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피보나치 수열의 사각형과 황금 나선(Golden spiral) 그리기


지난번 펜타그램에 이어서. ^^

C# - 펜타그램(Pentagram) 그리기
; https://www.sysnet.pe.kr/2/0/1310

피보나치 수의 재미있는 특성 하나를 기하학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인접한 피보나치 수들의 곱을 홀수 번 더하면 마지막 피보나치 수의 제곱과 같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은데요.

1 * 1 + 1 * 2 + 2 * 3 == 9, 마지막 수(3)의 제곱

1 * 1 + 1 * 2 + 2 * 3 + 3 * 5 + 5 * 8 + 8 * 13 + 13 * 21 == 441, 마지막 수(21)의 제곱

1 * 1 + 1 * 2 + 2 * 3 + 3 * 5 + 5 * 8 + 8 * 13 + 13 * 21 + 21 * 34 + 34 * 55 + 55 * 89 + 89 * 144 == 144 * 144

위의 특성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위해 피보나치 수열을 구하고,

public class Fibonacci
{
    int first = 0;
    int second = 1;

    public IEnumerable<int> GetNext()
    {
        while (true)
        {
            int result = first + second;
            first = second;
            second = result;

            yield return result;
        }
    }
}

이를 기반으로 각각 Width, Height 값으로 사각형 크기를 구성하고,

public class FibonacciSize
{
    Size size;

    public FibonacciSize()
    {
        size = new Size();
        size.Height = 0;
        size.Width = 1;
    }

    public IEnumerable<Size> GetNext()
    {
        Fibonacci fib = new Fibonacci();
        foreach (var item in fib.GetNext())
        {
            int temp = size.Width + size.Height;

            size.Height = size.Width;
            size.Width = temp;

            yield return size;
        }
    }
}

상하좌우로 뻗어나가는 사각형을 그려주면 다음과 같이 홀 수개의 사각형마다 정사각형을 이루는 것을 보게 되고, 정사각형의 크기(n * n = n제곱)를 구하는 값과 같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golden_spiral_1.png

재미 삼아서, 해당 사각형마다 '호'를 그려서 표현하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golden_spiral_2.png




황금나선은, 위의 피보나치 수열을 이용한 사각형과 유사합니다. 단지 정사각형만 피보나치 수열값만큼 증가시켜 주면서 그려나가면 됩니다.

private void DrawGoldenSpiral(Graphics g)
{
    SpiralForwrad fd = new SpiralForwrad();
    IEnumerator<SpiralDirection> rectForward = fd.GetNext().GetEnumerator();

    Fibonacci fib = new Fibonacci();
    fib.GetNext();
    Rect prev = new Rect();

    foreach (var item in fib.GetNext())
    {
        rectForward.MoveNext();
        SpiralDirection sdirection = rectForward.Current;

        Rect current = new Rect();

        switch (sdirection)
        {
            case SpiralDirection.Top:
                current = new Rect(prev.X, prev.Y - item, item, item);
                break;

            case SpiralDirection.Left:
                current = new Rect(prev.X - item, prev.Y, item, item);
                break;

            case SpiralDirection.Bottom:
                current = new Rect(prev.X, prev.Bottom, item, item);
                break;

            case SpiralDirection.Right:
                current = new Rect(prev.Right, prev.Y, item, item);
                break;
        }

        prev.Plus(current);
        Rectangle drawRect = ToCartesian(current);

        if (this.ClientRectangle.Contains(drawRect) == false)
        {
            break;
        }

        g.DrawRectangle(Pens.Blue, drawRect);
    }
}

golden_spiral_3.png

비록 피보나치 수열로 퍼지는 방향으로 사각형을 그리긴 했지만, 모니터의 픽셀 좌표를 무시하고 상상으로 무한히 황금비의 직사각형을 내부에 그려나갈 수 있으므로 결코 다다를 수 없는 '점'으로 수렴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특성을 '클리퍼드 피코버(Clifford Alan Pickover, 1957~)'라는 수학자는 '신의 눈'으로 명칭했다고 합니다.

황금 나선은 이렇게 그려진 정사각형들의 호를 이어서 그려주면 됩니다.

golden_spiral_4.png

첨부된 소스 코드에는 위의 2가지 코드가 들어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91정성태3/2/202215701.NET Framework: 117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transcode_aac.c 예제 포팅
12990정성태3/2/202215862오류 유형: 797. msbuild - The BaseOutputPath/OutputPath property is not set for project '[...].vcxproj'
12989정성태3/2/202213842오류 유형: 796. mstest.exe -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 Could not load file or assembly 'Microsoft.VisualStudio.QualityTools.Tips.WebLoadTest.Tip
12988정성태3/2/202212239오류 유형: 795. CI 환경에서 Docker build 시 csproj의 Link 파일에 대한 빌드 오류
12987정성태3/1/202214461.NET Framework: 116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demuxing_decoding.c 예제 포팅
12986정성태2/28/202216483.NET Framework: 1168. C# -IIncrementalGenerator를 적용한 Version 2 Source Generator 실습 [1]
12985정성태2/28/202215851.NET Framework: 1167. C# -Version 1 Source Generator 실습
12984정성태2/24/202214979.NET Framework: 1166.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filtering_video.c 예제 포팅
12983정성태2/24/202215055.NET Framework: 1165. .NET Core/5+ 빌드 시 runtimeconfig.json에 설정을 반영하는 방법
12982정성태2/24/202215043.NET Framework: 1164. HTTP Error 500.31 - ANCM Failed to Find Native Dependencies
12981정성태2/23/202213846VC++: 154. C/C++ 언어의 문자열 Literal에 인덱스 적용하는 구문 [1]
12980정성태2/23/202215347.NET Framework: 1163. C# - 윈도우 환경에서 usleep을 호출하는 방법 [2]
12979정성태2/22/202220921.NET Framework: 1162. C# - 인텔 CPU의 P-Core와 E-Core를 구분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2
12978정성태2/21/202215991.NET Framework: 1161.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resampling_audio.c 예제 포팅
12977정성태2/21/202220686.NET Framework: 116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qsv 디코딩
12976정성태2/21/202214546VS.NET IDE: 174. Visual C++ - "External Dependencies" 노드 비활성화하는 방법
12975정성태2/20/202216505.NET Framework: 115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qsvdec.c 예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74정성태2/20/202214479.NET Framework: 1158. C# - SqlConnection의 최소 Pooling 수를 초과한 DB 연결은 언제 해제될까요?
12973정성태2/16/202217650개발 환경 구성: 639. ffmpeg.exe - Intel Quick Sync Video(qsv)를 이용한 인코딩 [3]
12972정성태2/16/202216045Windows: 200. Intel CPU의 내장 그래픽 GPU가 작업 관리자에 없다면? [4]
12971정성태2/15/202219096.NET Framework: 115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muxing.c 예제 포팅 [7]파일 다운로드2
12970정성태2/15/202215694.NET Framework: 1156.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h264 형식의 파일로 쓰기 [1]파일 다운로드1
12969정성태2/14/202213933개발 환경 구성: 638. Visual Studio의 Connection Manager 기능(Remote SSH 관리)을 위한 명령행 도구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2968정성태2/14/202214570오류 유형: 794. msbuild 에러 - error NETSDK1005: Assets file '...\project.assets.json' doesn't have a target for '...'.
12967정성태2/14/202214724VC++: 153. Visual C++ - C99 표준의 Compund Literals 빌드 방법 [4]
12966정성태2/13/202214540.NET Framework: 1155.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yuv420p + rawvideo 형식의 파일로 쓰기파일 다운로드1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