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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32 Message를 Code로부터 메시지 이름 자체를 텍스트로 구하고 싶다면?

테스트를 하다 보면 가끔, C#에서 Win32 메시지를 다룰 때 코드값으로부터 메시지의 이름을 텍스트로 구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가령, Message 코드가 0x0010인 경우 그것은 "WM_CLOSE"에 해당하는데,

WM_CLOSE message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win32/winmsg/wm-close

이 값을 찾으려면 C++ 빈 프로젝트를 하나 열어 Windows.h 헤더 파일을 포함시킨 후 winuser.h 파일로부터 그 값에 해당하는 메시지를 찾는 식으로 작업을 했는데요.

오늘은 갑자기 그게 귀찮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 차라리, dictionary 타입으로 미리 구성해 놓고 싶어졌습니다. 가령 WinUser.h 파일을 보면,

...[생략]...
#define WM_SETTEXT                      0x000C
#define WM_GETTEXT                      0x000D
#define WM_GETTEXTLENGTH                0x000E
#define WM_PAINT                        0x000F
#define WM_CLOSE                        0x0010
...[생략]...

위와 같은 식인데, 따라서 라인 하나를 읽어서 공백 문자로 분리한 후 3번째 숫자 값을 기준으로 2번째 WM_ 문자열을 매핑시켜 놓으면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아래와 같은 정도로 간단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sb.AppendLine("public class Win32MessageMap");
        sb.AppendLine("{");

        {
            sb.AppendLine("\tpublic static Dictionary<uint, string> codes = new ()");
            sb.AppendLine("{");
            foreach (string line in File.ReadAllLines(@"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Include\10.0.22000.0\um\WinUser.h"))
            {
                string text = line.Trim();

                if (text.StartsWith("#define ") == false)
                {
                    continue;
                }

                string[] tokens = text.Split(' ', StringSplitOptions.RemoveEmptyEntries);
                if (tokens.Length != 3)
                {
                    continue;
                }

                if (tokens[1].StartsWith("WM_") == false)
                {
                    continue;
                }

                sb.AppendLine($"\t\t[{tokens[2]}] = \"{tokens[1]}\",");
            }

            sb.AppendLine("\t};");

        }
        sb.AppendLine("}");

        Console.WriteLine(sb.ToString());
    }
}

그럼 다음과 같은 텍스트가 구해지므로,

public class Win32MessageMap
{
    public static Dictionary codes = new()
    {
        [0x0000] = "WM_NULL",
        [0x0001] = "WM_CREATE",
        [0x0002] = "WM_DESTROY",
        [0x0003] = "WM_MOVE",
        [0x0005] = "WM_SIZE",
        [0x0006] = "WM_ACTIVATE",
        [0x0007] = "WM_SETFOCUS",
        ...[생략]...
        [0x0360] = "WM_AFXFIRST",
        [0x037F] = "WM_AFXLAST",
        [0x0380] = "WM_PENWINFIRST",
        [0x038F] = "WM_PENWINLAST",
        [0x8000] = "WM_APP",
        [0x0400] = "WM_USER",
    };
}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 단지, 유일하게 하나의 예외 케이스가 나오는데요,

#if(WINVER >= 0x0400)
#define WM_SETTINGCHANGE                WM_WININICHANGE
#endif /* WINVER >= 0x0400 */

위와 같은 경우 다음과 같이 출력이 되는데,

[0x001A] = "WM_WININICHANGE",
[WM_WININICHANGE] = "WM_SETTINGCHANGE",
[0x001B] = "WM_DEVMODECHANGE",

WINVER이 0x0400이라는 것은 WIN NT 4.0 버전을 의미하는데요, 따라서 근래에는 WM_WININICHANGE의 의미보다는 WM_SETTINGCHANGE가 더 맞으므로 그 부분만 이렇게 바꿔주면 되겠습니다.

// [0x001A] = "WM_WININICHANGE",
[0x001A] = "WM_SETTINGCHANGE",




기왕 하는 김에 Win32 메시지만을 담은 enum도 이런 식으로 나오게 출력할 수 있습니다.

public enum Win32Message : uint
{
    // ...[생략]...
    WM_IME_COMPOSITION = 0x010F,
    WM_IME_KEYLAST = 0x010F,
    WM_INITDIALOG = 0x0110,
    // ...[생략]...
}

위와 같이 enum을 생성하는 경우에는 이런 문제가 있습니다.

#if(_WIN32_WINNT >= 0x0501)
#define WM_UNICHAR                      0x0109
#define WM_KEYLAST                      0x0109
#define UNICODE_NOCHAR                  0xFFFF
#else
#define WM_KEYLAST                      0x0108

_WIN32_WINNT 값이 0x0501이, 5.1 버전으로 Windows XP 이상을 의미하니까, 역시 WM_KEYLAST 값도 0x0109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WM_MOUSELAST 값도,

#if (_WIN32_WINNT >= 0x0600)
#define WM_MOUSELAST                    0x020E
#elif (_WIN32_WINNT >= 0x0500)
#define WM_MOUSELAST                    0x020D
#elif (_WIN32_WINNT >= 0x0400) || (_WIN32_WINDOWS > 0x0400)
#define WM_MOUSELAST                    0x020A
#else
#define WM_MOUSELAST                    0x0209
#endif /* (_WIN32_WINNT >= 0x0600) */

_WIN32_WINNT 값이 0x0600은, 6.0 버전으로 Windows Vista와 Windows Server 2008에 해당하니까, 역시 근래의 환경을 생각하면 0x020E로 맞추면 되겠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에서 생성한 enum과 Dictionary 클래스 코드와, 그것을 생성하는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테스트를 하다 보면 Message 코드 값이 C0F4와 같은 값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RegisterWindowMessage를 이용해 등록한,

RegisterWindowMessage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user/nf-winuser-registerwindowmessagea

0xC000-0xFFFF 범위의 사용자 정의 메시지일 수 있습니다.




위의 코드를 담아서 일일이 쓰기 귀찮은 분은, 해당 코드와 관련된 helper 클래스를 nuget 패키지에 추가했으니,

Install-Package CustomMessageLoop -Version 1.0.2

이런 용도로 쓰면 되겠습니다. ^^

void OnThreadFilterMessage(ref System.Windows.Interop.MSG msg, ref bool handled)
{
    switch (msg.message)
    {
        case (int)Win32Message.WM_CLOSE:
            break;
    }

    string text = Win32MessageMap.GetText(msg.message);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21/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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