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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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 FILE_FLAG_OVERLAPPED가 적용된 파일의 읽기/쓰기 시 Position 관리

아래의 글을,

C# - CLR ThreadPool의 I/O 스레드에 작업을 맡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059

이렇게 실습해 보면,

using Console1;
using Microsoft.Win32.SafeHandles;
using System.Diagnostics.CodeAnalysi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Runtime.Versioning;
using System.Text;

[assembly: SupportedOSPlatform("windows")]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yte[] buffer = Encoding.UTF8.GetBytes("tt");
        byte[] buffer2 = Encoding.UTF8.GetBytes("ee");

        File.Delete(@"C:\temp\test.txt");

        using (SafeFileHandle pHandle = NativeMethods.CreateFile(@"c:\temp\test.txt",
                (uint)FileAccess.ReadWrite,
                0,
                IntPtr.Zero,
                (uint)2,
                NativeMethods.FILE_FLAG_OVERLAPPED,
                IntPtr.Zero))
        {
            WriteAsync(pHandle, buffer);
            Thread.Sleep(1000);
            WriteAsync(pHandle, buffer2);
        }

        Console.WriteLine("Press Enter to exit ...");
        Console.ReadLine();
    }

    private static void WriteAsync(SafeFileHandle pHandle, byte[] buf)
    {
        uint written;
        NativeOverlapped o = new NativeOverlapped();

        EventWaitHandle writeEvent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AutoReset);
        o.EventHandle = writeEvent.SafeWaitHandle.DangerousGetHandle();

        if (NativeMethods.WriteFile(pHandle, buf, buf.Length, out written, ref o) == false)
        {
            int lastError = Marshal.GetLastWin32Error();
            if (lastError == 997) //  ERROR_IO_PENDING == 997
            {
                OverlappedParameter op = new OverlappedParameter()
                {
                    Event = writeEvent,
                };

                op.WaitHandle = ThreadPool.RegisterWaitForSingleObject(writeEvent, WriteCompleted, op, -1, false);
                op.TryUnregister();
            }
            else
            {
                // Write File Error
                Console.WriteLine("Write File Error");
                writeEvent.Close();
            }
        }
    }

    public static void WriteCompleted(object? objState, bool timedOut)
    {
        Console.WriteLine($"{DateTime.Now} async WriteCompleted");

        OverlappedParameter? op = objState as OverlappedParameter;
        if (op == null)
        {
            return;
        }

        op.Done();
    }
}

public class OverlappedParameter
{
    // ...[생략]...
}

2번의 WriteAsync 호출에서 전달한 2바이트 내용이,

WriteAsync(pHandle, buf); // buf == 'tt'
Thread.Sleep(1000);
WriteAsync(pHandle, buf2); // buf2 == 'ee'

"FileStream.Position == 0"인 위치에 써지기 때문에 출력 파일의 결과는 "ee"만 담고 있게 됩니다. 실제로 FILE_FLAG_OVERLAPPED가 적용된 파일은 Read/Write 동작을 한 후 파일 포인터를 전혀 변경하지 않습니다. 가령, 다음과 같이 SetFilePointerEx Win32 API를 호출해 현재의 파일 포인터 위치를 구해봐도,

WriteAsync(pHandle, buf);
Thread.Sleep(1000);
Console.WriteLine(GetCurrentPosition(pHandle)); // 출력 결과: 0

WriteAsync(pHandle, buf2);

private static long GetCurrentPosition(SafeFileHandle handle)
{
    if (NativeMethods.SetFilePointerEx(handle, 0, out long result, NativeMethods.FILE_CURRENT) == true)
    {
        return result;
    }

    return 0;
}

0이 나옵니다. 좀 이상한가요? ^^




사실 이것은 맞는 동작이긴 합니다. 왜냐하면 비동기 읽기/쓰기를 위해 ReadFile/WriteFile에 전달하는 NativeOverlapped 구조체에는 이미 OffsetLow, OffsetHigh 필드를 통해 (FileStream.Position에 해당하는) 위치를 지정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정확한 결과를 보려면 위와 같은 소스 코드에서 WriteAsync 메서드에 데이터가 쓰일 위치를 함께 전달해야 합니다.

