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195. C# - Thread.Yield와 Thread.Sleep(0)의 차이점(?)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788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14. C# - Task.Yield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2241

.NET Framework: 916. C# - Task.Yield 사용법 (2)
; https://www.sysnet.pe.kr/2/0/12245

.NET Framework: 1163.  C# - 윈도우 환경에서 usleep을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980

.NET Framework: 1195. C# - Thread.Yield와 Thread.Sleep(0)의 차이점(?)
; https://www.sysnet.pe.kr/2/0/13033




C# - Thread.Yield와 Thread.Sleep(0)의 차이점(?)

예전 글에서,

(번역글) .NET Internals Cookbook Part 10 - Threads, Tasks, asynchronous code and others
67. Thread.Yield와 Thread.Sleep(0)의 차이점
; https://www.sysnet.pe.kr/2/0/11879#67

이에 대해 설명을 했는데, 그때 테스트가 잘못돼 다시 설명을 합니다. ^^;




자, 우선, Yield는 "현재 프로세서에 ready 상태의 스레드가 있는지 체크 후 있으면 해당 스레드로 전환이 되지만 없으면 현재 스레드가 계속 실행"하는 것을 테스트해보겠습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하고,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Numerics;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int _processorId = 1;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 t1 = new Thread(yieldProc);
            Thread t2 = new Thread(lowPriorityProc);
            Thread t3 = new Thread(lowPriorityProc);

            t3.Start();
            t2.Start();
            t1.Start();
            t1.Join();
            t2.Join();
        }

        private static void lowPriorityProc()
        {
            SetProcessAffinity(_processorId);

            Console.WriteLine("lowPriorityProc: " + AppDomain.GetCurrentThreadId());
            Thread.CurrentThread.Priority = ThreadPriority.Lowest;

            int i = 0;
            BigInteger sum = new BigInteger();

            while (true)
            {
                i++;
                sum += i;
            }
        }

        private static void yieldProc()
        {
            SetProcessAffinity(_processorId);

            Console.WriteLine("yieldProc: " + AppDomain.GetCurrentThreadId());
            while (true)
            {
                Thread.Yield();
            }
        }

        // https://www.sysnet.pe.kr/2/0/10933
        static void SetProcessAffinity(int cpuNumber)
        {
            if (cpuNumber >= Environment.ProcessorCount)
            {
                cpuNumber = 0;
            }

            foreach (ProcessThread pthread in Process.GetCurrentProcess().Threads)
            {
                if (pthread.Id == AppDomain.GetCurrentThreadId()) // .NET Framework에서만!
                {
                    pthread.ProcessorAffinity = new IntPtr(1 << cpuNumber);
                    break;
                }
            }
        }
    }
}

실행하면 이런 결과가 나올 텐데요,

lowPriorityProc: 65544
lowPriorityProc: 21836
yieldProc: 45984

이때 Process Explorer를 이용해 "yieldProc"으로 지정된 45984 스레드를 찾아보면 CPU 값이 (24 코어에서) "0.01" 정도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같은 CPU에 실행 중인 lowPriorityProc 스레드 2개가 더 있기 때문에 Yield는 그 스레드로 계속해서 실행을 양보하기 때문에 (1/n도 아닌 더욱) 낮은 CPU 사용량만을 보이는 것입니다. (또한, 위의 코드에서 lowPriorityProc의 우선순위가 ThreadPriority.Lowest로 설정되었는데도 CPU 양보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lowPriorityProc에서 SetProcessAffinity 호출을 제거하면,

private static void lowPriorityProc()
{
    // SetProcessAffinity(_processorId);

    Console.WriteLine("lowPriorityProc: " + AppDomain.GetCurrentThreadId());
    Thread.CurrentThread.Priority = ThreadPriority.Lowest;

    // ...[생략]...
}

이제는 yieldProc 스레드가 실행 중인 CPU를 lowPriorityProc 스레드에서 점유하지 않으므로, 이제 yieldProc은 CPU 100% 현상을 보이게 됩니다. 위에서 설명한 그대로 현상이 재현된 것입니다.

자, 그럼 Sleep(0)을 검증해 볼까요?

다시 위의 첫 번째 예제에서 단지 yieldProc의 내부만 Sleep 호출로 바꾼 후,

private static void yieldProc()
{
    SetProcessAffinity(_processorId);

    Console.WriteLine("yieldProc: " + AppDomain.GetCurrentThreadId());
    while (true)
    {
        // Thread.Yield();
        Thread.Sleep(0);
    }
}

실행하면, Process Explorer에서 yieldProc의 스레드는 lowPriorityProc의 스레드보다 우선순위가 높게 설정돼 있으므로 양보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실행해 보면 Yield처럼 낮은 CPU 사용량을 보입니다. 즉, 양보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역시나, 이번에도 테스트상으로는 Yield와 Sleep(0)의 차이점을 알 수가 없습니다. ^^;

결국, Yield와 Sleep(0)은 경우에 따라 CPU 사용량이 (같은 CPU를 사용하는 다른 스레드가 있다면 1/n보다) 낮을 수도 있고, (같은 CPU를 사용하는 다른 스레드가 없다면) 높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Yield/Sleep 모두, (스레드의 우선순위에 상관없이) 같은 CPU를 사용하는 다른 스레드가 있다면 1/n 사용량을 확보하진 못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8/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49정성태3/4/202118387오류 유형: 700. VsixPublisher를 이용한 등록 시 다양한 오류 유형 해결책
12548정성태3/4/202119507개발 환경 구성: 546.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nuget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47정성태3/3/202120022오류 유형: 699.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12546정성태3/3/202120214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12545정성태3/2/202122697.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
12544정성태2/26/202123125.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
12543정성태2/26/202120637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12542정성태2/20/202122174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
12541정성태2/18/202119750개발 환경 구성: 543.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
12540정성태2/17/202121328.NET Framework: 1024.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12539정성태2/16/202121289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파일 다운로드1
12538정성태2/15/202121887.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2]
12537정성태2/11/202121064.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
12536정성태2/9/202120344개발 환경 구성: 542. BDP(Bandwidth-delay product)와 TCP Receive Window
12535정성태2/9/202119513개발 환경 구성: 541. Wireshark로 확인하는 LSO(Large Send Offload), RSC(Receive Segment Coalescing) 옵션
12534정성태2/8/202120399개발 환경 구성: 540.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closesocket 동작 [1]파일 다운로드1
12533정성태2/8/202118481개발 환경 구성: 539.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shutdown 동작파일 다운로드1
12532정성태2/6/202120646개발 환경 구성: 538.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ReceiveBufferSize(SO_RCVBUF), SendBufferSize(SO_SNDBUF) [3]
12531정성태2/5/202119046개발 환경 구성: 537.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PSH flag와 Nagle 알고리듬파일 다운로드1
12530정성태2/4/202122069개발 환경 구성: 536.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Receive Window
12529정성태2/4/202121085개발 환경 구성: 535.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IN RTO [1]
12528정성태2/1/202121434개발 환경 구성: 534.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윈도우 환경
12527정성태2/1/202121328개발 환경 구성: 533.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리눅스 환경파일 다운로드1
12526정성태2/1/202117838개발 환경 구성: 532. Azure Devops의 파이프라인 빌드 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Secure file
12525정성태2/1/202116428개발 환경 구성: 531. Azure Devops - 파이프라인 실행 시 빌드 이벤트를 생략하는 방법
12524정성태1/31/202116617개발 환경 구성: 530. 기존 github 프로젝트를 Azure Devops의 빌드 Pipeline에 연결하는 방법 [1]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