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디버깅 기술: 5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네이티브 DLL을 추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6

디버깅 기술: 79. windbg - 풀 덤프 파일로부터 .NET DLL을 추출/저장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0943

디버깅 기술: 94. windbg - 풀 덤프에 포함된 모든 모듈을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80

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639

.NET Framework: 2059. ClrMD를 이용해 윈도우 환경의 메모리 덤프로부터 닷넷 모듈을 추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144




ClrMD를 이용해 윈도우 환경의 메모리 덤프로부터 닷넷 모듈을 추출하는 방법

지난 글에 제작한 SaveModule 도구는,

리눅스 환경의 .NET Core 3/5+ 메모리 덤프로부터 모든 닷넷 모듈을 추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139

리눅스 환경에서 뜬 덤프의 경우 ImageBase를 기준으로 한 내용을 추출해도 잘 동작했을지 모르지만, 윈도우 환경에서 실행한 응용 프로그램의 덤프에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예를 하나 들어볼까요?

간단하게 DLL 프로젝트를 만들고,

namespace ClassLibrary1
{
    public class Class1 { }
}

이것을 참조한 Console App을 만들어 윈도우 환경에서 실행한 후,

namespace ConsoleApp1
{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lassLibrary1.Class1 cl = new ClassLibrary1.Class1();
            Console.WriteLine(cl);
            Console.ReadLine();
        }
    }
}

ReadLine에 걸려 있는 프로세스의 메모리 덤프를 뜹니다. 그것을 지난번에 작성한 SaveModule을 이용해 DLL을 추출하고,

c:\temp> SaveModule ConsoleApp1.DMP
26e248f0000 8000 True c:\temp\ConsoleApp1\bin\Debug\net6.0\ConsoleApp1.dll
26e24930000 8000 True c:\temp\ConsoleApp1\bin\Debug\net6.0\ClassLibrary1.dll
...[생략]...
7fff3f8b0000 22000 True C:\Program Files\dotnet\shared\Microsoft.NETCore.App\6.0.10\System.IO.Pipes.dll
7fff70310000 d000 True C:\Program Files\dotnet\shared\Microsoft.NETCore.App\6.0.10\System.Runtime.InteropServices.dll

dnSpy로 올려보면 이렇게 나옵니다.

win_savemod_1.png

보는 바와 같이 PE 파일 헤더만 보여주고 닷넷 IL 코드의 디스어셈블 코드 영역은 없습니다. 실제로, 위의 화면에서 "Cor20 Header" 노드를 선택하면,

win_savemod_2.png

해당 옵셋 (0x208)부터 시작해 값이 0으로 읽힙니다.




동일한 덤프를 windbg로 열어볼까요? ^^

0:000> lm
start             end                 module name
0000026e`248f0000 0000026e`248f8000   ConsoleApp1 C (service symbols: CLR Symbols with PDB: C:\ProgramData\Dbg\sym\ConsoleApp1.pdb\9484377CAECD45909CDF5DAE7086EA561\ConsoleApp1.pdb)        
0000026e`24900000 0000026e`2490e000   System_Runtime   (deferred)             
0000026e`24920000 0000026e`24930000   Microsoft_Extensions_DotNetDeltaApplier   (deferred)             
0000026e`24930000 0000026e`24938000   ClassLibrary1   (deferred)
...[생략]...

0000026e`24930000 주소는 SaveModule 코드에서 구한 값과 다르지 않습니다. 또한 end 주소까지의 길이는 0x8000으로 동일합니다. 도대체 어떤 차이가 있는 걸까요? ^^

사실 PE가 메모리에 로딩되는 형식에 대해 아시는 분은 금방 눈치채셨을 텐데요, 이것을 SOS 확장에서 제공하는 !savemodule 명령어의 결과로 쉽게 유추할 수 있습니다.

0:000> !savemodule 0000026e`24930000 c:\temp\test.dll 
3 sections in file
section 0 - VA=2000, VASize=640, FileAddr=200, FileSize=800
section 1 - VA=4000, VASize=344, FileAddr=a00, FileSize=400
section 2 - VA=6000, VASize=c, FileAddr=e00, FileSize=200

위의 결과 중 section 0의 출력을 보면, VA(Virtual Address)의 0x2000 지점부터 0x640까지의 길이는 파일 상에서는 0x200부터 기록돼야 하는 것입니다. 단지 크기가 살짝 달라지는데 그것은 정렬로 인한 차이에 해당합니다. 파일의 정렬 값은 Optional Header에 "FileAlignment"로 기록되는데 일반적으로 이 값은 0x200, 즉 512 크기에 해당합니다. 그래서 0x640 (0n1600)이 0x800(0n2048)에 맞춰 FileSize가 결정됩니다.