using (SafeFileHandle pHandle = NativeMethods.CreateFile(@"c:\temp\test.txt",
        (uint)FileAccess.ReadWrite, 0, IntPtr.Zero, (uint)2, NativeMethods.FILE_FLAG_OVERLAPPED, IntPtr.Zero))
{
    WriteAsync(pHandle, 0, buf);
    Thread.Sleep(1000);
    WriteAsync(pHandle, 2, buf2);
}

private static void WriteAsync(SafeFileHandle pHandle, long pos, byte[] buf)
{
    //...[생략]...
    NativeOverlapped o = new NativeOverlapped();

    o.OffsetLow = unchecked((int)pos);
    o.OffsetHigh = (int)(pos >> 32);

    //...[생략]...
}

// test.txt 파일 내용: "ttee"

재미있는 것은 우리가 사용하는 FileStream.WriteAsync의 Read/Write는 별도의 File Position을 전달하지 않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Text;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string filePath = @"C:\temp\test.txt";

        File.Delete(filePath);
        using (FileStream fs = File.OpenWrite(filePath))
        {

            byte[] buffer = Encoding.UTF8.GetBytes("tt");
            byte[] buffer2 = Encoding.UTF8.GetBytes("ee");

            await fs.WriteAsync(buffer, 0, buffer.Length);
            await fs.WriteAsync(buffer2, 0, buffer2.Length);

            // test.txt 파일 내용
            // ttee
        }
    }
}

왜냐하면 내부적으로 "_pos"라는 필드를 FileStream에서 관리를 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더욱 재미있는 것은, FileStream은 최대한 _pos와 FILE 자원의 포인터 위치를 맞추려고 노력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단순히 WriteAsync와 같은 동작을 할 때 _pos 변수만 업데이트하는 것이 아니라, SetFilePointer를 이용해 파일 포인터 위치까지 바꿔줍니다.

// 참고: https://github.com/microsoft/referencesource/blob/master/mscorlib/system/io/filestream.cs#L2010

intOverlapped->OffsetLow = unchecked((int)_pos);
intOverlapped->OffsetHigh = (int)(_pos>>32);

SeekCore(numBytes, SeekOrigin.Current);

[System.Security.SecuritySafeCritical]
private long SeekCore(long offset, SeekOrigin origin) {
    int hr = 0;
    long ret = 0;
            
    ret = Win32Native.SetFilePointer(_handle, offset, origin, out hr);
    if (ret == -1) {
        if (hr == Win32Native.ERROR_INVALID_HANDLE)
            _handle.Dispose();
        __Error.WinIOError(hr, String.Empty);
    }
            
    _pos = ret;
    return ret;}
}

그런데, 위에서 보면 약간의 허점이 있긴 합니다. 즉, 어쨌든 비동기 I/O의 파일 위치는 _pos 변수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파일 포인터의 위치와는 무관하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만약 해당 파일에 대해 직접 SetFilePointerEx 함수를 이용해 파일 포인터를 변경하는 것은,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string filePath = @"C:\temp\test.txt";

    File.Delete(filePath);
    using (FileStream fs = File.OpenWrite(filePath))
    {
        byte[] buffer = Encoding.UTF8.GetBytes("tt");
        byte[] buffer2 = Encoding.UTF8.GetBytes("ee");

        await fs.WriteAsync(buffer, 0, buffer.Length);

