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11 - 정적 메서드에 대한 delegate 처리 시 cache 적용
자, 이것으로 C# 11의 마지막 글이 되겠습니다. ^^ 그런 만큼, 부담 없는 내용으로 가보겠습니다. 이번 기능은 딱히 외적으로 바뀌는 것이 아닌, 그냥 기존 소스 코드를 컴파일하면 자동으로 적용되는 부분입니다.
제목에서 이미 눈치채셨겠지만, 기존 C# 컴파일러는 static 메서드에 대한 delegate를 처리할 때,
using System;
public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
{
TestMethod();
}
private static void TestMethod()
{
Action<string> action = Output;
action("Hello World!");
}
static void Output(string text)
{
Console.WriteLine(text);
}
}
다음과 같은 식으로 풀어냅니다.
// ...[생략]...
private static void TestMethod()
{
Action<string> action = new Action<string>(Test.Output);
action("Hello World!");
}
// ...[생략]...
사실 딱히 이상한 것은 없습니다. 단지, Test.Output 메서드를 받는 delegate 인스턴스(위의 경우 Action)을 매번 생성한다는 부담이 있는 정도입니다. 만약 저 TestMethod가 자주 불리는 상황에서 성능을 개선하고 싶다면, 그러니까, 가령 GC Heap 할당을 줄이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cache 처리를 하면 됩니다.
static Action<string>? _action;
private static void TestMethod()
{
if (_action == null)
{
_action = Output;
}
_action("Hello World!");
}
바로 저 과정! 저것을 C# 11 컴파일러부터는 알아서 해주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첫 번째 예제 코드를 C# 11로 빌드하면 이렇게 바뀌어서 컴파일이 됩니다.
private static void TestMethod()
{
Action<string> action2;
if ((action2 = Test.<>O.<0>__Output) == null)
{
action2 = (Test.<>O.<0>__Output = new Action<string>(Test.Output));
}
Action<string> action = action2;
action("Hello World!");
}
문법적으로 바뀐 것은 없고, 알아서 해주는 거니까 말 그대로 "Free Lunch"를 즐기시면 됩니다. ^^
그나저나, 코드가 좀 낯이 익죠? ^^ 실제로 dynamic을 처리할 때도,
C# 4.0 - dynamic 키워드
; https://www.sysnet.pe.kr/2/0/766
저렇게 cache 용도를 두는 것과 유사합니다.
(이것으로 C# 11의 모든 기능을 살펴봤고,
C# 12로 넘어가실 수 있습니다. ^^)
C# 11 - 인터페이스 내에 정적 추상 메서드 정의 가능 (공식 문서, Static Abstract Members In Interfaces C# 10 Preview)
; https://www.sysnet.pe.kr/2/0/12814
C# 11 - 제네릭 타입의 특성 적용 (공식 문서, Generic attributes)
; https://www.sysnet.pe.kr/2/0/12839
C# 11 - 사용자 정의 checked 연산자 (공식 문서, Checked user-defined operators)
; https://www.sysnet.pe.kr/2/0/13099
C# 11 - shift 연산자 재정의에 대한 제약 완화 (공식 문서, Relaxing Shift Operator)
; https://www.sysnet.pe.kr/2/0/13100
C# 11 - IntPtr/UIntPtr과 nint/unint의 통합 (공식 문서, Numeric IntPtr)
; https://www.sysnet.pe.kr/2/0/13111
C# 11 - 새로운 연산자 ">>>" (Unsigned Right Shift) (공식 문서, Unsigned right shift operator)
; https://www.sysnet.pe.kr/2/0/13110
C# 11 - 원시 문자열 리터럴 (공식 문서, raw string literals)
; https://www.sysnet.pe.kr/2/0/13085
C# 11 - 문자열 보간 개선 2가지 (공식 문서, Allow new-lines in all interpolations)
; https://www.sysnet.pe.kr/2/0/13086
C# 11 - 목록 패턴 (공식 문서, List patterns)
; https://www.sysnet.pe.kr/2/0/13112
C# 11 - Span 타입에 대한 패턴 매칭 (공식 문서, Pattern matching on ReadOnlySpan<char>)
; https://www.sysnet.pe.kr/2/0/13113
C# 11 - Utf8 문자열 리터럴 지원 (공식 문서, Utf8 Strings Literals)
; https://www.sysnet.pe.kr/2/0/13096
C# 11 - ref 필드 (공식 문서, ref fields)
; https://www.sysnet.pe.kr/2/0/13015
C# 11 - 파일 범위 내에서 유효한 타입 정의 (공식 문서, File-local types)
; https://www.sysnet.pe.kr/2/0/13117
C# 11 - 메서드 매개 변수에 대한 nameof 지원 (공식 문서, nameof(parameter))
; https://www.sysnet.pe.kr/2/0/13122
C# 11 - 멤버(속성/필드)에 지정할 수 있는 required 예약어 추가 (공식 문서, Required members)
; https://www.sysnet.pe.kr/2/0/13123
C# 11 - 구조체 필드의 자동 초기화 (공식 문서, auto-default structs)
; https://www.sysnet.pe.kr/2/0/13125
C# 11 - 정적 메서드에 대한 delegate 처리 시 cache 적용 (공식 문서, Cache delegates for static method group)
; https://www.sysnet.pe.kr/2/0/13126
Language Feature Status
; https://github.com/dotnet/roslyn/blob/main/docs/Language%20Feature%20Status.m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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