이러한 section은 dnSpy 화면에 출력된 "Section #0: .text", "Section #1: .rsrc", "Section #2: .reloc"과 일치합니다. 그러니까, 윈도우 환경의 덤프는 PE 포맷의 저러한 재배치 문제로 인해 메모리의 값을 그대로 저장하는 것은 section 정보가 틀어지는 결과를 낳을 뿐입니다.




실제로 저 분석이 맞는지 테스트를 해봐야겠지요? ^^ 되는지부터 봐야 하니까 급조된 코드로 이렇게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foreach (var module in target.EnumerateModules())
{
    if (module.IsManaged == false)
    {
        continue;
    }

    byte[] buffer = new byte[module.ImageSize];

    for (ulong i = module.ImageBase; i < module.ImageBase + (ulong)module.ImageSize; i+=4096)
    {
        Span<byte> page = new Span<byte>(buffer, (int)(i - module.ImageBase), 4096);
        target.DataReader.Read(i, page);
        target.DataReader.FlushCachedData();
    }

    string fileName = Path.GetFileName(module.FileName);

    if (fileName == "ClassLibrary1.dll")
    {
        {
            Span<byte> page = new Span<byte>(buffer, 0x200, 0x640);
            int readBytes = target.DataReader.Read(module.ImageBase + 0x2000, page);
        }

        {
            Span<byte> page = new Span<byte>(buffer, 0xa00, 0x344);
            target.DataReader.Read(module.ImageBase + 0x4000, page);
        }

        {
            Span<byte> page = new Span<byte>(buffer, 0xe00, 0xc);
            target.DataReader.Read(module.ImageBase + 0x6000, page);
        }
    }

    int idx = 1;
    string outputFilePath = Path.Combine(outputDir, fileName);
        
    while (true)
    {
        if (File.Exists(outputFilePath) == false)
        {
            break;
        }

        string fileNamePart = Path.GetFileNameWithoutExtension(fileName);
        string extension = Path.GetExtension(fileName);
        outputFilePath = Path.Combine(outputDir, fileNamePart + "_" + idx + extension);

        idx++;
    }

    Console.WriteLine($"{module.ImageBase:x} {module.ImageSize:x} {module.IsManaged} {module.FileName}");
    File.WriteAllBytes(outputFilePath, buffer.ToArray());
}

이렇게 해서 생성한 ClassLibrary1.dll을 dnspy.exe로 열면 정상적으로 IL 코드를 디컴파일링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자, 그렇다면 이제 남은 작업은 PE 포맷에 따라 분석한 다음 Section 정보를 읽어내 저 과정을 자동화하는 코드로 적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일단 오늘은 ^^ 원인 분석을 한 것으로 끝내고 다음으로 미루겠습니다. 사실 이 과정은 이미 SOS 확장의 savemodule이 해주고 있고 pykd를 이용한 자동화도 해놓았기 때문에 당장 급한 일은 아닙니다.

혹시나 구현하고 싶은 분이 있을까요? ^^ 일단, 이와 관련된 소스 코드는 이미 이전에 만들어 둔 예제에서 작성해 두었기 때문에,

DotNetSamples/WinConsole/PEFormat/WindowsPE / PEImage.cs
; https://github.com/stjeong/DotNetSamples/blob/master/WinConsole/PEFormat/WindowsPE/PEImage.cs

적절히 조합하시면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의 소스코드를 보면,

netext/ClrMemDiagExt / Module.cs
; https://github.com/rodneyviana/netext/blob/master/ClrMemDiagExt/Module.cs

ClrMD를 이용해 windbg extension을 만들어 !savemodule 기능을 SaveToStream 메서드로 구현한 것이므로 역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0/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6정성태11/29/201818558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0917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146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277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418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789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782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672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024.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495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510.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341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745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431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367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412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725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712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185.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118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173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080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3971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0966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396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338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