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Socket.Close 시 Socket.Receive 메서드에서 예외가 발생하는 문제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는데요,

socket 종료 시 reveive수신부에서 에러 나는거 처리 문의
; https://www.sysnet.pe.kr/3/0/5693

정리해 보면 다음의 코드로 재현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Net.Sockets;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socket.Connect("127.0.0.1", 80);

ThreadPool.QueueUserWorkItem(socketClose, socket);

byte[] buffer = new byte[4096];
socket.Receive(buffer); // 소켓 Receive로 스레드 대기
socket.Close();

void socketClose(object? state)
{
    // 1초 후 Socket.Close 호출
    Thread.Sleep(1000);
    (state as Socket)?.Close();
}

위의 코드를 실행하면 Receive 호출에서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10053): An established connection was aborted by the software in your host machine.
   at System.Net.Sockets.Socket.Receive(Byte[] buffer)
   at Program.<Main>$(String[] args) in C:\...\ConsoleApp1\ConsoleApp1\Program.cs:line 11

C/C++로 소켓을 다뤄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사실 socket API 자체에서는 예외라는 것이 없습니다. 즉, .NET의 Socket은 socket API의 recv 함수 호출 결과에 대해 일부러 예외를 발생시키는 것입니다.

실제로 소스 코드를 보면,

referencesource/System/net/System/Net/Sockets/Socket.cs
; https://github.com/microsoft/referencesource/blob/master/System/net/System/Net/Sockets/Socket.cs

public int Receive(byte[] buffer)
{
    return Receive(buffer, 0, buffer != null ? buffer.Length : 0, SocketFlags.None);
}

// Receives data from a connected socket into a specific location of the receive buffer.
public int Receive(byte[] buffer, int offset, int size, SocketFlags socketFlags)
{
    SocketError errorCode;
    int bytesTransferred = Receive(buffer, offset, size, socketFlags, out errorCode);
    if (errorCode != SocketError.Success)
    {
        throw new SocketException((int)errorCode);
    }
    return bytesTransferred;
}

overload된 Receive 메서드들 중에 예외를 발생시키는 경우가 있는 것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예외를 발생시키지 않는 버전의 Receive 메서드를 사용하면,

byte[] buffer = new byte[4096];

socket.Receive(buffer, 0, buffer.Length, SocketFlags.None, out SocketError errorCode);
if (errorCode != SocketError.Success)
{
    Console.WriteLine("Receive error");
}

이제는 Socket.Close가 발생해도 예외 없이 "out SocketError errorCode"의 인자로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질문의 덧글을 보면 UDP 소켓에 대한 ReceiveFrom 메서드의 오류 질문이 나오는데요,

using System.Net;
using System.Net.Sockets;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Dgram, ProtocolType.Udp);
socket.Connect(IPAddress.Loopback, 15000); // TCP와는 달리 연결하지는 않고, Bind 역할만 담당

ThreadPool.QueueUserWorkItem(socketClose, socket);

byte[] buffer = new byte[4096];
EndPoint remoteEP = new IPEndPoint(IPAddress.Any, 0);
socket.ReceiveFrom(buffer, ref remoteEP); // 소켓 ReceiveFrom으로 스레드 대기

void socketClose(object? state)
{
    Thread.Sleep(1000);
    (state as Socket)?.Close();
}

/* 예외 발생
Unhandled exception.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10004): A blocking operation was interrupted by a call to WSACancelBlockingCall.
   at System.Net.Sockets.Socket.ReceiveFrom(Byte[] buffer, Int32 offset, Int32 size, SocketFlags socketFlags, EndPoint& remoteEP)
   at System.Net.Sockets.Socket.ReceiveFrom(Byte[] buffer, EndPoint& remoteEP)
   at Program.
$(String[] args) in C:\...\ConsoleApp1\ConsoleApp2\Program.cs:line 12 */

아쉽게도 ReceiveFrom의 경우에는 예외를 발생시키지 않는 버전의 메서드가 없습니다. 따라서, 만약 이런 경우에도 예외를 원하지 않는다면 Receive 호출로 대체해야 합니다.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Dgram, ProtocolType.Udp);
socket.Connect(IPAddress.Loopback, 15000); // 바인딩 역할

ThreadPool.QueueUserWorkItem(socketClose, socket);

byte[] buffer = new byte[4096];
socket.Receive(buffer, 0, buffer.Length, SocketFlags.None, out SocketError errorCode);
if (errorCode != SocketError.Success)
{
    Console.WriteLine("Receive error");
}

void socketClose(object? state)
{
    Thread.Sleep(1000);
    (state as Socket)?.Close();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그나저나, Close 시 Receive에서 발생하는 (어차피 try/catch로 처리할) 예외가 얼마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요? 물론, 예외가 발생하면 일반적인 코드보다 성능이 느려지는 것은 맞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Int.Parse와 같은 메서드도 예외가 발생하지 않는 버전의 Int.TryParse를 제공하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Receive는 어떨까요? 대부분의 경우 우리는 네트워크 코드를 프로토콜을 결정해 Send/Receive를 하게 됩니다. 즉, 일반적인 통신에서는 Receive에서 예외가 발생할 수 있는 여지가 거의 없습니다. 가령, 네트워크가 강제로 끊겼거나 하는 등의 상황이거나... 아니면 잘못 만든 코드로 인해 Socket.Close가 발생하는 경우일 것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발생할 예외의 횟수라면 엄밀히 말해서 성능에 거의 영향이 없습니다. 아마도 특정 시간 내에서 유의미한 성능 저하를 보려면 상호 간의 네트워크 통신을 엄청난 고속으로 실행하면서도, 그 통신에 자주 Close 상황이 있어야 한다는 것인데... 현실적으로 그런 상황은 모든 통신 프로토콜에 버그가 있다고 봐야 합니다.

