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330. IEnumerator는 언제나 읽기 전용일까?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598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IEnumerator는 언제나 읽기 전용일까?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었습니다.

Foreach loop안에서 generic list에 있는 아이템을 지울수 있나요??
; http://social.msdn.microsoft.com/Forums/ko-KR/visualcsharpko/thread/8dca9151-15be-403d-91d1-2f6c11758bf0

다들, '경험상' 아시겠지만 foreach 내부에서는 컬렉션 목록의 변경(삭제/추가)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그 때문에, 간단하게 그냥 '읽기 전용'이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속편합니다.

그런데... 사실, '읽기 전용'이라는 것은 구현하기 나름입니다. 즉, 개발자가 구현한 컬렉션에서 GetEnumerator() 결과로 반환하는 인스턴스가 '읽기 전용'이어야 하는 것에 대해서는 개발자 마음이라는 것입니다.

닷넷조차도, 일반적인 배열 인스턴스에 대해서는 읽기 전용의 Enumerator 인스턴스를 반환하지는 않습니다. 일례로, 다음과 같은 코드는 오류가 발생하지만,

ArrayList al = new ArrayList();
al.Add(5); al.Add(6); al.Add(7); al.Add(8);

foreach (var aElem in al)
{
    al.Reverse(); // 예외: Collection was modified; enumeration operation may not execute
}

이를 배열로 바꾸면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int[] t = new int[] { 5, 6, 7, 8 };

IEnumerator e = t.GetEnumerator();
while (e.MoveNext())
{
    Console.WriteLine(e.Current);
    Array.Reverse(t);
}

// 출력 결과: 5, 7, 7, 5

물론, 출력 결과에 나온 대로 IEnumerator 열람에 대한 결과를 사용자가 예측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읽기 전용'으로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둘 간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일까요? 우선, 일반적인 배열에서 반환하는 IEnumerator를 살펴보면, BCL 소스 코드에서 다음과 같이 구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닷넷의 모든 배열은 Array 개체입니다.)

public abstract class Array
{
    ...[생략]...
    public IEnumerator GetEnumerator()
    {
        int lowerBound = this.GetLowerBound(0);
        if ((this.Rank == 1) && (lowerBound == 0))
        {
            return new SZArrayEnumerator(this);
        }
        return new ArrayEnumerator(this, lowerBound, this.Length);
    }

    private sealed class SZArrayEnumerator : IEnumerator, ICloneable
    {
        ...[생략]...

        public bool MoveNext()
        {
            if (this._index < this._endIndex)
            {
                this._index++;
                return (this._index < this._endIndex);
            }
            return false;
        }
    }
}

보시는 것처럼, SZArrayEnumerator.MoveNext는 인덱스 값만을 증가시킬 뿐 아무런 예외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ArrayList는 다릅니다.

public class ArrayList : ...[생략]...
{
    private int _version;

    ...[생략]...  

    public virtual IEnumerator GetEnumerator()
    {
        return new ArrayListEnumeratorSimple(this);
    }

    private sealed class ArrayListEnumeratorSimple : IEnumerator, ICloneable
    {
        private int version;

        internal ArrayListEnumeratorSimple(ArrayList list)
        {
            ...[생략]...
            this.version = list._version;
        }

        ...[생략]...
        public bool MoveNext()
        {
            if (this.version != this.list._version)
            {
                throw new InvalidOperationException(Environment.GetResourceString("InvalidOperation_EnumFailedVersion"));
            }

            ...[생략]...
        }
    }
}

부가적으로, 컬렉션의 version 필드와 ArrayListEnumeratorSimple 개체가 생성되었을 때 보관한 version 필드의 값을 검사하는 코드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ArrayList의 Remove/Add 관련 메서드들은 _version 필드에 대한 값을 변경하는 코드를 포함하고 있고!

public class ArrayList : ...[생략]...
{
    ...[생략]...

    public virtual int Add(object value)
    {
        if (this._size == this._items.Length)
        {
            this.EnsureCapacity(this._size + 1);
        }
        this._items[this._size] = value;
        this._version++;
        return this._size++;
    }
}

마찬가지로, List<T>나 기타 닷넷에 구현된 모든 컬렉션들이 위와 같이 Add/Remove에서 _version 필드를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역시 자신만의 컬렉션을 만들게 된다면 위와 같이 _version 필드를 두어 '읽기 전용'인 Enumerator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위의 지식을 바탕으로 재미 삼아 ^^ List<T>의 Enumerator 내에서 삭제를 할 수 있는 코드를 다음과 같이 만들어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List<int> intList = new List<int>();
intList.Add(5); intList.Add(6); intList.Add(7); intList.Add(8);

IEnumerator eList = intList.GetEnumerator();
while (eList.MoveNext())
{
    intList.Remove((int)eList.Current);

    DecrementField(eList, "index");
    DecrementField(intList, "_version");
}

Console.WriteLine(intList.Count); // 출력 결과: 0


private static void DecrementField(object objTarget, string fieldName)
{
    FieldInfo versionField = objTarget.GetType().GetField(fieldName, 
            BindingFlags.NonPublic | BindingFlags.GetField | BindingFlags.Instance);
    int current = (int)versionField.GetValue(objTarget);
    versionField.SetValue(objTarget, current - 1);
}

물론, 위와 같이 구현하느니... 차라리 intList.Clear() 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1/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67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617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2046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086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99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8015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329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167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621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84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103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456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79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1005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7020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270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143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809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534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59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292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849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230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676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0062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733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