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173. .NET에서 Producer/Consumer를 구현한 BlockingCollection<T>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612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09. AutoReset, ManualReset, Monitor.Wait의 차이
; https://www.sysnet.pe.kr/2/0/1015

.NET Framework: 1120. C# - BufferBlock<T> 사용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2845

.NET Framework: 1172. .NET에서 Producer/Consumer를 구현하는 기초 인터페이스 -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 https://www.sysnet.pe.kr/2/0/12993

.NET Framework: 1173. .NET에서 Producer/Consumer를 구현한 BlockingCollection<T>
; https://www.sysnet.pe.kr/2/0/12995




.NET에서 Producer/Consumer를 구현한 BlockingCollection<T>

지난 글에서,

.NET에서 Producer/Consumer를 구현하는 기초 인터페이스 -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 https://www.sysnet.pe.kr/2/0/12993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인터페이스를 다뤘는데요, 사실 저 인터페이스만 구현해서는 현실적으로 Producer/Consumer 모델에 사용하기가 좀 번거롭습니다. 가령, 데이터를 생성하는 측면에서 보면 단순히 Concurrent 컬렉션에 값을 넣기만 하면 되므로 그다지 문제가 안 되지만, 데이터를 소비하는 측면에서 보면 언제 데이터가 올지 알 수 없으므로 폴링 방식으로 데이터를 계속 체크하든가, 아니면 signal을 이용해 데이터의 유무를 확인하는 부가 코드를 넣어야 합니다.

바로 그러한 부가 작업을 담당하도록 마이크로소프트가 미리 제공하는 클래스가 BlockingCollection<T>입니다. 사실 이전 글에서 IProducerConsumerCollection을 IConcurrentCollection의 의미로 봐야 한다고 했는데요, 그렇게 따졌을 때 사실상 BlockingCollection이야말로 IProducerConsumerCollection 인터페이스라는 이름을 상속받는 것이 더 어울릴 것입니다.

간단하게 필요한 부분만 내부 구현 방식을 살펴볼까요?

BlockingCollection.cs
; https://referencesource.microsoft.com/#system/sys/system/collections/concurrent/BlockingCollection.cs

BlockingCollection<T>는 이미 thread-safe하게 구현한, 즉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타입의 내부 필드를 선언해 두고 관련한 작업들은 그것에 맡깁니다. 단지, 추가된 것이라면 SemaphoreSlim을 이용해 해당 자료 구조에서 값을 넣고 빼는 것에 대한 blocking 기능을 제공하는 정도입니다. 즉, 스레드 대기 기능만 추가된 것입니다.

사용자가 명시하지 않은 경우, 기본적으로 BlockingCollection<T>는 (Queue<T>의 thread-safe 버전인) ConcurrentQueue<T>를 사용하기 때문에 FIFO 구조의 Producer/Consumer 동작을 하게 됩니다.

public class BlockingCollection<T> : IEnumerable<T>, ICollection, IDisposable, IReadOnlyCollection<T>
{
    public BlockingCollection() : this(new ConcurrentQueue<T>())
    {
    }

    // ...[생략]...
}

물론, BlockingCollection<T> 생성자에 ConcurrentStack<T>을 전달한다면 FILO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확인하시고,

BlockingCollection Overview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standard/collections/thread-safe/blockingcollection-overview

BlockingCollection 컬렉션 소개
; https://forum.dotnetdev.kr/t/blockingcollection/512

참고로, 예전에 저는 화면 캡처한 것을 Queue에 넣고, 다른 스레드에서 그것을 받아 처리하는 용도로 BlockingCollection을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C# - OpenCvSharp을 이용한 Webcam 영상 처리 + Direct2D
; https://www.sysnet.pe.kr/2/0/11405

// 기타 사용 예제
SingleThreadTaskScheduler에서 사용한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3188#SingleThreadTaskScheduler