그러니, 너무 예외 발생에 신경을 쓰기보다는 좀 더 성능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코드를 위주로 우선순위를 두고 접근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심지어 질문하신 분은, Receive의 out 인자에 대해 초기화하는 것까지도 속도 저하를 걱정하는데... 그 코드로 인한 속도 저하를 걱정해야 한다면 애당초 C#으로 해당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더 문제입니다. 그런 상황이라면 C/C++로 제작하는 것이 맞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673정성태6/15/20219888Java: 19. IntelliJ - 자바(Java)로 만드는 Web App을 Tomcat에서 실행하는 방법
12672정성태6/15/202111024오류 유형: 725. IntelliJ에서 Java webapp 실행 시 "Address localhost:1099 is already in use" 오류
12671정성태6/15/202117823오류 유형: 724. Tomcat 실행 시 Failed to initialize connector [Connector[HTTP/1.1-8080]] 오류
12670정성태6/13/20219240.NET Framework: 1071. DLL Surrogate를 이용한 Out-of-process COM 개체에서의 CoInitializeSecurity 문제파일 다운로드1
12669정성태6/11/20219278.NET Framework: 1070. 사용자 정의 GetHashCode 메서드 구현은 C# 9.0의 record 또는 리팩터링에 맡기세요.
12668정성태6/11/202110985.NET Framework: 1069. C# - DLL Surrogate를 이용한 Out-of-process COM 개체 제작파일 다운로드2
12667정성태6/10/20219618.NET Framework: 1068. COM+ 서버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해 CoInitializeSecurity 제약 해결파일 다운로드1
12666정성태6/10/20218170.NET Framework: 1067. 별도 DLL에 포함된 타입을 STAThread Main 메서드에서 사용하는 경우 CoInitializeSecurity 자동 호출파일 다운로드1
12665정성태6/9/20219505.NET Framework: 1066. Wslhub.Sdk 사용으로 알아보는 CoInitializeSecurity 사용 제약파일 다운로드1
12664정성태6/9/20217912오류 유형: 723. COM+ PIA 참조 시 "This operation failed because the QueryInterface call on the COM component" 오류
12663정성태6/9/20219482.NET Framework: 1065. Windows Forms - 속성 창의 디자인 설정 지원: 문자열 목록 내에서 항목을 선택하는 TypeConverter 제작파일 다운로드1
12662정성태6/8/20218496.NET Framework: 1064. C# COM 개체를 PIA(Primary Interop Assembly)로써 "Embed Interop Types" 참조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661정성태6/4/202119215.NET Framework: 1063. C# - MQTT를 이용한 클라이언트/서버(Broker) 통신 예제 [4]파일 다운로드1
12660정성태6/3/202110272.NET Framework: 1062. Windows Forms - 폼 내에서 발생하는 마우스 이벤트를 자식 컨트롤 영역에 상관없이 수신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2659정성태6/2/202111478Linux: 40. 우분투 설치 후 MBR 디스크 드라이브 여유 공간이 인식되지 않은 경우 - Logical Volume Management
12658정성태6/2/20218908Windows: 194. Microsoft Store에 있는 구글의 공식 Youtube App
12657정성태6/2/202110226Windows: 193. 윈도우 패키지 관리자 - winget 설치
12656정성태6/1/20218485.NET Framework: 1061. 서버 유형의 COM+에 적용할 수 없는 Server GC
12655정성태6/1/20217939오류 유형: 722. windbg/sos - savemodule - Fail to read memory
12654정성태5/31/20217930오류 유형: 721. Hyper-V - Saved 상태의 VM을 시작 시 오류 발생
12653정성태5/31/202110617.NET Framework: 1060. 닷넷 GC에 새롭게 구현되는 DPAD(Dynamic Promotion And Demotion for GC)
12652정성태5/31/20218744VS.NET IDE: 164. Visual Studio - Web Deploy로 Publish 시 암호창이 매번 뜨는 문제
12651정성태5/31/20218968오류 유형: 720. PostgreSQL - ERROR: 22P02: malformed array literal: "..."
12650정성태5/17/20218282기타: 82. OpenTabletDriver의 버튼에 더블 클릭을 매핑 및 게임에서의 지원 방법
12649정성태5/16/20219620.NET Framework: 1059. 세대 별 GC(Garbage Collection) 방식에서 Card table의 사용 의미 [1]
12648정성태5/16/20218283사물인터넷: 66. PC -> FTDI -> NodeMCU v1 ESP8266 기기를 UART 핀을 연결해 직렬 통신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