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047. Golang, Python, C#에서의 CRC32 사용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562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Golang, Python, C#에서의 CRC32 사용

polyglot 시대에 ^^ 문자열의 hash를 언어 간에 일치하는 것이 필요하곤 합니다. 이럴 때 가볍게 쓸 수 있는 방법이 바로 CRC32인데요, 우선 python은 이렇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import zlib

text = "Hello World"
hash_value = zlib.crc32(text.encode('utf-8'))

print(hash_value) // 출력 결과: 1243066710

Golang의 경우 내부에서 사용할 테이블의 생성 방법을 다양하게 제공하는데요,

const (
    // IEEE is by far and away the most common CRC-32 polynomial.
    // Used by ethernet (IEEE 802.3), v.42, fddi, gzip, zip, png, ...
    IEEE = 0xedb88320

    // Castagnoli's polynomial, used in iSCSI.
    // Has better error detection characteristics than IEEE.
    // https://dx.doi.org/10.1109/26.231911
    Castagnoli = 0x82f63b78

    // Koopman's polynomial.
    // Also has better error detection characteristics than IEEE.
    // https://dx.doi.org/10.1109/DSN.2002.1028931
    Koopman = 0xeb31d82e
)

주석을 통해 짐작할 수 있겠지만, Python과 일치하려면 IEEE 방식을 사용하면 됩니다.

package main

import (
    "fmt"
    "hash/crc32"
)

func main() {
    text := "Hello World"

    b := []byte(text)

    result := crc32.Checksum(b, crc32.MakeTable(crc32.IEEE))
    // 또는,
    // result := crc32.Checksum(b, crc32.IEEETable)
    // 또는,
    // result := crc32.ChecksumIEEE(b)

    fmt.Printf("IEEE: %v\n", result)

    result = crc32.Checksum(b, crc32.MakeTable(crc32.Castagnoli))
    fmt.Printf("Castagnoli: %v\n", result)

    result = crc32.Checksum(b, crc32.MakeTable(crc32.Koopman))
    fmt.Printf("Koopman: %v\n", result)
}

/* 출력 결과
IEEE: 1243066710
Castagnoli: 1763551791
Koopman: 1502986882
*/

마지막으로 C#은 어떨까요? 아쉽게도 기본 BCL에는 포함돼 있지 않고 nuget을 통해 (.NET Platform Extension인) 패키지 설치를 해야 합니다.

// Install-Package System.IO.Hashing -Version 6.0.1
// Install-Package System.IO.Hashing

using System.IO.Hashing;
using System.Text;

// Crc32 Class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io.hashing.crc32
Crc32 crc32 = new Crc32();

var bytes = Encoding.UTF8.GetBytes("Hello World");
crc32.Append(bytes);

Console.WriteLine(BitConverter.ToInt32(crc32.GetCurrentHash())); // 1243066710

사실 CRC 코드가 워낙 간단해서,

// Crc32.cs

private static uint Update(uint crc, ReadOnlySpan<byte> source)
{
    for (int i = 0; i < source.Length; i++)
    {
        byte idx = (byte)crc;
        idx ^= source[i];
        crc = s_crcLookup[idx] ^ (crc >> 8);
    }

    return crc;
}

직접 각 언어별로 만들어서 사용해 됩니다. 단지 Python의 경우는 C 언어로 만들어진 zlib의 native 코드가 실행되는 것이므로 성능을 생각한다면 직접 만드는 것은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참고로, 한 가지 주의 사항이 있는데요, 언어마다 다른 자료형으로 인해 음수를 가질 수 있는 hash 값에 대한 후처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령 "ed43aa2a-586d-46b2-b103-92e17bf00eaf"라는 문자열은 언어마다 다른 출력을 갖습니다.

// "ed43aa2a-586d-46b2-b103-92e17bf00eaf" CRC-32 결과

Python: 2811875030
Golang: 2811875030
C#: -1483092266

가령 Golang의 경우 int 타입을 반환하는데 이것은 64비트에 해당하므로 0x80_00_00_00 이상의 값을 음수가 아닌 양수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반면, C#은 부호 있는 4바이트이므로 0x7f_00_00_00(2,147,483,647)를 넘으면 음수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해당 값을 언어 간에 직렬화/역직렬화 시 그에 대한 처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령, Golang에서 직렬화한 "2811875030" 값을 C#에서 단순히 Int.Parse로 복원하면,

// 예외 발생
// Unhandled exception. System.OverflowException: Value was either too large or too small for an Int32.
int result = int.Parse("2811875030");

예외가 발생하므로, 정확한 바이트 범위를 서로 간에 약속해야 합니다. 가령 long으로 처리할지, 아니면 4바이트 부호 있는 정수로 합의하면 되는데, 후자로 정했다면 파이썬은 이런 식으로 처리를 추가해야 합니다.