그리고, Win32 메시지도 처리한다는데,

72. Thread.Yield나 Thread.Join은 COM 메시지를 처리할까?
; https://www.sysnet.pe.kr/2/0/11879#72

이것은 BlockingCollection이 사용하는 SemaphoreSlim이 결국 Monitor.Enter 등을 사용하기 때문으로 얻어지는 효과로 보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0/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272정성태8/21/201724731VS.NET IDE: 120. 비주얼 스튜디오 2017 버전 15.3.1 - C# 7.1 공개 [2]
11271정성태8/19/201719161VS.NET IDE: 119. Visual Studio 2017에서 .NET Core 2.0 프로젝트 환경 구성하는 방법
11270정성태8/17/201730600.NET Framework: 673.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2]
11269정성태8/17/201721404디버깅 기술: 93. windbg - 풀 덤프에서 .NET 스레드의 상태를 알아내는 방법
11268정성태8/14/201720973디버깅 기술: 92. windbg - C# Monitor Lock을 획득하고 있는 스레드 찾는 방법
11267정성태8/10/201725072.NET Framework: 672. 모노 개발 환경
11266정성태8/10/201724855.NET Framework: 671. C# 6.0 이상의 소스 코드를 Visual Studio 설치 없이 명령행에서 컴파일하는 방법
11265정성태8/10/201753114기타: 66. 도서: 시작하세요! C# 7.1 프로그래밍: 기본 문법부터 실전 예제까지 [11]
11264정성태8/9/201723982오류 유형: 414. UWP app을 signtool.exe로 서명 시 0x8007000b 오류 발생
11263정성태8/9/201719460오류 유형: 413. The C# project "..." is targeting ".NETFramework, Version=v4.0", which is not installed on this machine. [3]
11262정성태8/5/201718202오류 유형: 412. windbg - SOS does not support the current target architecture. [3]
11261정성태8/4/201720766디버깅 기술: 91. windbg - 풀 덤프 파일로부터 강력한 이름의 어셈블리 추출 후 사용하는 방법
11260정성태8/3/201718859.NET Framework: 670. C# - 실행 파일로부터 공개키를 추출하는 방법
11259정성태8/2/201718128.NET Framework: 669. 지연 서명된 어셈블리를 sn.exe -Vr 등록 없이 사용하는 방법
11258정성태8/1/201718891.NET Framework: 668. 지연 서명된 DLL과 서명된 DLL의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1257정성태7/31/201719124.NET Framework: 667. bypassTrustedAppStrongNames 옵션 설명파일 다운로드1
11256정성태7/25/201720565디버깅 기술: 90. windbg의 lm 명령으로 보이지 않는 .NET 4.0 ClassLibrary를 명시적으로 로드하는 방법 [1]
11255정성태7/18/201723157디버깅 기술: 89. Win32 Debug CRT Heap Internals의 0xBAADF00D 표시 재현 [1]파일 다운로드3
11254정성태7/17/201719475개발 환경 구성: 322. "Visual Studio Emulator for Android" 에뮬레이터를 "Android Studio"와 함께 쓰는 방법
11253정성태7/17/201719724Math: 21. "Coding the Matrix" 문제 2.5.1 풀이 [1]파일 다운로드1
11252정성태7/13/201718410오류 유형: 411. RTVS 또는 PTVS 실행 시 Could not load type 'Microsoft.VisualStudio.InteractiveWindow.Shell.IVsInteractiveWindowFactory2'
11251정성태7/13/201717051디버깅 기술: 88. windbg 분석 - webengine4.dll의 MgdExplicitFlush에서 발생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의 crash 문제 (2)
11250정성태7/13/201720661디버깅 기술: 87. windbg 분석 - webengine4.dll의 MgdExplicitFlush에서 발생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의 crash 문제 [1]
11249정성태7/12/201718452오류 유형: 410. LoadLibrary("[...].dll") failed - The specified procedure could not be found.
11248정성태7/12/201724898오류 유형: 409. pip install pefile - 'cp949' codec can't decode byte 0xe2 in position 208687: illegal multibyte sequence
11247정성태7/12/201719228오류 유형: 408. SqlConnection 객체 생성 시 무한 대기 문제파일 다운로드1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