        NativeMethods.SetFilePointerEx(fs.SafeFileHandle, 0, out _, NativeMethods.FILE_BEGIN);

        await fs.WriteAsync(buffer2, 0, buffer2.Length);
    }
}

/* test 파일 출력 결과
ttee
*/

WriteAsync에 아무런 효력도 없습니다. 반면, FileStream이 제공하는 Position 필드를 이용해 위치를 바꾸는 것은,

await fs.WriteAsync(buffer, 0, buffer.Length);

fs.Position = 0; // 내부적으로 _pos 필드를 업데이트하기 때문에,

await fs.WriteAsync(buffer2, 0, buffer2.Length);

/* test 파일 출력 결과
ee
*/

효력을 발휘합니다. 은근슬쩍 복잡한 상황들이 전개됩니다. ^^




자, 그럼 최종적으로 우리가 구현하는 비동기 파일 연산도 별도의 클래스를 만들어 대충 이런 식으로 구색을 낼 수 있습니다.

public class MyAsyncFileStream : IDisposable
{
    long _pos;
    SafeFileHandle? _pHandle;

    public MyAsyncFileStream(string filePath)
    {
        _pHandle = NativeMethods.CreateFile(@"c:\temp\test.txt",
            (uint)FileAccess.ReadWrite,
            0,
            IntPtr.Zero,
            (uint)2,
            NativeMethods.FILE_FLAG_OVERLAPPED,
            IntPtr.Zero);
    }

    public long Position
    {
        get { return _pos; }
        set
        {
            _pos = value;
            SeekCore(_pos, SeekOrigin.Begin);
        }
    }

    void SeekCore(long offset, SeekOrigin origin)
    {
        if (NativeMethods.SetFilePointerEx(_pHandle!, offset, out long moved, (uint)origin) == true)
        {
            _pos = moved;
        }
    }

    public void WriteAsync(byte[] buf)
    {
        uint written;
        NativeOverlapped o = new NativeOverlapped();
        o.OffsetLow = unchecked((int)_pos);
        o.OffsetHigh = (int)(_pos >> 32);

        SeekCore(buf.Length, SeekOrigin.Current);

        EventWaitHandle writeEvent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AutoReset);
        o.EventHandle = writeEvent.SafeWaitHandle.DangerousGetHandle();

        if (NativeMethods.WriteFile(_pHandle!, buf, buf.Length, out written, ref o) == false)
        {
            int lastError = Marshal.GetLastWin32Error();
            if (lastError == 997) //  ERROR_IO_PENDING == 997
            {
                OverlappedParameter op = new OverlappedParameter()
                {
                    Event = writeEvent,
                };

                op.WaitHandle = ThreadPool.RegisterWaitForSingleObject(writeEvent, WriteCompleted, op, -1, false);
                op.TryUnregister();
            }
            else
            {
                // Write File Error
                Console.WriteLine("Write File Error");
                writeEvent.Close();
            }
        }
    }

    public static void WriteCompleted(object? objState, bool timedOut)
    {
        Console.WriteLine($"{DateTime.Now} async WriteCompleted");

        OverlappedParameter? op = objState as OverlappedParameter;
        if (op == null)
        {
            return;
        }

        op.Done();
    }

    public void Dispose()
    {
        if (_pHandle != null)
        {
            _pHandle.Dispose();
            _pHandle = null;
        }
    }
}

public class OverlappedParameter
{
    // ...[생략]...
}

그리고 사용을 이렇게 하면,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yte[] buffer = Encoding.UTF8.GetBytes("tt");
    byte[] buffer2 = Encoding.UTF8.GetBytes("ee");

    File.Delete(@"C:\temp\test.txt");

    using (MyAsyncFileStream fs = new MyAsyncFileStream("C:\temp\test.txt"))
    {
        fs.WriteAsync(buffer);
        Console.WriteLine(fs.Position); // 출력 결과: 2
        fs.WriteAsync(buffer2);
    }

    Console.WriteLine("Press Enter to exit ...");
    Console.ReadLine();
}

/* test.txt 파일 출력 결과
ttee
*/

FileStream처럼 별도의 파일 위치를 관리할 필요 없이 순차적으로 read/write 연산을 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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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16/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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