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043. WPF Color의 기본 색 영역은 (sRGB가 아닌) scRGB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277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WPF Color의 기본 색 영역은 (sRGB가 아닌) scRGB

재미있는 질문이 올라왔군요. ^^

안녕하세요 rgb 계산 오차가 있는데 원인을 모르겠습니다..
; https://www.sysnet.pe.kr/3/0/5713

간단하게 코드로는 다음과 같이 재현할 수 있습니다.

Color start = Color.FromRgb(0xff, 0, 9);
Color add1 = Color.FromRgb(0, 0, 5);
Color add2 = Color.FromRgb(0, 0, 6);

Color newColor1 = start + add1;
Color newColor2 = start + add2;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newColor1.R}, {newColor1.G}, {newColor1.B}");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newColor2.R}, {newColor2.G}, {newColor2.B}");

/* 출력 결과
255, 0, 14
255, 0, 14
*/

보는 바와 같이 출력 결과가 동일합니다. 왜 이런 결과가 나올까요? ^^ 사실 WPF의 Color는 (외부적으로는 사용하기 쉬우므로) sRGB 체계를 사용하는 듯하지만 내부적으로는 이것을 scRGB 체계로 변환해 연산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Color.FromRgb의 소스 코드에서 알 수 있습니다.

public static Color FromArgb(byte a, byte r, byte g, byte b)
{
    Color result = default(Color);
    result.scRgbColor.a = (float)(int)a / 255f;
    result.scRgbColor.r = sRgbToScRgb(r);
    result.scRgbColor.g = sRgbToScRgb(g);
    result.scRgbColor.b = sRgbToScRgb(b);
    result.context = null;
    result.sRgbColor.a = a;
    result.sRgbColor.r = ScRgbTosRgb(result.scRgbColor.r);
    result.sRgbColor.g = ScRgbTosRgb(result.scRgbColor.g);
    result.sRgbColor.b = ScRgbTosRgb(result.scRgbColor.b);
    result.isFromScRgb = false;
    return result;
}

보는 바와 같이 전달된 R, G, B 값을 변환해 scRgbColor에 설정하고 있고, 심지어 sRgbColor 값조차도 전달된 인자를 대입하지 않고 굳이 ScRgbTosRgb를 통해 설정하고 있습니다. 이후 더하기 연산을 할 때는,

public static Color operator +(Color color1, Color color2)
{
    if (color1.context == null && color2.context == null)
    {
        return FromScRgb(color1.scRgbColor.a + color2.scRgbColor.a, color1.scRgbColor.r + color2.scRgbColor.r, color1.scRgbColor.g + color2.scRgbColor.g, color1.scRgbColor.b + color2.scRgbColor.b);
    }

    if (color1.context == color2.context)
    {
        // ... context에 따른 연산...

        return result;
    }

    throw new ArgumentException(MS.Internal.PresentationCore.SR.Get("Color_ColorContextTypeMismatch", null));
}

(context의 기본값이 null이므로) scRgbColor의 rgba 값을 더하는 연산을 합니다. 따라서 처음에 예로 든 코드를 scRGB 기준으로 다시 출력해 보면,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newColor1);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newColor2);

/* 출력 결과
sc#2, 1, 0, 0.00424937764
sc#2, 1, 0, 0.00455290452
*/

다르게 나오므로 정상적으로 더하기 연산은 된 것입니다. 단지, scRGB에서의 저런 차이가 sRGB 값으로 바꿀 때 발생하는 연산 손실로 인해 같은 것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byte b1 = ScRgbTosRgb(0.00424937764);
byte b2 = ScRgbTosRgb(0.00455290452);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b1); // 14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b2); // 14

static byte ScRgbTosRgb(float val)
{
    if (!((double)val > 0.0))
    {
        return 0;
    }

    if ((double)val <= 0.0031308)
    {
        return (byte)(255f * val * 12.92f + 0.5f);
    }

    if ((double)val < 1.0)
    {
        return (byte)(255f * (1.055f * (float)Math.Pow(val, 5.0 / 12.0) - 0.055f) + 0.5f);
    }

    return byte.MaxValue;
}

어쩔 수 없습니다. Color space끼리의 변환이 비가역적인 연산이기 때문에 출력에서의 R, G, B는 그에 대한 부분을 감안해야 합니다.




