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037. C# 11 - 목록 패턴(List patterns)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929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8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110. C# 11 - 인터페이스 내에 정적 추상 메서드 정의 가능 (DIM for Static Members)
; https://www.sysnet.pe.kr/2/0/12814

.NET Framework: 1118. C# 11 - 제네릭 타입의 특성 적용
; https://www.sysnet.pe.kr/2/0/12839

.NET Framework: 1182. C# 11  - ref struct에 ref 필드를 허용
; https://www.sysnet.pe.kr/2/0/13015

.NET Framework: 2025. C# 11  - 원시 문자열 리터럴(raw string literals)
; https://www.sysnet.pe.kr/2/0/13085

.NET Framework: 2026. C# 11 - 문자열 보간 개선 2가지
; https://www.sysnet.pe.kr/2/0/13086

.NET Framework: 2030. C# 11 - UTF-8 문자열 리터럴
; https://www.sysnet.pe.kr/2/0/13096

.NET Framework: 2031. C# 11 - 사용자 정의 checked 연산자
; https://www.sysnet.pe.kr/2/0/13099

.NET Framework: 2032. C# 11 - shift 연산자 재정의에 대한 제약 완화 (Relaxing Shift Operator)
; https://www.sysnet.pe.kr/2/0/13100

.NET Framework: 2035. C# 11 - 새로운 연산자 ">>>" (Unsigned Right Shift)
; https://www.sysnet.pe.kr/2/0/13110

.NET Framework: 2036. C# 11 - IntPtr/UIntPtr과 nint/nuint의 통합
; https://www.sysnet.pe.kr/2/0/13111

.NET Framework: 2037. C# 11 - 목록 패턴(List patterns)
; https://www.sysnet.pe.kr/2/0/13112

.NET Framework: 2038. C# 11 - Span 타입에 대한 패턴 매칭 (Pattern matching on ReadOnlySpan<char>)
; https://www.sysnet.pe.kr/2/0/13113

.NET Framework: 2042. C# 11 - 파일 범위 내에서 유효한 타입 정의 (File-local types)
; https://www.sysnet.pe.kr/2/0/13117

.NET Framework: 2045. C# 11 - 메서드 매개 변수에 대한 nameof 지원
; https://www.sysnet.pe.kr/2/0/13122

.NET Framework: 2046. C# 11 - 멤버(속성/필드)에 지정할 수 있는 required 예약어 추가
; https://www.sysnet.pe.kr/2/0/13123

.NET Framework: 2048. C# 11 - 구조체 필드의 자동 초기화(auto-default structs)
; https://www.sysnet.pe.kr/2/0/13125

.NET Framework: 2049. C# 11 - 정적 메서드에 대한 delegate 처리 시 cache 적용
; https://www.sysnet.pe.kr/2/0/13126

.NET Framework: 2102. C# 11 - ref struct/ref field를 위해 새롭게 도입된 scoped 예약어
; https://www.sysnet.pe.kr/2/0/13276




C# 11 - 목록 패턴(List patterns)

아래의 글에 보면,

C# 11 Preview: List patterns
; 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early-peek-at-csharp-11-features/#c-11-preview-list-patterns

C# 11에 새롭게 추가한 목록 패턴 매칭을 소개합니다. 정말이지, 마이크로소프트가 C#의 패턴 매칭에 진심이군요. ^^ 처음 도입된 C# 7 이후로 꾸준히 패턴 매칭 문법을 보완하더니,

C# 7 - 기본 패턴 매칭 기능 추가
C# 8 - switch 식, 속성 패턴, 튜플 패턴, 위치 패턴 추가
C# 9 - "Type Patterns", "Relational Patterns", "Pattern Combinators", "Parenthesized Patterns" 추가
C# 10 - 속성 패턴 개선

C# 11에는 또다시 목록 패턴까지 추가했습니다. 간단하게 코드 먼저 볼까요? ^^

int[] arr1 = { 1, 2, 10 };
int[] arr2 = { 1, 2, 5, 10 };
int[] arr3 = { 1, 2, 5, 6, 7, 8, 9, 10 };

int[] arr4 = { 1, 3 };
int[] arr5 = { 1, 3, 6 };
int[] arr6 = { 2, 3 };

Console.WriteLine(CheckSwitch(arr1)); // 1
Console.WriteLine(CheckSwitch(arr2)); // 1
Console.WriteLine(CheckSwitch(arr3)); // 1

