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063. .NET 5+부터 지원되는 GC.GetGCMemoryInfo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628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NET 5+부터 지원되는 GC.GetGCMemoryInfo

아래와 같은 글에서 GetGCMemoryInfo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데요,

The updated GetGCMemoryInfo API in .NET 5.0 and how it can help you
; 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the-updated-getgcmemoryinfo-api-in-net-5-0-and-how-it-can-help-you/

.NET 3.0부터 BCL에 포함시켜둔 GC.GetGCMemoryInfo를 5.0부터 기능을 좀 더 보강했다고 합니다.

우선, .NET 3.0의 경우 GC.GetGCMemoryInfo가 반환한 GCMemoryInfo 타입은 아래의 기능만 가지고 있습니다.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1
{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 buffer = new byte[4096];
            buffer = new byte[4096];

            CallGC();
            ShowGCInfo();
            Console.WriteLine(Environment.NewLine);

            buffer = new byte[4096];

            CallGC();
            ShowGCInfo();
            Console.WriteLine(Environment.NewLine);
        }

        static void CallGC()
        {
            GC.Collect(2, GCCollectionMode.Forced, true);
        }

        static void ShowGCInfo()
        {
            var info = GC.GetGCMemoryInfo();

            Console.WriteLine($"HeapSizeBytes: {info.HeapSizeBytes}, {GC.GetTotalMemory(false)}");
            Console.WriteLine($"TotalAvailableMemoryBytes: {info.TotalAvailableMemoryBytes}");
            Console.WriteLine($"FragmentedBytes: {info.FragmentedBytes}");
            Console.WriteLine($"HighMemoryLoadThresholdBytes: {info.HighMemoryLoadThresholdBytes}");
            Console.WriteLine($"MemoryLoadBytes: {info.MemoryLoadBytes}");

        }
    }
}

/* 출력 결과
HeapSizeBytes: 66168, 72928
TotalAvailableMemoryBytes: 67968360448
FragmentedBytes: 1432
HighMemoryLoadThresholdBytes: 61171524403
MemoryLoadBytes: 55054371962


HeapSizeBytes: 81432, 84560
TotalAvailableMemoryBytes: 67968360448
FragmentedBytes: 2584
HighMemoryLoadThresholdBytes: 61171524403
MemoryLoadBytes: 55054371962
*/

한 가지 유의할 점은, GetGCMemoryInfo는 마지막 GC 이후의 상황을 보여주는 것이므로 반드시 GC가 한 번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하나씩 값을 살펴볼까요? ^^ 우선 HeapSizeBytes는 마지막 GC 이후 사용 중인 총 Heap의 크기를 의미합니다. 사실 이와 유사한 값을 반환하는 메서드가 GC.GetTotalMemory인데, 값이 살짝 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느 것을 신뢰해야 할지 모르겠군요. ^^

그다음 TotalAvailableMemoryBytes는 지난 예제에서 다룬 것처럼,

C# - Java의 Xmx와 유사한 힙 메모리 최댓값 제어 옵션 HeapHardLimit
; https://www.sysnet.pe.kr/2/0/13146

프로세스가 사용할 수 있는 총 메모리 크기를 가져옵니다. 따라서 GCHeapHardLimit가 설정됐다면 그것을 반영한 값이 나옵니다. 보통은 일반적인 환경에서 물리 메모리에 가까운 값을 반환하므로, 크게 의미는 없습니다.

FragmentedBytes는 문서에 자세하게 설명이 나오므로 그것을 참조하시고... 역시나 GC Heap의 상황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특별한 사유가 아니라면 역시 일반적인 성능 모니터링 상황에서는 눈여겨 보게 될 수치는 아닙니다.

HighMemoryLoadThresholdBytes는 GC가 좀 더 적극적으로 Full GC를 수행하는 임곗값이 됩니다. 따라서 정말 물리 메모리가 숨넘어가는 상황이 발생해 성능 저하가 발생하고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값이 되는데요, 꽤나 의미가 있어 보입니다. 그러니까, 현재 시스템 메모리의 사용량이 HighMemoryLoadThresholdBytes를 넘게 되면 일종의 경고 상황이 발생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MemoryLoadBytes는 MEMORYSTATUS structure의 dwMemoryLoad 필드 값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현재 물리 메모리의 사용률 정도로 여기면 되겠습니다.




