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330. IEnumerator는 언제나 읽기 전용일까?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929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IEnumerator는 언제나 읽기 전용일까?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었습니다.

Foreach loop안에서 generic list에 있는 아이템을 지울수 있나요??
; http://social.msdn.microsoft.com/Forums/ko-KR/visualcsharpko/thread/8dca9151-15be-403d-91d1-2f6c11758bf0

다들, '경험상' 아시겠지만 foreach 내부에서는 컬렉션 목록의 변경(삭제/추가)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그 때문에, 간단하게 그냥 '읽기 전용'이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속편합니다.

그런데... 사실, '읽기 전용'이라는 것은 구현하기 나름입니다. 즉, 개발자가 구현한 컬렉션에서 GetEnumerator() 결과로 반환하는 인스턴스가 '읽기 전용'이어야 하는 것에 대해서는 개발자 마음이라는 것입니다.

닷넷조차도, 일반적인 배열 인스턴스에 대해서는 읽기 전용의 Enumerator 인스턴스를 반환하지는 않습니다. 일례로, 다음과 같은 코드는 오류가 발생하지만,

ArrayList al = new ArrayList();
al.Add(5); al.Add(6); al.Add(7); al.Add(8);

foreach (var aElem in al)
{
    al.Reverse(); // 예외: Collection was modified; enumeration operation may not execute
}

이를 배열로 바꾸면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int[] t = new int[] { 5, 6, 7, 8 };

IEnumerator e = t.GetEnumerator();
while (e.MoveNext())
{
    Console.WriteLine(e.Current);
    Array.Reverse(t);
}

// 출력 결과: 5, 7, 7, 5

물론, 출력 결과에 나온 대로 IEnumerator 열람에 대한 결과를 사용자가 예측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읽기 전용'으로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둘 간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일까요? 우선, 일반적인 배열에서 반환하는 IEnumerator를 살펴보면, BCL 소스 코드에서 다음과 같이 구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닷넷의 모든 배열은 Array 개체입니다.)

public abstract class Array
{
    ...[생략]...
    public IEnumerator GetEnumerator()
    {
        int lowerBound = this.GetLowerBound(0);
        if ((this.Rank == 1) && (lowerBound == 0))
        {
            return new SZArrayEnumerator(this);
        }
        return new ArrayEnumerator(this, lowerBound, this.Length);
    }

    private sealed class SZArrayEnumerator : IEnumerator, ICloneable
    {
        ...[생략]...

        public bool MoveNext()
        {
            if (this._index < this._endIndex)
            {
                this._index++;
                return (this._index < this._endIndex);
            }
            return false;
        }
    }
}

보시는 것처럼, SZArrayEnumerator.MoveNext는 인덱스 값만을 증가시킬 뿐 아무런 예외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ArrayList는 다릅니다.

public class ArrayList : ...[생략]...
{
    private int _version;

    ...[생략]...  

    public virtual IEnumerator GetEnumerator()
    {
        return new ArrayListEnumeratorSimple(this);
    }

    private sealed class ArrayListEnumeratorSimple : IEnumerator, ICloneable
    {
        private int version;

        internal ArrayListEnumeratorSimple(ArrayList list)
        {
            ...[생략]...
            this.version = list._version;
        }

        ...[생략]...
        public bool MoveNext()
        {
            if (this.version != this.list._version)
            {
                throw new InvalidOperationException(Environment.GetResourceString("InvalidOperation_EnumFailedVersion"));
            }

            ...[생략]...
        }
    }
}

부가적으로, 컬렉션의 version 필드와 ArrayListEnumeratorSimple 개체가 생성되었을 때 보관한 version 필드의 값을 검사하는 코드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ArrayList의 Remove/Add 관련 메서드들은 _version 필드에 대한 값을 변경하는 코드를 포함하고 있고!

public class ArrayList : ...[생략]...
{
    ...[생략]...

    public virtual int Add(object value)
    {
        if (this._size == this._items.Length)
        {
            this.EnsureCapacity(this._size + 1);
        }
        this._items[this._size] = value;
        this._version++;
        return this._size++;
    }
}

마찬가지로, List<T>나 기타 닷넷에 구현된 모든 컬렉션들이 위와 같이 Add/Remove에서 _version 필드를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역시 자신만의 컬렉션을 만들게 된다면 위와 같이 _version 필드를 두어 '읽기 전용'인 Enumerator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위의 지식을 바탕으로 재미 삼아 ^^ List<T>의 Enumerator 내에서 삭제를 할 수 있는 코드를 다음과 같이 만들어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List<int> intList = new List<int>();
intList.Add(5); intList.Add(6); intList.Add(7); intList.Add(8);