Console.WriteLine(CheckSwitch(arr4)); // 2
if (arr5 is [1, ..])
{
    Console.WriteLine(3); // 3
}
Console.WriteLine(CheckSwitch(arr6)); // 50

static int CheckSwitch(int[] values)
    => values switch
    {
        [1, 2, .., 10] => 1,
        [1, _] => 2,
        [1, ..] => 3,
        [..] => 50
    };

보시면, 목록의 패턴 매칭을 돕기 위해 그 자체에 슬라이스 패턴(..)과 무시 패턴(_)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지, switch 식의 경우엔 is와는 달리 그 특성상 "default" 경우를 위해 단독 슬라이스 패턴인 "[..]"을 마지막에 하나 제공해야 한다는 정도의 (없으면 경고를 주는) 추가 규칙이 있습니다.

List<int> list1 = new List<int>(new[] { 1, 3 });
Console.WriteLine(CheckSwitch(list1)); // 3

static int CheckSwitch(int[] values)
    => values switch
    {
        [1, 2, .., 10] => 1,
        [1, _] => 2,
        [1, ..] => 3,
        [..] => 50 // 없으면 warning CS8509: The switch expression does not handle all possible values of its input type (it is not exhaustive).
    };

static int CheckSwitch(List<int> values)
    => values switch
    {
        [1, 2] => 1,
        [1, _] => 2,
        [..] => 3, // 없으면 warning CS8509: The switch expression does not handle all possible values of its input type (it is not exhaustive).
    };

또한, 조건이 겹치는 패턴을 사용해도 오류가 발생합니다. 일례로 아래는 조건식 자체는 다르지만 결국 같은 조건에 해당하므로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static int CheckSwitch(IList values)
{
    switch (values)
    {
        // error CS8120: The switch case is unreachable. It has already been handled by a previous case or it is impossible to match.
        case [_, .., 1]: return 1;
        case [.., _, 1]: return 2;
    }

    return 0;
}

반면, 아래는 2개의 조건이 확실하게 다르므로 잘 동작합니다.

IList<int> list1 = new List<int>(new[] { 1, 1, 2, 3 });
Console.WriteLine(CheckSwitch(list1)); // 1

IList<int> list2 = new List<int>(new[] { 5, 6, 1, 9 });
Console.WriteLine(CheckSwitch(list2)); // 2

static int CheckSwitch(IList values)
{
    const int condition = 1;

    switch (values)
    {
        case [_, 1, ..]: return 1;
        case [.., condition, _]: return 2;
    }

    return 0;
}

나아가 기존의 패턴 문법과 병용한다면 좀 더 풍부한 조건을 만들 수 있습니다.

ArrayList arr1 = new ArrayList(new[] { 1, 3, 5 });
Console.WriteLine(CheckSwitch(arr1)); // 1

ArrayList arr2 = new ArrayList(new[] { 1, 10, 5 });
Console.WriteLine(CheckSwitch(arr2)); // 1

static int CheckSwitch(ArrayList values)
    => values switch
        {
            [_, >= 3, ..] or [_, <= 10, ..] => 1,
            [..] => -1,
        };

List<int[]> list = new List<int[]>(new[] { new[] { 1, 10, 5 } });
Console.WriteLine(CheckSwitch(list)); // 1

static int CheckSwitch(List<int[]> values)
    => values switch
    {
        [ [1, .., 5] ] => 1,
        [..] => -1,
    };

목록 패턴을 위한 대상은 다음의 요건만 갖추면 어떤 객체든 올 수 있습니다.

  1. Count 또는 Length 속성 제공
  2. indexer 속성 제공

대개의 경우, 위와 같은 조건은 IList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면 만족하는데요, 어쨌든 최대한 간단하게 위의 목록을 만족하는 클래스는 이런 식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NaturalNumber list = new NaturalNumber();
if (list is [1, .., Int32.MaxValue])
{
    Console.WriteLine(true); // True
}

public class NaturalNumber
{
    int _length = Int32.MaxValue;

    public int this[int index]
    {
        get { return index + 1; }
    }

    public int Length => _length;

    // 또는,
    // public int Count => _length;
}

마지막으로, 패턴 내의 슬라이스 기호(..)로 대표되는 결과를 변수로 받아오는 것도 가능합니다.

