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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Framework: 1187. RDP 접속 시 WPF UserControl의 Unloaded 이벤트 발생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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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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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P 접속 시 WPF UserControl의 Unloaded 이벤트 발생

재미있는 질문이 있군요. ^^

Remote Desktop으로 접속시 WPF UI 가 다시 그려지는 이벤트를 막을 수 없을까요?
; https://www.sysnet.pe.kr/3/0/5632

질문하신 분이 부연 설명을 댓글로 하고 있는데요, 간단하게 재현을 해볼까요? ^^

아래와 같이 WPF UserControl을 추가하고 Unloaded를 걸어둔 후,

using CustomMessageLoop;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Windows;
using System.Windows.Controls;
using System.Windows.Interop;

namespace WpfControlLibrary1
{
    public partial class UserControl1 : UserControl
    {
        public UserControl1()
        {
            InitializeComponent();

            this.Unloaded += UserControl1_Unloaded;
        }

        private void UserControl1_Unloaded(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MessageBox.Show($"TEST: {Environment.StackTrace}");
        }
    }
}

RDP로 연결한 환경에서 실행해 둡니다. 그런 다음 RDP 연결을 끊고, 다시 접속을 하면... ^^ 화면에는 다음과 같은 식의 호출 스택이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t System.Environment.get_StackTrace()
at WpfControlLibrary1.UserControl1.UserControl1_Unloaded(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in C:\...\WpfControlLibrary1\UserControl1.xaml.cs:line 33
at System.Windows.EventRoute.InvokeHandlersImpl(Object source, RoutedEventArgs args, Boolean reRaised)
at System.Windows.UIElement.RaiseEventImpl(Dependency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args)
at System.Windows.UIElement.RaiseEvent(RoutedEventArgs e)
at System.Windows.BroadcastEventHelper.BroadcastEvent(DependencyObject root, RoutedEvent routedEvent)
at System.Windows.BroadcastEventHelper.BroadcastUnloadedEvent(Object root)
at System.Windows.Media.MediaContext.FireLoadedPendingCallbacks()
at System.Windows.Media.MediaContext.FireInvokeOnRenderCallbacks()
at System.Windows.Media.MediaContext.RenderMessageHandlerCore(Object resizedCompositionTarget)
at System.Windows.Media.MediaContext.RenderMessageHandler(Object resizedCompositionTarget)
at System.Windows.Threading.ExceptionWrapper.InternalRealCall(Delegate callback, Object args, Int32 numArgs)
at System.Windows.Threading.ExceptionWrapper.TryCatchWhen(Object source, Delegate callback, Object args, Int32 numArgs, Delegate catchHandler)
at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Operation.InvokeImpl()
at MS.Internal.CulturePreservingExecutionContext.CallbackWrapper(Object obj)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Internal(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at MS.Internal.CulturePreservingExecutionContext.Run(CulturePreserving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at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Operation.Invoke()
at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ProcessQueue()
at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WndProcHook(IntPtr hwnd, Int32 msg, IntPtr wParam, IntPtr lParam, Boolean& handled)
at MS.Win32.HwndWrapper.WndProc(IntPtr hwnd, Int32 msg, IntPtr wParam, IntPtr lParam, Boolean& handled)
at MS.Win32.HwndSubclass.DispatcherCallbackOperation(Object o)
at System.Windows.Threading.ExceptionWrapper.InternalRealCall(Delegate callback, Object args, Int32 numArgs)
at System.Windows.Threading.ExceptionWrapper.TryCatchWhen(Object source, Delegate callback, Object args, Int32 numArgs, Delegate catchHandler)
at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LegacyInvokeImpl(DispatcherPriority priority, TimeSpan timeout, Delegate method, Object args, Int32 numArgs)
at MS.Win32.HwndSubclass.SubclassWndProc(IntPtr hwnd, Int32 msg, IntPtr wParam, IntPtr lParam)
at MS.Win32.UnsafeNativeMethods.DispatchMessage(MSG& msg)
at MS.Win32.UnsafeNativeMethods.DispatchMessage(MSG& msg)
at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PushFrameImpl(DispatcherFrame frame)
at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PushFrame(DispatcherFrame frame)
at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Run()
at System.Windows.Application.RunDispatcher(Object ignore)
at System.Windows.Application.RunInternal(Window window)
at System.Windows.Application.Run()
at WpfApp1.App.Main()

그러니까, RDP 재접속만으로 UserControl이 내려갔다 다시 올라오는 것입니다. 오~~~ 신기하군요. ^^




일단, 저걸 막는 방법은 없습니다. 보는 바와 같이 마이크로소프트의 내부 구현으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딱히 저걸 손볼 여지가 없습니다.

단지, 약간의 테스트는 할 수 있는데요, 호출 스택을 보면 MS.Win32.HwndWrapper.WndProc 메서드가 보이는 걸로 봐서, 분명히 이것은 Win32 메시지와 관련된 것임을 짐작게 합니다.

따라서, 아마도 특정 메시지를 무시하면 될 것도 같은데요, 이를 위해 ThreadFilterMessage를 이용해,

WPF - 윈도우 이벤트 가로채기
; https://www.sysnet.pe.kr/2/0/772

이런 식으로 걸어두면 어떨까요?

public UserControl1()
{
    InitializeComponent();
    timer.Change(0, 1000);

    this.Unloaded += UserControl1_Unloaded;

    ComponentDispatcher.ThreadFilterMessage += new ThreadMessageEventHandler(ComponentDispatcher_ThreadFilterMessage);
}

private void UserControl1_Unloaded(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ComponentDispatcher.ThreadFilterMessage -= new ThreadMessageEventHandler(ComponentDispatcher_ThreadFilterMessage);
    MessageBox.Show($"TEST: {Environment.StackTrace}");
}

RDP 재접속 시 발생하는 이벤트를 기록해 보면,

void ComponentDispatcher_ThreadFilterMessage(ref System.Windows.Interop.MSG msg, ref bool handled)
{
    string txt = $"[{this.GetHashCode()}] msg == {Win32MessageMap.GetText(msg.message)}, {msg.wParam}, {msg.lParam}, {msg.time}, {msg.ToString()}";
    using (var w = File.AppendText("C:\\temp\\test.txt"))
    {
        w.WriteLine(txt);
    }
}

몇몇 메시지들이 보일 텐데요, 해당 메시지들의 실행을 다음과 같은 식으로 막으면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void ComponentDispatcher_ThreadFilterMessage(ref System.Windows.Interop.MSG msg, ref bool handled)
{
    uint code = (uint)msg.message;

    if (code == (uint)Win32Message.WM_WTSSESSION_CHANGE)
    {
        handled = true;
    }
}

다소 무식하지만... ^^ 저런 방법으로 범인을 찾다 보면 정규 Win32 메시지가 아닌, 0xc0eb 값의 특별한 메시지를 막는 경우 UserControl의 Unloaded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void ComponentDispatcher_ThreadFilterMessage(ref System.Windows.Interop.MSG msg, ref bool handled)
{
    if (msg.message == 0xc0eb)
    {
        // 이후, Unloaded가 발생하지 않음.
        handled = true;
    }
}

문제는, (RDP 환경에서) 이후로는 응용 프로그램의 컨트롤들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응용 프로그램을 종료해도 윈도우만 닫히고 프로세스는 종료가 안 됩니다.

어떤 메시지가 원인인지는 추적했지만, 결국 WPF 프레임워크상 필요해서 만들었을 테니... 저걸 외부 개발자가 막기에는 정보가 너무 없습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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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21/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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