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C# - IPv4, IPv6를 모두 지원하는 서버 소켓 생성 방법

코드는 다음과 같이 간단합니다.

using (Socket sock = new Socket(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
    sock.Bind(new IPEndPoint(IPAddress.IPv6Any, 9982));

    // ...[생략]...
}

보통 Socket 생성자에 AddressFamily를 함께 지정하는데요,

// IPv4
Socket sock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 IPv6
Socket sock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V6,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NET 4.5부터 지원하는) 저걸 생략한 소켓 생성자의 경우,

public Socket(SocketType socketType, ProtocolType protocolType)
    : this(OSSupportsIPv6 ? AddressFamily.InterNetworkV6 : 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 protocolType)
{
    if (OSSupportsIPv6)
    {
        DualMode = true;
    }
}

보는 바와 같이 운영체제가 IPv6를 지원하는 경우라면 기본적으로 InterNetworkV6로 초기화가 됩니다. 그러면서 동시에 (.NET 4.5부터 지원하는) DualMode 속성이 true로 바뀌는데요,

// NOTE: on *nix, the OS IP stack changes a dual-mode socket back to a
//       normal IPv6 socket once the socket is bound to an IPv6-specific
//       address. This can cause behavioral differences in code that checks
//       the value of DualMode (e.g. the checks in CanTryAddressFamily).
public bool DualMode
{
    get
    {
        if (AddressFamily != AddressFamily.InterNetworkV6)
        {
            return false;
        }
        return ((int)GetSocketOption(SocketOptionLevel.IPv6, SocketOptionName.IPv6Only)! == 0);
    }
    set
    {
        if (AddressFamily != AddressFamily.InterNetworkV6)
        {
            throw new NotSupportedException(SR.net_invalidversion);
        }
        SetSocketOption(SocketOptionLevel.IPv6, SocketOptionName.IPv6Only, value ? 0 : 1);
    }
}

즉, SocketOptionName.IPv6Only 옵션을 끄는 역할을 합니다. only 옵션을 껐다는 것은 IPv6/IPv4 듀얼 모드로 동작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간단하죠? ^^ 따라서 위와 같이 소켓을 생성하는 것은 다음과 같이 바꿔서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using (Socket sock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V6,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
    // Dual Mode Sockets – Never create an IPv4 Socket again
    // 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dual-mode-sockets-never-create-an-ipv4-socket-again/
    sock.DualMode = true;
    sock.Bind(new IPEndPoint(IPAddress.IPv6Any, 9982));

    // ...[생략]...
}

기왕이면 코드가 단순한 것이 좋으니 첫 번째 유형으로 쓰고, 단지 그것이 어떤 의미인지만 이 글을 통해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

참고로, DualMode는 Vista 이후의 운영체제에서만 지원됩니다. 만약 Vista 미만의 운영체제를 지원해야 한다면 IPv4, IPv6 소켓을 각각 생성해 바인딩시켜야 합니다.




IPv6 소켓을 사용하면서 주소는 IPv4를 지정하면,

Socket sock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V6,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sock.Bind(new IPEndPoint(IPAddress.Any, 18000));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10014): The system detected an invalid pointer address in attempting to use a pointer argument in a call.
   at System.Net.Sockets.Socket.UpdateStatusAfterSocketErrorAndThrowException(SocketError error, String callerName)
   at System.Net.Sockets.Socket.DoBind(EndPoint endPointSnapshot, SocketAddress socketAddress)
   at System.Net.Sockets.Socket.Bind(EndPoint localEP)
   ...[생략]...




DualMode 속성을 지원하지 않는 .NET 4.5 미만에서는 이렇게!

Tired of creating sockets for each protocol, to make your application listen on all addresses for a given port?
; https://web.archive.org/web/20130909044601/http://blogs.msdn.com/b/malarch/archive/2005/11/18/494769.aspx

There is no more pain. Here is a cool new feature supported in Vista and Windows Server Longhorn. By just setting a socketoption, you will be able to use the same socket to accept connections from both ipv4 and ipv6 clients.

The following sample code shows how to configure the server socket.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ocket sock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V6,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sock.SetSocketOption(SocketOptionLevel.IPv6, (SocketOptionName)27, 0);
    sock.Bind(new IPEndPoint(IPAddress.IPv6Any, 8000));
    sock.Listen(4);
    Socket client = sock.Accept();
    Console.WriteLine("Client has connected successfully with the server");
}

Create an IPv6 socket. Set the socket option IPV6_V6Only to false (by default it is true), to enable the socket to accept connections from ipv4 addresses too. Bind and Listen as usual. Now both ipv4 and ipv6 clients can connect to it
More info can be found in http://www.ietf.org/rfc/rfc3493.txt.

This is because Vista has a completely redesigned TCP/IP stack.

