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Windows: 210. WSL에 systemd 도입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507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Linux: 51. WSL - init에서 systemd로 전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104

Windows: 210. WSL에 systemd 도입
; https://www.sysnet.pe.kr/2/0/13127

개발 환경 구성: 669. WSL 2의 (init이 아닌) systemd 지원
; https://www.sysnet.pe.kr/2/0/13278




WSL에 systemd 도입

(업데이트: 2023-03-08) 현재 systemd를 지원하는 WSL 2 정식 버전이 Windows 11에 적용돼 있습니다.




좋은 소식이 있군요. ^^

Systemd support is now available in WSL!
; https://devblogs.microsoft.com/commandline/systemd-support-is-now-available-in-wsl

WSLg를 지원해, 리눅스의 GUI 프로그램까지 WSL 환경 내에서 실행하면 윈도우 운영체제 내에서 띄워주는 것까지 구현하더니 이제는 systemd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젠 정말... 리눅스 kernel 프로그래밍을 제외하고는 웬만한 리눅스 응용 프로그램, 특히 닷넷 코어로 만드는 경우라면 리눅스 환경이 없이도 거의 완벽하게 WSL 환경 내에서 개발/테스트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번에 추가된 기능을 잠깐 볼까요? ^^ 기존의 WSL은 루트 프로세스가 init입니다.

// ps -ef --forest

$ pstree
init─┬─init───init───bash───pstree
     ├─init─┬─init───docker-desktop-───16*[{docker-desktop-}]
     │      └─init───docker───20*[{docker}]
     ├─init───init───bash
     └─2*[{init}]

하지만 근래의 리눅스 운영체제들은 systemd를 지원하는 쪽으로 바뀌었는데요, 그래서 그동안 윈도우의 WSL에서는 systemd와 연관된 프로그램들이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일례로, systemctl 명령어조차 기존 WSL 환경에서는 이렇게 오류가 발생합니다.

$ systemctl
System has not been booted with systemd as init system (PID 1). Can't operate.
Failed to connect to bus: Host is down

이 때문에 아래의 문서에서 제공하는 내용조차도,

Part 2.3 - Configure the ASP.NET Core application to start automatically
; https://learn.microsoft.com/en-us/troubleshoot/developer/webapps/aspnetcore/practice-troubleshoot-linux/2-3-configure-aspnet-core-application-start-automatically

WSL 환경이 아닌, 리눅스 환경에서 실습을 해야만 했습니다. 다행히, 이제는 (곧) 그럴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다른 이야긴데, WSL에 systemd를 지원하는 다른 우회 방법들이 있긴 합니다. ^^)




이 기능은, 현재(2022-09-22), Microsoft Store에 0.67.6 이상의 WSL 버전을 다운로드하면 된다는데요, 따라서 자신의 PC에 설치된 WSL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런데 저처럼 "wsl --version" 명령어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는데요,

c:\temp> wsl --vesrion
Invalid command line option: --vesrion
...[이하 --help 출력과 동일]

아마도, 여러분은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WSL을 설치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새로운 WSL 엔진을 다음의 Microsoft Store에서 다운로드하면,

WSL inside of the Microsoft Store
; https://aka.ms/wslstorepage

이제 다음과 같은 출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temp> wsl --version
WSL version: 0.66.2.0
Kernel version: 5.15.57.1
WSLg version: 1.0.42
MSRDC version: 1.2.3401
Direct3D version: 1.606.4
DXCore version: 10.0.25131.1002-220531-1700.rs-onecore-base2-hyp
Windows version: 10.0.22000.978

그런데, 보는 바와 같이 0.67.6 버전보다 낮습니다. 왜냐하면, 0.67.6 버전의 WSL 엔진은 Windows Insider 빌드를 적용 중인 윈도우에서 테스트 중이기 때문입니다. ^^

따라서, 다음에 있을 윈도우 업데이트를 기다리든가, 아니면 Windows Insider 프로그램에 가입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 외에 또 다른 방법이 하나 있습니다. ^^ 바로 github에서 WSL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해 적용하는 것입니다.

0.67.6 Pre-release
 - Microsoft.WSL_0.67.6.0_x64_ARM64.msixbundle
; https://github.com/microsoft/WSL/releases/tag/0.67.6

"Pre-release" 임을 감안하시고, 그래도 궁금하신 분은 msixbundle 파일을 다운로드 후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 그럼 이렇게 0.67.6 버전을 쓸 수 있습니다.

c:\temp> wsl --version
WSL version: 0.67.6.0
Kernel version: 5.15.62.1
WSLg version: 1.0.44
MSRDC version: 1.2.3401
Direct3D version: 1.606.4
DXCore version: 10.0.25131.1002-220531-1700.rs-onecore-base2-hyp
Windows version: 10.0.22000.978

살다 보니, 마이크로소프트의 내부 구성 요소를 github로부터 설치하는 날도 있군요. ^^




위와 같이 설치를 완료했으면, 이제 명시적으로 systemd를 사용하겠다고 설정해야 합니다. (아직은 기본값이 init입니다.) 이를 위해 /etc/wsl.conf 파일에 다음의 설정을 포함하면 됩니다.

# 명령어 편집기로 systemd 옵션 추가
# sudo nano /etc/wsl.conf

[boot]
systemd=true

이후 wsl을 재시작하면,

c:\temp> wsl --shutdown

"Ubuntu 20.04" 등의 WSL 배포본을 실행하면 init이 아닌 systemd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pstree
systemd─┬─ModemManager───3*[{ModemManager}]
        ├─NetworkManager───3*[{NetworkManager}]
        ├─accounts-daemon───3*[{accounts-daemon}]
        ├─agetty
        ├─atd
        ├─avahi-daemon───avahi-daemon
        ├─containerd───15*[{containerd}]
        ├─cron
        ├─dbus-daemon
        ├─gdm3───3*[{gdm3}]
        ├─init─┬─init───init───bash───pstree
        │      ├─login───bash
        │      └─2*[{init}]
        ├─networkd-dispat
        ├─polkitd───3*[{polkitd}]
        ├─rsyslogd───3*[{rsyslogd}]
        ├─rtkit-daemon───2*[{rtkit-daemon}]
        ├─snapd─┬─systemctl
        │       └─30*[{snapd}]
        ├─9*[snapfuse]
        ├─sshd
        ├─switcheroo-cont───3*[{switcheroo-cont}]
        ├─systemd─┬─(sd-pam)
        │         ├─dbus-daemon
        │         └─pulseaudio───2*[{pulseaudio}]
        ├─systemd-hostnam
        ├─systemd-journal
        ├─systemd-logind
        ├─systemd-network
        ├─systemd-resolve
        ├─systemd-timedat
        ├─systemd-udevd───48*[systemd-udevd]
        ├─udisksd───5*[{udisksd}]
        ├─unattended-upgr───{unattended-upgr}
        └─wpa_supplicant




참고로, 다시 이전 버전으로 원복하려면 github에서 0.66.2 버전을 다운로드해 msixbundle 설치 파일을 실행하면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5/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7정성태11/29/201821808Graphics: 33.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9), (10) - OBJ File Format, Loading 3D Models파일 다운로드1
11786정성태11/29/201818751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1041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285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480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569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941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959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859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170.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662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707.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459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936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577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519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529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991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891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374.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280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394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258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160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1116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538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