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195. C# - Thread.Yield와 Thread.Sleep(0)의 차이점(?)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531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14. C# - Task.Yield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2241

.NET Framework: 916. C# - Task.Yield 사용법 (2)
; https://www.sysnet.pe.kr/2/0/12245

.NET Framework: 1163.  C# - 윈도우 환경에서 usleep을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980

.NET Framework: 1195. C# - Thread.Yield와 Thread.Sleep(0)의 차이점(?)
; https://www.sysnet.pe.kr/2/0/13033




C# - Thread.Yield와 Thread.Sleep(0)의 차이점(?)

예전 글에서,

(번역글) .NET Internals Cookbook Part 10 - Threads, Tasks, asynchronous code and others
67. Thread.Yield와 Thread.Sleep(0)의 차이점
; https://www.sysnet.pe.kr/2/0/11879#67

이에 대해 설명을 했는데, 그때 테스트가 잘못돼 다시 설명을 합니다. ^^;




자, 우선, Yield는 "현재 프로세서에 ready 상태의 스레드가 있는지 체크 후 있으면 해당 스레드로 전환이 되지만 없으면 현재 스레드가 계속 실행"하는 것을 테스트해보겠습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하고,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Numerics;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int _processorId = 1;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 t1 = new Thread(yieldProc);
            Thread t2 = new Thread(lowPriorityProc);
            Thread t3 = new Thread(lowPriorityProc);

            t3.Start();
            t2.Start();
            t1.Start();
            t1.Join();
            t2.Join();
        }

        private static void lowPriorityProc()
        {
            SetProcessAffinity(_processorId);

            Console.WriteLine("lowPriorityProc: " + AppDomain.GetCurrentThreadId());
            Thread.CurrentThread.Priority = ThreadPriority.Lowest;

            int i = 0;
            BigInteger sum = new BigInteger();

            while (true)
            {
                i++;
                sum += i;
            }
        }

        private static void yieldProc()
        {
            SetProcessAffinity(_processorId);

            Console.WriteLine("yieldProc: " + AppDomain.GetCurrentThreadId());
            while (true)
            {
                Thread.Yield();
            }
        }

        // https://www.sysnet.pe.kr/2/0/10933
        static void SetProcessAffinity(int cpuNumber)
        {
            if (cpuNumber >= Environment.ProcessorCount)
            {
                cpuNumber = 0;
            }

            foreach (ProcessThread pthread in Process.GetCurrentProcess().Threads)
            {
                if (pthread.Id == AppDomain.GetCurrentThreadId()) // .NET Framework에서만!
                {
                    pthread.ProcessorAffinity = new IntPtr(1 << cpuNumber);
                    break;
                }
            }
        }
    }
}

실행하면 이런 결과가 나올 텐데요,

lowPriorityProc: 65544
lowPriorityProc: 21836
yieldProc: 45984

이때 Process Explorer를 이용해 "yieldProc"으로 지정된 45984 스레드를 찾아보면 CPU 값이 (24 코어에서) "0.01" 정도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같은 CPU에 실행 중인 lowPriorityProc 스레드 2개가 더 있기 때문에 Yield는 그 스레드로 계속해서 실행을 양보하기 때문에 (1/n도 아닌 더욱) 낮은 CPU 사용량만을 보이는 것입니다. (또한, 위의 코드에서 lowPriorityProc의 우선순위가 ThreadPriority.Lowest로 설정되었는데도 CPU 양보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lowPriorityProc에서 SetProcessAffinity 호출을 제거하면,

private static void lowPriorityProc()
{
    // SetProcessAffinity(_processorId);

    Console.WriteLine("lowPriorityProc: " + AppDomain.GetCurrentThreadId());
    Thread.CurrentThread.Priority = ThreadPriority.Lowest;

    // ...[생략]...
}

이제는 yieldProc 스레드가 실행 중인 CPU를 lowPriorityProc 스레드에서 점유하지 않으므로, 이제 yieldProc은 CPU 100% 현상을 보이게 됩니다. 위에서 설명한 그대로 현상이 재현된 것입니다.

자, 그럼 Sleep(0)을 검증해 볼까요?