// 예제 코드: 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early-peek-at-csharp-11-features/

public static string CaptureSlice(int[] values)
    => values switch
    {
        [1, .. var middle, _] => $"Middle {String.Join(", ", middle)}",
        [.. var all] => $"All {String.Join(", ", all)}"
    };

사용자 타입에서 저렇게 슬라이스 기호를 이용한 변수를 사용하려면 그에 따라 System.Range를 받아들이는 indexer를 함께 구현해야 합니다.

NaturalNumber list = new NaturalNumber();

if (list is [1, .. var middle, Int32.MaxValue])
{
    foreach (var elem in middle.Take(10))
    {
        Console.Write($"{elem},"); // 출력 결과: 2,3,4,5,6,7,8,9,10,11,
    }
}

public class NaturalNumber
{
    int _length = Int32.MaxValue;

    public int this[int index]
    {
        get { return index + 1; }
        set { }
    }

    public IEnumerable<int> this[System.Range range]
    {
        get
        {
            int startPos = range.Start.Value + 1;
            int endPos = _length - range.End.Value - startPos + 1;

            if (range.End.IsFromEnd == false)
            {
                endPos = range.End.Value - startPos + 1;
            }

            return Enumerable.Range(startPos, endPos);
        }
    }

    public int Length => _length;

    // 또는,
    // public int Count => Int32.MaxValue;
}

한 가지 제약이라면, 슬라이스로 지정한 영역을 변수로 받아오는 것은 (and는 가능하지만) not, or 패턴이 함께 지정된 목록 패턴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A variable may not be declared within a 'not' or 'or' pattern.
[_, >= 3, ..] or [_, <= 10, .. var rest] => 1,

따지고 보면 당연한 결과입니다. or 패턴의 경우 "Short-circuit Evaluation"이 발생하는 데다 변수로 받게 되는 결과가 해당 조건이 참이어서 받는 경우라면 상관없겠지만 다른 or 조건이 참이어서 받는 경우라면 가능하지 않는 상황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not 패턴 역시 그 조건이 아닌 목록에 대해 슬라이스 영역을 받게 되는 것이므로 undefined와 같은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C# 11 - 인터페이스 내에 정적 추상 메서드 정의 가능 (공식 문서, Static Abstract Members In Interfaces C# 10 Preview)
; https://www.sysnet.pe.kr/2/0/12814

C# 11 - 제네릭 타입의 특성 적용 (공식 문서, Generic attributes)
; https://www.sysnet.pe.kr/2/0/12839

C# 11 - 사용자 정의 checked 연산자 (공식 문서, Checked user-defined operators)
; https://www.sysnet.pe.kr/2/0/13099

C# 11 - shift 연산자 재정의에 대한 제약 완화 (공식 문서, Relaxing Shift Operator)
; https://www.sysnet.pe.kr/2/0/13100

C# 11 - IntPtr/UIntPtr과 nint/unint의 통합 (공식 문서, Numeric IntPtr)
; https://www.sysnet.pe.kr/2/0/13111

C# 11 - 새로운 연산자 ">>>" (Unsigned Right Shift) (공식 문서, Unsigned right shift operator)
; https://www.sysnet.pe.kr/2/0/13110

C# 11 - 원시 문자열 리터럴 (공식 문서, raw string literals)
; https://www.sysnet.pe.kr/2/0/13085

C# 11 - 문자열 보간 개선 2가지 (공식 문서, Allow new-lines in all interpolations)
; https://www.sysnet.pe.kr/2/0/13086

C# 11 - 목록 패턴 (공식 문서, List patterns)
; https://www.sysnet.pe.kr/2/0/13112

C# 11 - Span 타입에 대한 패턴 매칭 (공식 문서, Pattern matching on ReadOnlySpan<char>)
; https://www.sysnet.pe.kr/2/0/13113

C# 11 - Utf8 문자열 리터럴 지원 (공식 문서, Utf8 Strings Literals)
; https://www.sysnet.pe.kr/2/0/13096

C# 11 - ref struct에 ref 필드를 허용 (공식 문서, ref fields)
; https://www.sysnet.pe.kr/2/0/13015

C# 11 - 파일 범위 내에서 유효한 타입 정의 (공식 문서, File-local types)
; https://www.sysnet.pe.kr/2/0/13117

C# 11 - 메서드 매개 변수에 대한 nameof 지원 (공식 문서, nameof(parameter))
; https://www.sysnet.pe.kr/2/0/13122

