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036. C# 11 - IntPtr/UIntPtr과 nint/nuint의 통합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714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8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110. C# 11 - 인터페이스 내에 정적 추상 메서드 정의 가능 (DIM for Static Members)
; https://www.sysnet.pe.kr/2/0/12814

.NET Framework: 1118. C# 11 - 제네릭 타입의 특성 적용
; https://www.sysnet.pe.kr/2/0/12839

.NET Framework: 1182. C# 11  - ref struct에 ref 필드를 허용
; https://www.sysnet.pe.kr/2/0/13015

.NET Framework: 2025. C# 11  - 원시 문자열 리터럴(raw string literals)
; https://www.sysnet.pe.kr/2/0/13085

.NET Framework: 2026. C# 11 - 문자열 보간 개선 2가지
; https://www.sysnet.pe.kr/2/0/13086

.NET Framework: 2030. C# 11 - UTF-8 문자열 리터럴
; https://www.sysnet.pe.kr/2/0/13096

.NET Framework: 2031. C# 11 - 사용자 정의 checked 연산자
; https://www.sysnet.pe.kr/2/0/13099

.NET Framework: 2032. C# 11 - shift 연산자 재정의에 대한 제약 완화 (Relaxing Shift Operator)
; https://www.sysnet.pe.kr/2/0/13100

.NET Framework: 2035. C# 11 - 새로운 연산자 ">>>" (Unsigned Right Shift)
; https://www.sysnet.pe.kr/2/0/13110

.NET Framework: 2036. C# 11 - IntPtr/UIntPtr과 nint/nuint의 통합
; https://www.sysnet.pe.kr/2/0/13111

.NET Framework: 2037. C# 11 - 목록 패턴(List patterns)
; https://www.sysnet.pe.kr/2/0/13112

.NET Framework: 2038. C# 11 - Span 타입에 대한 패턴 매칭 (Pattern matching on ReadOnlySpan<char>)
; https://www.sysnet.pe.kr/2/0/13113

.NET Framework: 2042. C# 11 - 파일 범위 내에서 유효한 타입 정의 (File-local types)
; https://www.sysnet.pe.kr/2/0/13117

.NET Framework: 2045. C# 11 - 메서드 매개 변수에 대한 nameof 지원
; https://www.sysnet.pe.kr/2/0/13122

.NET Framework: 2046. C# 11 - 멤버(속성/필드)에 지정할 수 있는 required 예약어 추가
; https://www.sysnet.pe.kr/2/0/13123

.NET Framework: 2048. C# 11 - 구조체 필드의 자동 초기화(auto-default structs)
; https://www.sysnet.pe.kr/2/0/13125

.NET Framework: 2049. C# 11 - 정적 메서드에 대한 delegate 처리 시 cache 적용
; https://www.sysnet.pe.kr/2/0/13126

.NET Framework: 2102. C# 11 - ref struct/ref field를 위해 새롭게 도입된 scoped 예약어
; https://www.sysnet.pe.kr/2/0/13276




C# 11 - IntPtr/UIntPtr과 nint/nuint의 통합

(Visual Studio 2022 17.3 이후 버전에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C# 9에 추가되었던 nint/nuint 타입은,

C# 9.0 - (4) 원시 크기 정수(Native ints)
; https://www.sysnet.pe.kr/2/0/12366

그 타입의 바탕이 각각 IntPtr/UIntPtr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각각 따로 개념을 유지했었습니다.

즉, IntPtr/UIntPtr은 여전히 포인터 연산을 위한 용도를 유지했고, nint/nuint는 단순히 플랫폼에 따라 바뀌는 "정수 타입"이라는 용도로 분리됐었습니다. 실제로 IntPtr/UIntPtr은 메모리의 포인터를 가리키는 것이므로 일반적인 정수형 타입에 적용되는 4칙 연산 등의 기능을 제공하지는 않았습니다.