Whereas Windows XP and Win2k3 have a dual stack architecture, i.e., the Tcp, Udp layer is separate for both ipv4 and ipv6 protocols, Vista supports the dual IP layer architecture. That is, Only a single Tcp, Udp layer is present for both the ipv4 and ipv6 protocols.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6/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5-07-11 04시09분
eBPF Mystery: When is IPv4 not IPv4? When it's pretending to be IPv6!
; https://blog.gripdev.xyz/2025/05/06/ebpf-mystery-when-is-ipv4-not-ipv4-when-its-ipv6/

위의 글에서 .NET 5+의 IPv6/IPv4 Dual Mode에 대한 재미있는 시행 착오가 나옵니다.

즉, IPv6 지원을 끈 컴퓨터에서조차도 .NET 5+ 응용 프로그램의 Socket은 기본적으로 IPv6로 소켓을 다루고 있었고, 그것이 가능한 이유가 바로 Dual mode로 설정된 소켓이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Dual Mode라는 것이 내부적으로 IPv6 또는 IPv4 소켓으로 자동 생성되는 유형이라고 생각했는데, 그보다는 소켓 자원 자체는 IPv6로 고정인 상태에서 IPv4 통신을 지원하는 유형이었던 것입니다. (참고: RFC1933 - "https://datatracker.ietf.org/doc/html/rfc1933")
정성태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33정성태1/21/202218263.NET Framework: 1136.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MP2 오디오 파일 디코딩 예제(decode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32정성태1/20/202219497.NET Framework: 1135. C# - ffmpeg(FFmpeg.AutoGen)로 하드웨어 가속기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hw_decode.c) [2]파일 다운로드1
12931정성태1/20/202214969개발 환경 구성: 632. ASP.NET Core 프로젝트를 AKS/k8s에 올리는 과정
12930정성태1/19/202216455개발 환경 구성: 631. AKS/k8s의 Volume에 파일 복사하는 방법
12929정성태1/19/202217074개발 환경 구성: 630. AKS/k8s의 Pod에 Volume 연결하는 방법
12928정성태1/18/202216140개발 환경 구성: 629. AKS/Kubernetes에서 호스팅 중인 pod에 shell(/bin/bash)로 진입하는 방법
12927정성태1/18/202217648개발 환경 구성: 628. AKS 환경에 응용 프로그램 배포 방법
12926정성태1/17/202216528오류 유형: 787. AKS - pod 배포 시 ErrImagePull/ImagePullBackOff 오류
12925정성태1/17/202218200개발 환경 구성: 627. AKS의 준비 단계 - ACR(Azure Container Registry)에 docker 이미지 배포
12924정성태1/15/202219267.NET Framework: 1134.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2]파일 다운로드1
12923정성태1/15/202218526개발 환경 구성: 626. ffmpeg.exe를 사용해 비디오 파일을 MPEG1 포맷으로 변경하는 방법
12922정성태1/14/202217306개발 환경 구성: 625. AKS - Azure Kubernetes Service 생성 및 SLO/SLA 변경 방법
12921정성태1/14/202213560개발 환경 구성: 624. Docker Desktop에서 별도 서버에 설치한 docker registry에 이미지 올리는 방법
12920정성태1/14/202214956오류 유형: 786. Camtasia - An error occurred with the camera: Failed to Add Video Sampler.
12919정성태1/13/202214414Windows: 199. Host Network Service (HNS)에 의해서 점유되는 포트
12918정성태1/13/202215406Linux: 47. WSL - shell script에서 설정한 환경 변수가 스크립트 실행 후 반영되지 않는 문제
12917정성태1/12/202214771오류 유형: 785. C# - The type or namespace name '...' could not be found (are you missing a using directive or an assembly reference?)
12916정성태1/12/202213807오류 유형: 784. TFS - One or more source control bindings for this solution are not valid and are listed below.
12915정성태1/11/202214944오류 유형: 783. Visual Studio - We didn't find any interpreters
12914정성태1/11/202218660VS.NET IDE: 172. 비주얼 스튜디오 2022의 파이선 개발 환경 지원
12913정성태1/11/202218804.NET Framework: 1133. C# - byte * (바이트 포인터)를 FileStream으로 쓰는 방법 [1]
12912정성태1/11/202217901개발 환경 구성: 623. ffmpeg.exe를 사용해 비디오 파일의 이미지를 PGM(Portable Gray Map) 파일 포맷으로 출력하는 방법 [1]
12911정성태1/11/202214132VS.NET IDE: 171. 비주얼 스튜디오 - 더 이상 만들 수 없는 "ASP.NET Core 3.1 Web Application (.NET Framework)" 프로젝트
12910정성태1/10/202215395제니퍼 .NET: 30. 제니퍼 닷넷 적용 사례 (8) - CPU high와 DB 쿼리 성능에 문제가 함께 있는 사이트
12909정성태1/10/202216328오류 유형: 782. Visual Studio 2022 설치 시 "Couldn't install Microsoft.VisualCpp.Redist.14.Latest"
12908정성태1/10/202213420.NET Framework: 1132. C# - ref/out 매개변수의 IL 코드 처리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