C# 11 - 멤버(속성/필드)에 지정할 수 있는 required 예약어 추가 (공식 문서, Required members)
; https://www.sysnet.pe.kr/2/0/13123

C# 11 - 구조체 필드의 자동 초기화 (공식 문서, auto-default structs)
; https://www.sysnet.pe.kr/2/0/13125

C# 11 - 정적 메서드에 대한 delegate 처리 시 cache 적용 (공식 문서, Cache delegates for static method group)
; https://www.sysnet.pe.kr/2/0/13126

Language Feature Status
; https://github.com/dotnet/roslyn/blob/main/docs/Language%20Feature%20Status.md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5/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9-23 11시17분
정성태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738정성태8/23/201423398.NET Framework: 456. C# - CAS를 이용한 Lock 래퍼 클래스파일 다운로드1
1737정성태8/20/201420845VS.NET IDE: 93. Visual Studio 2013 동기화 문제
1736정성태8/19/201426868VC++: 79. [부연] CAS Lock 알고리즘은 과연 빠른가? [2]파일 다운로드1
1735정성태8/19/201419376.NET Framework: 455.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 두 번째 이야기
1734정성태8/13/201421116오류 유형: 237. Windows Media Player cannot access the file. The file might be in use, you might not have access to the computer where the file is stored, or your proxy settings might not be correct.
1733정성태8/13/201427417.NET Framework: 454. EmptyWorkingSet Win32 API를 사용하는 C# 예제파일 다운로드1
1732정성태8/13/201435770Windows: 99. INetCache 폴더가 다르게 보이는 이유
1731정성태8/11/201428219개발 환경 구성: 235. 점(.)으로 시작하는 파일명을 탐색기에서 만드는 방법
1730정성태8/11/201423405개발 환경 구성: 234. Royal TS의 터미널(Terminal) 연결에서 한글이 깨지는 현상 해결 방법
1729정성태8/11/201419381오류 유형: 236. SqlConnection - The requested Performance Counter is not a custom counter, it has to be initialized as ReadOnly.
1728정성태8/8/201431633.NET Framework: 453. C# - 오피스 파워포인트(Powerpoint) 파일을 WinForm에서 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27정성태8/6/201421853오류 유형: 235. SignalR 오류 메시지 - Counter 'Messages Bus Messages Published Total' does not exist in the specified Category. [2]
1726정성태8/6/201420681오류 유형: 234. IIS Express에서 COM+ 사용 시 SecurityException - "Requested registry access is not allowed" 발생
1725정성태8/6/201422602오류 유형: 233. Visual Studio 2013 Update3 적용 후 Microsoft.VisualStudio.Web.PageInspector.Runtime 모듈에 대한 FileNotFoundException 예외 발생
1724정성태8/5/201427437.NET Framework: 452. .NET System.Threading.Thread 개체에서 Native Thread Id를 구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파일 다운로드1
1723정성태7/29/201459823개발 환경 구성: 233. DirectX 9 예제 프로젝트 빌드하는 방법 [3]파일 다운로드1
1722정성태7/25/201422163오류 유형: 232. IIS 500 Internal Server Error - NTFS 암호화된 폴더에 웹 애플리케이션이 위치한 경우
1721정성태7/24/201425447.NET Framework: 451. 함수형 프로그래밍 개념 - 리스트 해석(List Comprehension)과 순수 함수 [2]
1720정성태7/23/201423431개발 환경 구성: 232. C:\WINDOWS\system32\LogFiles\HTTPERR 폴더에 로그 파일을 남기지 않는 설정
1719정성태7/22/201427281Math: 13. 동전을 여러 더미로 나누는 경우의 수 세기(Partition Number)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718정성태7/19/201436709Math: 12. HTML에서 수학 관련 기호/수식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 - MathJax.js [4]
1716정성태7/17/201436431개발 환경 구성: 231. PC 용 무료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 genymotion
1715정성태7/13/201431523기타: 47. 운영체제 종료 후에도 USB 외장 하드의 전원이 꺼지지 않는 경우 [3]
1714정성태7/11/201421562VS.NET IDE: 92. Visual Studio 2013을 지원하는 IL Support 확장 도구
1713정성태7/11/201445331Windows: 98. 윈도우 시스템 디스크 용량 확보를 위한 "Package Cache" 폴더 이동 [1]
1712정성태7/10/201433873.NET Framework: 450. 영문 윈도우에서 C# 콘솔 프로그램의 유니코드 출력 방법 [3]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