IntPtr p1 = new IntPtr(5);
IntPtr p2 = new IntPtr(6);

// C# 10 이하에서는 아래의 코드가 모두 컴파일 오류
IntPtr p3 = p1 + p2; // error CS0019: Operator '+' cannot be applied to operands of type 'IntPtr' and 'IntPtr'
IntPtr p4 = p1 - p2; // error CS0019: Operator '-' cannot be applied to operands of type 'IntPtr' and 'IntPtr'
IntPtr p5 = p1 * p2; // error CS0019: Operator '*' cannot be applied to operands of type 'IntPtr' and 'IntPtr'
IntPtr p6 = p1 / p2; // error CS0019: Operator '/' cannot be applied to operands of type 'IntPtr' and 'IntPtr'

// 대신 +, -의 경우에는 IntPtr.AddIntPtr.Subtract 정적 메서드로 우회
//     /의 경우에는 .NET 7부터 IntPtr.DivRem 제공

반면 nint/nuint에 대해서는 기반 구현체였던 IntPtr/UIntPtr과는 달리 개념적으로는 정수형으로 취급했으므로 이것을 허용했습니다.

nint p1 = 5;
nint p2 = 6;

// 컴파일 가능
nint p3 = p1 + p2;
nint p4 = p1 - p2;
nint p5 = p1 * p2;
nint p6 = p1 / p2;

저렇게 개념적으로 나눴던 것을 C# 11부터는 동일한 타입으로 바꿨습니다. 즉, int 타입이 System.Int32의 C# alias였던 것처럼 nint와 nuint를 IntPtr/UIntPtr에 대한 alias로 취급하고, 이에 맞춰 기존의 IntPtr/UIntPtr 연산에 제한을 두었던 것을 말 그대로 정수형 타입으로 취급해 모두 허용하도록 바꿨습니다.

따라서 C# 11부터는 다음의 코드까지 모두 컴파일 가능합니다.

IntPtr p1 = new IntPtr(5);
IntPtr p2 = new IntPtr(6);

IntPtr p3 = p1 + p2; // C# 10 이하에서는 컴파일 오류
IntPtr p4 = p1 - p2; // C# 10 이하에서는 컴파일 오류
IntPtr p5 = p1 * p2; // C# 10 이하에서는 컴파일 오류
IntPtr p6 = p1 / p2; // C# 10 이하에서는 컴파일 오류
IntPtr p7 = p1 % p2; // C# 10 이하에서는 컴파일 오류

p1++; // C# 10 이하에서는 컴파일 오류
p1--; // C# 10 이하에서는 컴파일 오류

IntPtr p8 = -p1; // C# 10 이하에서는 컴파일 오류
IntPtr p9 = ~p1; // C# 10 이하에서는 컴파일 오류
IntPtr p10 = p1 << 2; // C# 10 이하에서는 컴파일 오류
IntPtr p11 = p1 >> 2; // C# 10 이하에서는 컴파일 오류
IntPtr p12 = p1 >>> 2; // C# 10 이하에서는 컴파일 오류

Console.WriteLine(p1 > p2); // C# 10 이하에서는 컴파일 오류
Console.WriteLine(p1 >= p2); // C# 10 이하에서는 컴파일 오류
Console.WriteLine(p1 < p2); // C# 10 이하에서는 컴파일 오류
Console.WriteLine(p1 <= p2); // C# 10 이하에서는 컴파일 오류

Console.WriteLine(p1 & p2); // C# 10 이하에서는 컴파일 오류
Console.WriteLine(p1 | p2); // C# 10 이하에서는 컴파일 오류
Console.WriteLine(p1 ^ p2); // C# 10 이하에서는 컴파일 오류

int[] n = new int[500];
Console.WriteLine(n[p1]); // C# 10 이하에서는 컴파일 오류

IntPtr p = new nint(6); // C# 10 이하에서는 컴파일 오류

Console.WriteLine(nint.Zero); // C# 10 이하에서는 컴파일 오류
Console.WriteLine(nuint.Zero); // C# 10 이하에서는 컴파일 오류