자, 그럼 .NET 5 이후부터 추가된 멤버를 살펴볼까요? ^^ 대충 예제 코드는 이렇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namespace ConsoleApp1
{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 buffer = new byte[4096];
            buffer = new byte[4096];

            CallGC();
            ShowGCInfo();
            Console.WriteLine(Environment.NewLine);

            buffer = new byte[4096];

            CallGC();
            ShowGCInfo();
            Console.WriteLine(Environment.NewLine);

            buffer = new byte[4096];

            CallGC();
            ShowGCInfo();
            Console.WriteLine(Environment.NewLine);

            buffer = new byte[4096];

            CallGC();
            ShowGCInfo();
            Console.WriteLine(Environment.NewLine);

        }

        static void CallGC()
        {
            GC.Collect(2, GCCollectionMode.Forced, true);
        }

        static void ShowGCInfo()
        { 
            var info = GC.GetGCMemoryInfo(GCKind.Any);

            /*
private GCGenerationInfo _generationInfo0; // Gen 0
private GCGenerationInfo _generationInfo1; // Gen 1
private GCGenerationInfo _generationInfo2; // Gen 2
private GCGenerationInfo _generationInfo3; // LOH
private GCGenerationInfo _generationInfo4; // POH
            */

            long totalAfter = 0;
            long totalBefore = 0;
            foreach (var ginfo in info.GenerationInfo)
            {
                Console.WriteLine($"{ginfo.SizeAfterBytes} {ginfo.SizeBeforeBytes}, {ginfo.FragmentationAfterBytes} {ginfo.FragmentationBeforeBytes}");
                totalAfter += ginfo.SizeAfterBytes;
                totalBefore += ginfo.SizeBeforeBytes;
            }

            Console.WriteLine($"HeapSizeBytes: {info.HeapSizeBytes}, {GC.GetTotalMemory(false)}, GenInfo After == {totalAfter}, Before == {totalBefore}");
            Console.WriteLine($"TotalCommittedBytes: {info.TotalCommittedBytes}");
            Console.WriteLine($"Generation: {info.Generation}");
            Console.WriteLine($"TotalAvailableMemoryBytes: {info.TotalAvailableMemoryBytes}");
            Console.WriteLine($"FinalizationPendingCount: {info.FinalizationPendingCount}");
            Console.WriteLine($"Concurrent: {info.Concurrent}");
            Console.WriteLine($"Compacted: {info.Compacted}");
            Console.WriteLine($"Index: {info.Index}");
            Console.WriteLine($"FragmentedBytes: {info.FragmentedBytes}");
            Console.WriteLine($"HighMemoryLoadThresholdBytes: {info.HighMemoryLoadThresholdBytes}");
            Console.WriteLine($"MemoryLoadBytes: {info.MemoryLoadBytes}");

            foreach (var duration in info.PauseDurations)
            {
                Console.WriteLine($"{duration.TotalMilliseconds}, {duration.Ticks}");
            }

            Console.WriteLine($"PauseTimePercentage: {info.PauseTimePercentage}");
            Console.WriteLine($"PinnedObjectsCount: {info.PinnedObjectsCount}");
            Console.WriteLine($"PromotedBytes: {info.PromotedBytes}");
        }
    }
}

실행해 보면,

24 82048, 0 11640
82072 24, 15648 0
24 24, 0 0
24 24, 0 0
17440 17440, 0 0
HeapSizeBytes: 99584, 118776, GenInfo After == 99584, Before == 99560
TotalCommittedBytes: 221184
Generation: 2
TotalAvailableMemoryBytes: 67968360448
FinalizationPendingCount: 2
Concurrent: False
Compacted: False
Index: 1
FragmentedBytes: 15648
HighMemoryLoadThresholdBytes: 61171524403
MemoryLoadBytes: 51655953940
0.706, 7060
0, 0
PauseTimePercentage: 2.78
PinnedObjectsCount: 1
PromotedBytes: 84128


