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195. C# - Thread.Yield와 Thread.Sleep(0)의 차이점(?)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782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14. C# - Task.Yield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2241

.NET Framework: 916. C# - Task.Yield 사용법 (2)
; https://www.sysnet.pe.kr/2/0/12245

.NET Framework: 1163.  C# - 윈도우 환경에서 usleep을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980

.NET Framework: 1195. C# - Thread.Yield와 Thread.Sleep(0)의 차이점(?)
; https://www.sysnet.pe.kr/2/0/13033




C# - Thread.Yield와 Thread.Sleep(0)의 차이점(?)

예전 글에서,

(번역글) .NET Internals Cookbook Part 10 - Threads, Tasks, asynchronous code and others
67. Thread.Yield와 Thread.Sleep(0)의 차이점
; https://www.sysnet.pe.kr/2/0/11879#67

이에 대해 설명을 했는데, 그때 테스트가 잘못돼 다시 설명을 합니다. ^^;




자, 우선, Yield는 "현재 프로세서에 ready 상태의 스레드가 있는지 체크 후 있으면 해당 스레드로 전환이 되지만 없으면 현재 스레드가 계속 실행"하는 것을 테스트해보겠습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하고,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Numerics;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int _processorId = 1;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 t1 = new Thread(yieldProc);
            Thread t2 = new Thread(lowPriorityProc);
            Thread t3 = new Thread(lowPriorityProc);

            t3.Start();
            t2.Start();
            t1.Start();
            t1.Join();
            t2.Join();
        }

        private static void lowPriorityProc()
        {
            SetProcessAffinity(_processorId);

            Console.WriteLine("lowPriorityProc: " + AppDomain.GetCurrentThreadId());
            Thread.CurrentThread.Priority = ThreadPriority.Lowest;

            int i = 0;
            BigInteger sum = new BigInteger();

            while (true)
            {
                i++;
                sum += i;
            }
        }

        private static void yieldProc()
        {
            SetProcessAffinity(_processorId);

            Console.WriteLine("yieldProc: " + AppDomain.GetCurrentThreadId());
            while (true)
            {
                Thread.Yield();
            }
        }

        // https://www.sysnet.pe.kr/2/0/10933
        static void SetProcessAffinity(int cpuNumber)
        {
            if (cpuNumber >= Environment.ProcessorCount)
            {
                cpuNumber = 0;
            }

            foreach (ProcessThread pthread in Process.GetCurrentProcess().Threads)
            {
                if (pthread.Id == AppDomain.GetCurrentThreadId()) // .NET Framework에서만!
                {
                    pthread.ProcessorAffinity = new IntPtr(1 << cpuNumber);
                    break;
                }
            }
        }
    }
}

실행하면 이런 결과가 나올 텐데요,

lowPriorityProc: 65544
lowPriorityProc: 21836
yieldProc: 45984

이때 Process Explorer를 이용해 "yieldProc"으로 지정된 45984 스레드를 찾아보면 CPU 값이 (24 코어에서) "0.01" 정도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같은 CPU에 실행 중인 lowPriorityProc 스레드 2개가 더 있기 때문에 Yield는 그 스레드로 계속해서 실행을 양보하기 때문에 (1/n도 아닌 더욱) 낮은 CPU 사용량만을 보이는 것입니다. (또한, 위의 코드에서 lowPriorityProc의 우선순위가 ThreadPriority.Lowest로 설정되었는데도 CPU 양보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lowPriorityProc에서 SetProcessAffinity 호출을 제거하면,

private static void lowPriorityProc()
{
    // SetProcessAffinity(_processorId);

    Console.WriteLine("lowPriorityProc: " + AppDomain.GetCurrentThreadId());
    Thread.CurrentThread.Priority = ThreadPriority.Lowest;

    // ...[생략]...
}

이제는 yieldProc 스레드가 실행 중인 CPU를 lowPriorityProc 스레드에서 점유하지 않으므로, 이제 yieldProc은 CPU 100% 현상을 보이게 됩니다. 위에서 설명한 그대로 현상이 재현된 것입니다.

자, 그럼 Sleep(0)을 검증해 볼까요?

다시 위의 첫 번째 예제에서 단지 yieldProc의 내부만 Sleep 호출로 바꾼 후,

private static void yieldProc()
{
    SetProcessAffinity(_processorId);

    Console.WriteLine("yieldProc: " + AppDomain.GetCurrentThreadId());
    while (true)
    {
        // Thread.Yield();
        Thread.Sleep(0);
    }
}

실행하면, Process Explorer에서 yieldProc의 스레드는 lowPriorityProc의 스레드보다 우선순위가 높게 설정돼 있으므로 양보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실행해 보면 Yield처럼 낮은 CPU 사용량을 보입니다. 즉, 양보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역시나, 이번에도 테스트상으로는 Yield와 Sleep(0)의 차이점을 알 수가 없습니다. ^^;

결국, Yield와 Sleep(0)은 경우에 따라 CPU 사용량이 (같은 CPU를 사용하는 다른 스레드가 있다면 1/n보다) 낮을 수도 있고, (같은 CPU를 사용하는 다른 스레드가 없다면) 높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Yield/Sleep 모두, (스레드의 우선순위에 상관없이) 같은 CPU를 사용하는 다른 스레드가 있다면 1/n 사용량을 확보하진 못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8/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72정성태11/6/201813735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2907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19951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1746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1651.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13132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14508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2144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15773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13731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14462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14119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11760정성태10/24/201810583개발 환경 구성: 418. Azure - Runbook 내에서 또 다른 Runbook 스크립트를 실행
11759정성태10/24/201811329개발 환경 구성: 417. Azure - Runbook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서드를 위한 부가 Module 추가
11758정성태10/23/201813410.NET Framework: 800. C# - Azure REST API 사용을 위한 인증 획득 [3]파일 다운로드1
11757정성태10/19/201810871개발 환경 구성: 416. Visual Studio 2017을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및 디버깅)
11756정성태10/19/201813175오류 유형: 500. Visual Studio Code의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시 인텔리센스가 안 된다면?
11755정성태10/19/201814800오류 유형: 499. Visual Studio Code extension for Arduino - #include errors detected. [1]
11754정성태10/19/201811637개발 환경 구성: 415.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 새 프로젝트
11753정성태10/19/201819116개발 환경 구성: 414.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11752정성태10/18/201811369오류 유형: 498. SQL 서버 - Database source is not a supported version of SQL Server
11751정성태10/18/201811482오류 유형: 497. Visual Studio 실행 시 그래픽이 투명해진다거나, 깨진다면?
11750정성태10/18/201810263오류 유형: 496. 비주얼 스튜디오 - One or more projects in the solution were not loaded correctly.
11749정성태10/18/201811707개발 환경 구성: 413.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을 빌드하는 가장 쉬운 방법
11748정성태10/18/201812630개발 환경 구성: 412. Arduino IDE를 Store App으로 설치한 경우 컴파일만 되고 배포가 안 되는 문제
11747정성태10/17/201812777.NET Framework: 799. C# - DLL에도 EXE처럼 Main 메서드를 넣어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