재미있는 것은, C# 11의 언어적 차원에서 nint/nuint가 IntPtr/UIntPtr의 alias로 취급은 되지만 결국 IntPtr/UIntPtr 타입의 구현 코드에 영향을 받는 것이므로 반드시 .NET 7의 새로운 BCL을 필요로 한다는 점입니다. 이로 인해 .NET 6 이하의 프로젝트를 대상으로는 C# 11로 컴파일해도 위의 코드들은 모두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즉, C# 11로 컴파일해도 대상 런타임이 .NET 6 이하라면 기존의 방식처럼 빌드하게 되므로 alias 취급을 받지 못하는 것입니다.




C# 11 - 인터페이스 내에 정적 추상 메서드 정의 가능 (공식 문서, Static Abstract Members In Interfaces C# 10 Preview)
; https://www.sysnet.pe.kr/2/0/12814

C# 11 - 제네릭 타입의 특성 적용 (공식 문서, Generic attributes)
; https://www.sysnet.pe.kr/2/0/12839

C# 11 - 사용자 정의 checked 연산자 (공식 문서, Checked user-defined operators)
; https://www.sysnet.pe.kr/2/0/13099

C# 11 - shift 연산자 재정의에 대한 제약 완화 (공식 문서, Relaxing Shift Operator)
; https://www.sysnet.pe.kr/2/0/13100

C# 11 - IntPtr/UIntPtr과 nint/unint의 통합 (공식 문서, Numeric IntPtr)
; https://www.sysnet.pe.kr/2/0/13111

C# 11 - 새로운 연산자 ">>>" (Unsigned Right Shift) (공식 문서, Unsigned right shift operator)
; https://www.sysnet.pe.kr/2/0/13110

C# 11 - 원시 문자열 리터럴 (공식 문서, raw string literals)
; https://www.sysnet.pe.kr/2/0/13085

C# 11 - 문자열 보간 개선 2가지 (공식 문서, Allow new-lines in all interpolations)
; https://www.sysnet.pe.kr/2/0/13086

C# 11 - 목록 패턴 (공식 문서, List patterns)
; https://www.sysnet.pe.kr/2/0/13112

C# 11 - Span 타입에 대한 패턴 매칭 (공식 문서, Pattern matching on ReadOnlySpan<char>)
; https://www.sysnet.pe.kr/2/0/13113

C# 11 - Utf8 문자열 리터럴 지원 (공식 문서, Utf8 Strings Literals)
; https://www.sysnet.pe.kr/2/0/13096

C# 11 - ref struct에 ref 필드를 허용 (공식 문서, ref fields)
; https://www.sysnet.pe.kr/2/0/13015

C# 11 - 파일 범위 내에서 유효한 타입 정의 (공식 문서, File-local types)
; https://www.sysnet.pe.kr/2/0/13117

C# 11 - 메서드 매개 변수에 대한 nameof 지원 (공식 문서, nameof(parameter))
; https://www.sysnet.pe.kr/2/0/13122

C# 11 - 멤버(속성/필드)에 지정할 수 있는 required 예약어 추가 (공식 문서, Required members)
; https://www.sysnet.pe.kr/2/0/13123

C# 11 - 구조체 필드의 자동 초기화 (공식 문서, auto-default structs)
; https://www.sysnet.pe.kr/2/0/13125

C# 11 - 정적 메서드에 대한 delegate 처리 시 cache 적용 (공식 문서, Cache delegates for static method group)
; https://www.sysnet.pe.kr/2/0/13126

Language Feature Status
; https://github.com/dotnet/roslyn/blob/main/docs/Language%20Feature%20Status.md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5/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6정성태11/29/201818575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0928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171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295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426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804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810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695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026.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501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518.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342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751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440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379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414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744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731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203.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136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205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114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003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0980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408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347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