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닷넷 6 프로젝트의 "Conditional compilation symbols" 기본값 오류

Visual Studio 2022의 현재 버전(17.2.6)에서는 프로젝트 속성의 "Conditional compilation symbols" 값을 보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DefineConstants)TRACE

사실 값 자체에는 오류가 있지만, 이 상태에서는 프로그램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하고,

using System.Diagnostics;

Trace.WriteLine("TEST_TRACE");
Debug.WriteLine("TEST_DEBUG");

빌드하면 "Output" 창에 다음과 같이 "TEST_TRACE", "TEST_DEBUG"가 정상적으로 출력됩니다.

invalid_initial_cond_value_1.png




저 잘못된 초깃값의 문제는, Symbols 값을 편집할 때 발생합니다. 가령 다음과 같이 "TEST"를 추가하고,

invalid_initial_cond_value_2.png

프로젝트 설정을 저장 후 다시 빌드를 하면 이제는 출력 결과가 이렇게 나옵니다.

invalid_initial_cond_value_3.png

버그죠? 분명히 "TEST_TRACE"도 함께 나왔어야 합니다. 이렇게 나오는 이유를, 위의 화면에서 중간의 파란색 원 영역을 보면 나옵니다.

Debug - TRACETRACE;DEBUG;NET;NET6_0;NETCOREAPP
Release - TRACETRACE;RELEASE;NET;NET6_0;NETCOREAPP

뭐가 잘못인지 아시겠죠? ^^ 그렇습니다. "$(DefineConstants)"에는 이미 "TRACE"가 포함돼 있습니다. 문제는 마지막에 세미콜론을 포함하지 않았다는 것과, Visual Studio가 제공하는 기본값에는 다시 그것을 "TRACE"와 연결해서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그럼, 왜 처음부터 이것이 문제가 되지 않았을까요?

왜냐하면, 기본 상태에서는 비주얼 스튜디오가 기본값을 그렇게 보여줄 뿐 실제 빌드 프로세스에는 반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편집을 한 순간부터 csproj에는 그것이 반영되고,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6.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Configuration)|$(Platform)'=='Debug|AnyCPU'">
    <DefineConstants>$(DefineConstants)TRACE;TEST</DefineConstants>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Configuration)|$(Platform)'=='Release|AnyCPU'">
    <DefineConstants>$(DefineConstants)TRACE;TEST</DefineConstants>
  </PropertyGroup>
</Project>

이후부터 빌드에 반영되기 때문에 빌드 결과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비주얼 스튜디오가 제공하는 기본값을 이런 식으로 바꾸면 됩니다.

// 세미콜론을 추가하거나,
$(DefineConstants);TRACE;TEST

// 어차피 TRACE를 포함하므로 지우거나,
$(DefineConstants);TEST

그럼 다시 정상적인 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invalid_initial_cond_value_4.png




참고로, 이에 대한 이슈가 이미 있었습니다.

Can't remove "TRACE" from conditional compilation symbols
; https://developercommunity.visualstudio.com/t/Cant-remove-TRACE-from-conditional-co/1617120

제가 보기에는 문제를 충분히 잘 설명했는데도, 마이크로소프트의 "Luna Mi"라는 직원이 "without the additional information requested."라는 요구를 하면서 이슈를 "Closed" 시켜버렸습니다. ^^;

암튼, 그래서 좀 더 촘촘하게 설명을 해 이슈를 다시 열었는데,

Invalid initial "Conditional compilation symbols" values (Visual Studio 2022 17.2.6)
; https://developercommunity.visualstudio.com/t/Invalid-initial-Conditional-compilation/10102611

결과는 좀 지켜봐야겠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24/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59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576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2026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051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72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94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306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142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575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69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85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431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63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83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7001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261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129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776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517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44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264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826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208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634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0034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71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