다시 위의 첫 번째 예제에서 단지 yieldProc의 내부만 Sleep 호출로 바꾼 후,

private static void yieldProc()
{
    SetProcessAffinity(_processorId);

    Console.WriteLine("yieldProc: " + AppDomain.GetCurrentThreadId());
    while (true)
    {
        // Thread.Yield();
        Thread.Sleep(0);
    }
}

실행하면, Process Explorer에서 yieldProc의 스레드는 lowPriorityProc의 스레드보다 우선순위가 높게 설정돼 있으므로 양보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실행해 보면 Yield처럼 낮은 CPU 사용량을 보입니다. 즉, 양보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역시나, 이번에도 테스트상으로는 Yield와 Sleep(0)의 차이점을 알 수가 없습니다. ^^;

결국, Yield와 Sleep(0)은 경우에 따라 CPU 사용량이 (같은 CPU를 사용하는 다른 스레드가 있다면 1/n보다) 낮을 수도 있고, (같은 CPU를 사용하는 다른 스레드가 없다면) 높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Yield/Sleep 모두, (스레드의 우선순위에 상관없이) 같은 CPU를 사용하는 다른 스레드가 있다면 1/n 사용량을 확보하진 못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8/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
NoWriterDateCnt.TitleFile(s)
285정성태6/20/200622630오류 유형: 9. [TFS] Report 관련 서비스를 조회할 때 rsErrorImpersonatingUser 오류 메시지 발생 [1]
284정성태6/19/200620381VS.NET IDE: 40. FxCop - IDE 에서 제공해 주는 SuppressMessage 코드
283정성태1/19/200721226Team Foundation Server: 8. 소스 세이프에서 TFS SourceControl 로 마이그레이션 [2]
279정성태12/27/200626661개발 환경 구성: 3. VS.NET 원격 디버깅 [1]
280정성태6/12/200626091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3.1. VS.NET 2003 원격 디버깅 설정
281정성태8/11/200627589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3.2. VS.NET 2005 원격 디버깅 설정
315정성태8/11/200628203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3.3. VS.NET 2005 원격 디버깅 설정 - ASP.NET F5 디버깅
278정성태6/11/200624744오류 유형: 8. [Outlook] 0x8004011D 에러 - "Exchange over the Internet" 환경
276정성태6/7/200618225Team Foundation Server: 7. 외부 빌드 머신 구성
287정성태6/24/200615851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7.1. 외부 빌드 머신 구성 - 다른 블로그 자료
275정성태6/7/200623788디버깅 기술: 4. VC++ 8.0 원격 디버깅 구성 - Side-by-Side DLL 문제.
269정성태6/6/200620992Team Foundation Server: 6. HTTPS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1]
270정성태6/5/200617932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6.1. HTTPS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1]
273정성태6/6/200620645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6.2. 두번째 방법 - HTTPS 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1]
267정성태6/4/200619960Team Foundation Server: 5. 인터넷으로 Team Server 접근 [2]
266정성태6/8/200616544오류 유형: 7. [설치] mpoai9.dll 관련 오류
265정성태6/1/200624256디버깅 기술: 3. 원격 컴퓨터 디버깅 - VPC 설정
314정성태8/11/200621334    답변글 디버깅 기술: 3.1. Managed 원격 디버깅과 WinDBG 원격 디버깅
264정성태6/1/200630425오류 유형: 6. [VC++ 컴파일] already defined in ntdll.lib(ntdll.dll)
263정성태6/1/200631438디버깅 기술: 2. 커널 구조체 살펴보기 [5]
262정성태6/1/200623751오류 유형: 5. [설치] WinFX Beta2 - 설치시 문제점 해결
261정성태6/1/200620219웹: 3. IIS 6.0 - AppPool을 활용하여 실 서버(운영 서버)에서 디버깅
258정성태6/1/200628142디버깅 기술: 1. 디버깅 방법 - CLR 프로파일러 [1]파일 다운로드1
274정성태6/7/200621045    답변글 디버깅 기술: 1.1. 디버깅 방법 - CLR 프로파일러 ( on Vista )
254정성태6/1/200617542개발 환경 구성: 2. VPC에 Vista 설치하는 방법 [2]
255정성태6/1/200617196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2.1. msconfig 설정과 Windows Activation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