정리해 보면, WPF가 scRGB를 따르므로 원래 연산은 이런 식으로 했어야 합니다.

Color start = Color.FromScRgb(0, 1, 0, 0.0027317428f);
Color add1 = Color.FromScRgb(0, 0, 0, 0.001517635f);
Color add2 = Color.FromScRgb(0, 0, 0, 0.001821162f);

Color newColor1 = start + add1;
Color newColor2 = start + add2;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newColor1);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newColor2);

/* 출력 결과
sc#0, 1, 0, 0.00424937764
sc#0, 1, 0, 0.00455290452
*/

저렇게 보면... 전혀 이상한 것이 없죠?~~~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8/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8-19 03시43분
[김기헌] 상세한 글까지 작성해 주시고 너무 감사합니다^^
정수형이 아닌 실수형 체계를 사용하는 이유가 선명도 문제도 그렇고 더 많은 색을 표현하기 위함인 건가요?
[guest]
2022-08-19 09시15분
그 부분은 그래픽에 좀 더 전문가인 분이 답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저 역시 추측만이 가능합니다.
정성태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
NoWriterDateCnt.TitleFile(s)
734정성태6/4/200926392.NET Framework: 140. WPF - CellPadding 속성을 구현하는 Grid Layout [2]파일 다운로드1
733정성태5/29/200931748.NET Framework: 139. WPF - "M/d/yyyy h:mm:ss tt" 형식으로만 날짜를 출력하는 문제
732정성태5/27/200926787Team Foundation Server: 32. 팀 빌드 오류 확인 방법
731정성태5/27/200921782Team Foundation Server: 31. 팀 빌드 스케줄 확인 방법
730정성태5/26/200927362VS.NET IDE: 63. Visual Studio 2010 - Parallel Stacks [1]
729정성태5/25/200927045.NET Framework: 138. InternalsVisibleTo와 Public Key 값
728정성태5/23/200937497.NET Framework: 137. C#에서 Union 구조체 다루기파일 다운로드1
727정성태5/22/200922474오류 유형: 82. 메서드가 많은 경우 프록시 클래스 생성 실패
726정성태5/21/200921983VS.NET IDE: 62. Visual Studio 2010 Beta1 버그 피드백 - EnC기능 오류 [1]
725정성태5/21/200925303VS.NET IDE: 61. Visual Studio 2010 베타1과 Visual Studio 2008의 혼합 개발 [2]
724정성태5/19/200939403.NET Framework: 136. 자바와 닷넷의 압축 호환파일 다운로드2
723정성태5/18/200933388.NET Framework: 135. C# - Deflate, GZip, Zip
722정성태5/18/200921939개발 환경 구성: 45. SQL 서버 2008 백업 구성 [2]
721정성태5/14/200927565오류 유형: 81. Package 실행 오류 - Error 15404
720정성태5/13/200924293오류 유형: 80. SQL Server 2008 - Package 실행 오류의 구체적인 원인 확인
719정성태5/12/200925499.NET Framework: 134. WPF - XBAP을 호스팅하고 있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인터페이스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717정성태5/11/200925755개발 환경 구성: 44. VHD 파일 크기 확장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714정성태5/7/200924299Windows: 45. Windows 7 RC와 함께 공개된 Windows Virtual PC 베타
713정성태4/30/200956035오류 유형: 79. DLL 'xxxxx.dll'을(를) 로드할 수 없습니다. [1]
712정성태4/28/200928688오류 유형: 78. Windows Vista/2008에서의 MSXML4.cab 파일 배포 문제
711정성태4/27/200928263개발 환경 구성: 43. Hyper-V VHD 파일 크기 확장하는 방법
710정성태4/26/200928873.NET Framework: 133. CallbackOnCollectedDelegate was detected [4]파일 다운로드1
709정성태4/24/200925123개발 환경 구성: 42. Windows Vista SP1에서 사용 가능한 Hyper-V 관리 도구
708정성태4/23/200929992.NET Framework: 132. ClickOnce 배포를 명령행 수작업 구성파일 다운로드1
707정성태4/22/200929618개발 환경 구성: 41. Hyper-V에 Linux 설치 - SUSE Linux Enterprise Server 11
706정성태4/21/200925500.NET Framework: 131. ClickOnce - 그룹화시켜 다운로드파일 다운로드1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