// How to get the signed integer value of a long in python?
//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375897/how-to-get-the-signed-integer-value-of-a-long-in-python
import zlib
import ctypes

text = "ed43aa2a-586d-46b2-b103-92e17bf00eaf"
hash_value = zlib.crc32(text.encode('utf-8'))
hash_value = hash_value & 0xFFFFFFFF
hash_value = ctypes.c_int32(hash_value).value

print(hash_value) // 출력 결과: -1483092266

반면 Golang은 간단하게 형변환만 하면 됩니다.

var result int32
result = int32(crc32.Checksum(b, crc32.IEEETable))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14/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
NoWriterDateCnt.TitleFile(s)
627정성태12/6/200823339VS.NET IDE: 58. VS.NET IDE 팁 - 커서 위치 이동 [1]
626정성태12/6/200823592오류 유형: 65. TF53018: The application tier XXXXXXX is attempting to connect to a data tier with an incompatible version
625정성태12/6/200823774오류 유형: 64. TFS 2008 SP1 설치 - MsiApplyMultiplePatches returned 0x643
624정성태12/5/200824724.NET Framework: 114. WPF 이벤트에 속한 핸들러 확인 [2]파일 다운로드1
623정성태12/4/200829086디버깅 기술: 22. VS.NET SP1 + .NET Framework 소스 코드 디버깅 [2]파일 다운로드1
622정성태12/1/200831349오류 유형: 63. WPF - XamlParseException 대응 방법 [2]
621정성태11/30/200823515Team Foundation Server: 27. TeamBuild + VDPROJ 셋업 프로젝트 [1]
620정성태11/30/200822381디버깅 기술: 21. 올바른 이벤트 예외 정보 출력
619정성태11/30/200822483디버깅 기술: 20. 예외 처리를 방해하는 WPF Modal 대화창파일 다운로드1
618정성태11/29/200822918.NET Framework: 113. 이벤트에 속한 이벤트 핸들러 확인파일 다운로드1
617정성태11/26/200828491.NET Framework: 112. How to Interop DISPPARAMS [2]파일 다운로드2
616정성태11/26/200822253디버깅 기술: 19. C++/CLI - F11 디버깅 시의 변수 초기화파일 다운로드1
615정성태11/9/200831964.NET Framework: 111. WPF - Window, UserControl 클래스 상속 [1]
614정성태11/9/200831923.NET Framework: 110. WPF - 전역 예외 처리 [4]파일 다운로드1
613정성태11/8/200821523.NET Framework: 109. WPF - SystemColors 색상표파일 다운로드1
612정성태11/1/200826780.NET Framework: 108. WPF + WCF 환경에서는 DataContract를 권장 [1]
611정성태10/31/200821113오류 유형: 62. WPF - Visual Studio 2008 비정상 종료
610정성태10/24/200823302Team Foundation Server: 26. TFS 2008 SP1 + SQL Server 2008 설치
609정성태10/24/200827028.NET Framework: 107. WPF - RadioButton 데이터 바인딩 해제 현상파일 다운로드2
608정성태10/23/200821739오류 유형: 61. TFS 연결 오류: TF31003, TF30331 오류
607정성태10/18/200819682Windows: 32. 자동 실행 경로에 ".." 가 포함된 경우
606정성태10/18/200821682.NET Framework: 106. WCF - 다중 서비스 호스트파일 다운로드1
605정성태10/18/200825120.NET Framework: 105. WPF - 닫기 버튼을 없애려면.
604정성태10/18/200825681오류 유형: 60. System.Management.ManagementException - Generic failure [1]
602정성태10/15/200827647오류 유형: 59. WPF - XAML 로딩 시 Visual Studio 비정상 종료 [1]
600정성태10/9/200832297디버깅 기술: 18. TFS Team Build + Source Server = 소스 코드 디버깅 [3]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