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C# - 환경 변수의 변화를 알리는 WM_SETTINGCHANGE Win32 메시지 사용법

WM_SETTINGCHANGE 메시지는,

WM_SETTINGCHANGE message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winmsg/wm-settingchange

시스템의 환경 설정이 바뀌었을 때 발생하는 메시지입니다. 이 메시지를 닷넷에서, 가령 Windows Forms에서는 일반 윈도우 메시지와 같은 방식으로 다루면 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받아 처리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const uint WM_SETTINGCHANGE = 0x001a;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rotected override unsafe void WndProc(ref Message m)
        {
            if (m.Msg == WM_SETTINGCHANGE && m.LParam != IntPtr.Zero)
            {
                char* ptr = (char*)m.LParam.ToPointer();
                string text = new string(ptr);
                MessageBox.Show("WM_SETTINGCHANGE: " + text);
            }

            base.WndProc(ref m);
        }
    }
}

물론, 원한다면 우리도 WM_SETTINGCHANGE 이벤트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가령, 시스템 전역 환경 변수를 레지스트리에 설정한 후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들 중에 (예를 들어 위에서 구현했던 WinForm 예제처럼) 그 변화에 대해 관심이 있는 프로세스에 알리고 싶다면 WM_SETTINGCHANGE 메시지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WM_SETTINGCHANGE message" 문서에 그 방법이 간단하게 소개돼 있는데요,

To effect a change in the environment variables for the system or the user, broadcast this message with lParam set to the string "Environment".


이와 관련한 예제 코드는 stackoverflow에도 나와 있습니다.

Setting global environment variables programmatically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8928002/setting-global-environment-variables-programmatically

이것을 C#으로 옮기면 다음과 같이 코딩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onsoleApp1
{
    [Flags]
    enum SendMessageTimeoutFlags : uint
    {
        SMTO_NORMAL = 0x0,
        SMTO_BLOCK = 0x1,
        SMTO_ABORTIFHUNG = 0x2,
        SMTO_NOTIMEOUTIFNOTHUNG = 0x8,
        SMTO_ERRORONEXIT = 0x20
    }

    internal class Program
    {
        [DllImport("user32.dll", SetLastError = true, CharSet = CharSet.Auto)]
        public static extern IntPtr SendMessageTimeout(
            IntPtr hWnd, uint Msg, UIntPtr wParam, IntPtr lParam,
            SendMessageTimeoutFlags fuFlags, uint uTimeout, out UIntPtr lpdwResult);

        const uint WM_SETTINGCHANGE = 0x001a;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IntPtr result = new UIntPtr();

            IntPtr hwndBroadcast = new IntPtr(0xffff);

            SendMessageTimeout(hwndBroadcast, WM_SETTINGCHANGE, UIntPtr.Zero, IntPtr.Zero,
                SendMessageTimeoutFlags.SMTO_NORMAL, 1000, out result);
        }
    }
}

따라서, 처음 소개한 WinForm 예제를 실행 후 위의 SendMessageTimeout 코드를 실행하면 WinForm 예제에서 WM_SETTINGCHANGE 메시지에 대해 반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5/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2정성태4/20/202410140닷넷: 2244. C# - PCM 오디오 데이터를 연속(Streaming) 재생 (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601정성태4/19/202410367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파일 다운로드1
13600정성태4/18/202411110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10977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11731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2
13597정성태4/15/20249947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10769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11061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0874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9719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405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
13591정성태4/2/202410677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596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0373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1958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 [2]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0338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3945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1278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3238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9]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0420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2276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1474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0242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1481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2611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11953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