<T>가 더 어울릴 것입니다. 또는 좀 더 직접적으로 말하면 IThreadSafeCollection도 나쁘지 않은 이름입니다. 아마도 그랬다면 TryAdd나 TryTake(를 비롯해 기타 ICollection 구현) 메서드가 thread-safe해야 한다는 것을 단번에 알아챌 수 있었을 것입니다.

물론, 대개의 경우 Producer/Consumer 구현은 스레드에 걸쳐 사용된다는 점에서 그나마 IProducerConsumerCollection의 정당성이 부여됩니다. 가령 A 스레드가 데이터를 생성하고, B 스레드에서 그 데이터를 소비하는 식이므로, 이로 인해 Thread-safe한 성격을 가진 데이터 구조가 필요하고, 그중에서도 Collection인 경우 특별히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도록 의도한 것입니다.

실제로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Interface" 문서의 예제 코드를 봐도,

public class SafeStack<T> :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
    private readonly object m_lockObject = new object();
    private readonly Stack<T> m_sequentialStack;

    public SafeStack()
    {
        m_sequentialStack = new Stack<T>();
    }

    public SafeStack(IEnumerable<T> collection)
    {
        m_sequentialStack = new Stack<T>(collection);
    }

    public void Push(T item)
    {
        lock (m_lockObject) m_sequentialStack.Push(item);
    }

    public bool TryPop(out T? item)
    {
        bool rval = true;
        lock (m_lockObject)
        {
            if (m_sequentialStack.Count == 0) { item = default(T); rval = false; }
            else
            {
                item = m_sequentialStack.Pop();
            }
        }
        return rval;
    }

    public bool TryTake([MaybeNullWhen(false)] out T item)
    {
        return TryPop(out item);
    }

    public bool TryAdd(T item)
    {
        Push(item);
        return true; // Push doesn't fail
    }

    public T[] ToArray()
    {
        lock (m_lockObject)
        {
            return m_sequentialStack.ToArray();
        }
    }

    public void CopyTo(T[] array, int index)
    {
        lock (m_lockObject) m_sequentialStack.CopyTo(array, index);
    }

    public IEnumerator<T> GetEnumerator()
    {
        lock (m_lockObject)
        {
            return new Stack<T>(m_sequentialStack).GetEnumerator();
        }
    }

    IEnumerator IEnumerable.GetEnumerator()
    {
        return ((IEnumerable<T>)this).GetEnumerator();
    }

    public bool IsSynchronized
    {
        get { return true; }
    }

    public object SyncRoot
    {
        get { return m_lockObject; }
    }

    public int Count
    {
        get { return m_sequentialStack.Count; }
    }

    public void CopyTo(Array array, int index)
    {
        lock (m_lockObject) ((ICollection)m_sequentialStack).CopyTo(array, index);
    }
}

단순히 기존의 Stack<T> 자료구조에 thread-safe 기능만 얹어 SafeStack<T>를 만들어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인터페이스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닷넷 BCL의 System.Collections.Concurrent 네임스페이스에서 제공하는 컬렉션도 모두,

System.Collections.Concurrent.ConcurrentBag<T>
System.Collections.Concurrent.ConcurrentQueue<T>
System.Collections.Concurrent.ConcurrentStack<T>

IProducerConsumerCollection<T>을 상속받고 있습니다.

아마 여러분들도 그동안 컬렉션 중에 thread-safe가 필요해서 동기화를 시킨 컬렉션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것들 모두가 잠재적으로는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아도 무방한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6/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67정성태3/17/20218938개발 환경 구성: 553. Docker Desktop for Windows를 위한 k8s 대시보드 활성화 [1]
12566정성태3/17/20219302개발 환경 구성: 552. Kubernetes - kube-apiserver와 REST API 통신하는 방법 (Docker Desktop for Windows 환경)
12565정성태3/17/20216745오류 유형: 704. curl.exe 실행 시 dll not found 오류
12564정성태3/16/20217224VS.NET IDE: 160. 새 프로젝트 창에 C++/CLI 프로젝트 템플릿이 없는 경우
12563정성태3/16/20219186개발 환경 구성: 551. C# - JIRA REST API 사용 정리 (3) jira-oauth-cli 도구를 이용한 키 관리
12562정성태3/15/202110350개발 환경 구성: 550. C# - JIRA REST API 사용 정리 (2) JIRA OAuth 토큰으로 API 사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561정성태3/12/20218976VS.NET IDE: 159. Visual Studio에서 개행(\n, \r) 등의 제어 문자를 치환하는 방법 - 정규 표현식 사용
12560정성태3/11/202110225개발 환경 구성: 549. ssh-keygen으로 생성한 개인키/공개키 파일을 각각 PKCS8/PEM 형식으로 변환하는 방법
12559정성태3/11/20219684.NET Framework: 1028. 닷넷 5 환경의 Web API에 OpenAPI 적용을 위한 NSwag 또는 Swashbuckle 패키지 사용 [2]파일 다운로드1
12558정성태3/10/20219167Windows: 192. Power Automate Desktop (Preview) 소개 - Bitvise SSH Client 제어 [1]
12557정성태3/10/20217865Windows: 191. 탐색기의 보안 탭에 있는 "Object name" 경로에 LEFT-TO-RIGHT EMBEDDING 제어 문자가 포함되는 문제
12556정성태3/9/20217091오류 유형: 703. PowerShell ISE의 Debug / Toggle Breakpoint 메뉴가 비활성 상태인 경우
12555정성태3/8/20219156Windows: 190. C# - 레지스트리에 등록된 DigitalProductId로부터 라이선스 키(Product Key)를 알아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2
12554정성태3/8/20218935.NET Framework: 1027. 닷넷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PDB 옵션 - full, pdbonly, portable, embedded
12553정성태3/5/20219437개발 환경 구성: 548. 기존 .NET Framework 프로젝트를 .NET Core/5+ 용으로 변환해 주는 upgrade-assistant, try-convert 도구 소개 [4]
12552정성태3/5/20218638개발 환경 구성: 547.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Visual Studio Marketplace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51정성태3/5/20217552오류 유형: 702.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2)
12550정성태3/5/20217231오류 유형: 701. Live Share 1.0.3713.0 버전을 1.0.3884.0으로 업데이트 이후 ContactServiceModelPackage 오류 발생하는 문제
12549정성태3/4/20217786오류 유형: 700. VsixPublisher를 이용한 등록 시 다양한 오류 유형 해결책
12548정성태3/4/20218591개발 환경 구성: 546.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nuget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47정성태3/3/20219073오류 유형: 699.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12546정성태3/3/20218655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12545정성태3/2/202111431.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
12544정성태2/26/202111645.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
12543정성태2/26/20219988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12542정성태2/20/202112327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