IEnumerator eList = intList.GetEnumerator();
while (eList.MoveNext())
{
    intList.Remove((int)eList.Current);

    DecrementField(eList, "index");
    DecrementField(intList, "_version");
}

Console.WriteLine(intList.Count); // 출력 결과: 0


private static void DecrementField(object objTarget, string fieldName)
{
    FieldInfo versionField = objTarget.GetType().GetField(fieldName, 
            BindingFlags.NonPublic | BindingFlags.GetField | BindingFlags.Instance);
    int current = (int)versionField.GetValue(objTarget);
    versionField.SetValue(objTarget, current - 1);
}

물론, 위와 같이 구현하느니... 차라리 intList.Clear() 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1/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198정성태12/18/20224816.NET Framework: 2080. C# - 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처리 없이 XmlSerializer 생성자를 예외 없이 사용하고 싶다면?파일 다운로드1
13197정성태12/17/20224609.NET Framework: 2079. .NET Core/5+ 환경에서 XmlSerializer 사용 시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 예외 발생하는 경우파일 다운로드1
13196정성태12/16/20224816.NET Framework: 2078. .NET Core/5+를 위한 SGen(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사용법
13195정성태12/15/20225300개발 환경 구성: 655. docker - bridge 네트워크 모드에서 컨테이너 간 통신 시 --link 옵션 권장 이유
13194정성태12/14/20225411오류 유형: 833. warning C4747: Calling managed 'DllMain': Managed code may not be run under loader lock파일 다운로드1
13193정성태12/14/20225520오류 유형: 832. error C7681: two-phase name lookup is not supported for C++/CLI or C++/CX; use /Zc:twoPhase-
13192정성태12/13/20225572Linux: 55. 리눅스 - bash shell에서 실수 연산
13191정성태12/11/20226479.NET Framework: 2077. C# - 직접 만들어 보는 SynchronizationContext파일 다운로드1
13190정성태12/9/20226965.NET Framework: 2076. C# - SynchronizationContext 기본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189정성태12/9/20227837오류 유형: 831. Visual Studio - Windows Forms 디자이너의 도구 상자에 컨트롤이 보이지 않는 문제
13188정성태12/9/20226424.NET Framework: 2075. C# - 직접 만들어 보는 TaskScheduler 실습 (SingleThreadTaskScheduler)파일 다운로드1
13187정성태12/8/20226371개발 환경 구성: 654. openssl - CA로부터 인증받은 새로운 인증서를 생성하는 방법 (2)
13186정성태12/6/20224908오류 유형: 831. The framework 'Microsoft.AspNetCore.App', version '...' was not found.
13185정성태12/6/20225878개발 환경 구성: 653. Windows 환경에서의 Hello World x64 어셈블리 예제 (NASM 버전)
13184정성태12/5/20225059개발 환경 구성: 652. ml64.exe와 link.exe x64 실행 환경 구성
13183정성태12/4/20225080오류 유형: 830. MASM + CRT 함수를 사용하는 경우 발생하는 컴파일 오류 정리
13182정성태12/4/20225806Windows: 217. Windows 환경에서의 Hello World x64 어셈블리 예제 (MASM 버전)
13181정성태12/3/20225199Linux: 54. 리눅스/WSL - hello world 어셈블리 코드 x86/x64 (nasm)
13180정성태12/2/20225274.NET Framework: 2074. C# - 스택 메모리에 대한 여유 공간 확인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179정성태12/2/20224613Windows: 216. Windows 11 - 22H2 업데이트 이후 Terminal 대신 cmd 창이 뜨는 경우
13178정성태12/1/20225169Windows: 215. Win32 API 금지된 함수 - IsBadXxxPtr 유의 함수들이 안전하지 않은 이유파일 다운로드1
13177정성태11/30/20225854오류 유형: 829. uwsgi 설치 시 fatal error: Python.h: No such file or directory
13176정성태11/29/20224738오류 유형: 828. gunicorn -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flask'
13175정성태11/29/20226567오류 유형: 827. Python - ImportError: cannot import name 'html5lib' from 'pip._vendor'
13174정성태11/28/20224980.NET Framework: 2073. C# - VMMap처럼 스택 메모리의 reserve/guard/commit 상태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173정성태11/27/20225757.NET Framework: 2072. 닷넷 응용 프로그램의 스레드 스택 크기 변경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