48 147472, 0 37736
147496 82096, 46088 15648
82120 48, 16128 0
48 48, 0 0
53296 53296, 0 0
HeapSizeBytes: 183424, 153240, GenInfo After == 283008, Before == 282960
TotalCommittedBytes: 286720
Generation: 2
TotalAvailableMemoryBytes: 67968360448
FinalizationPendingCount: 2
Concurrent: False
Compacted: False
Index: 2
FragmentedBytes: 46568
HighMemoryLoadThresholdBytes: 61171524403
MemoryLoadBytes: 51655953940
0.163, 1630
0, 0
PauseTimePercentage: 2.54
PinnedObjectsCount: 1
PromotedBytes: 137120


72 173592, 0 47536
173568 147520, 61952 46088
229640 82144, 62664 16128
72 72, 0 0
89152 89152, 0 0
HeapSizeBytes: 209496, 171672, GenInfo After == 492504, Before == 492480
TotalCommittedBytes: 286720
Generation: 2
TotalAvailableMemoryBytes: 67968360448
FinalizationPendingCount: 4
Concurrent: False
Compacted: False
Index: 3
FragmentedBytes: 62400
HighMemoryLoadThresholdBytes: 61171524403
MemoryLoadBytes: 51655953940
0.163, 1630
0, 0
PauseTimePercentage: 2.54
PinnedObjectsCount: 1
PromotedBytes: 147168


96 219856, 0 75208
219832 173592, 94736 61952
403232 229664, 126056 62664
96 96, 0 0
125008 125008, 0 0
HeapSizeBytes: 255760, 184160, GenInfo After == 748264, Before == 748216
TotalCommittedBytes: 352256
Generation: 2
TotalAvailableMemoryBytes: 67968360448
FinalizationPendingCount: 3
Concurrent: False
Compacted: False
Index: 4
FragmentedBytes: 96176
HighMemoryLoadThresholdBytes: 61171524403
MemoryLoadBytes: 51655953940
0.186, 1860
0, 0
PauseTimePercentage: 2.59
PinnedObjectsCount: 1
PromotedBytes: 159608

다른 건 크게 관심이 없고, 세대별 GC Heap의 크기를 알 수 있는 GenerationInfo가 눈에 띄는데요,

long totalAfter = 0;
long totalBefore = 0;
foreach (var ginfo in info.GenerationInfo)
{
    Console.WriteLine($"{ginfo.SizeAfterBytes} {ginfo.SizeBeforeBytes}, {ginfo.FragmentationAfterBytes} {ginfo.FragmentationBeforeBytes}");
    totalAfter += ginfo.SizeAfterBytes;
    totalBefore += ginfo.SizeBeforeBytes;
}

이에 대한 출력 결과는 5개가 나옵니다.

96 219856, 0 75208
219832 173592, 94736 61952
403232 229664, 126056 62664
96 96, 0 0
125008 125008, 0 0

왜냐하면, 차례대로 Gen0, Gen1, Gen2의 정보와 함께 이후 LOH, POH의 정보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각각의 세대에 해당하는 SizeAfterBytes 정보가 해석이 잘 안 됩니다. 그냥 문서상으로는 GC 이후 해당 Gen에 남아 있는 바이트를 의미하는데요, 그렇다면 그 값들을 모두 더한 경우 HeapSizeBytes와 (적어도) 비슷한 정도는 돼야 합니다.

HeapSizeBytes: 255760, 184160, GenInfo After == 748264, Before == 748216

아쉽게도 보는 바와 같이, SizeAfter의 총 크기가 748264인 반면, HeapSizeBytes는 255760에 불과합니다. 여기서 재미있는 건, 처음 2번의 GC에서는 HeapSizeBytes와 SizeAfter가 값이 동일했다는 점입니다. 오호~~~ 이걸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모르겠군요. ^^ 그러다 혹시나 싶어 .NET 7 런타임에서 해당 코드를 실행했더니,

...[이전 출력 생략]...

0 24544, 0 17968
24544 19584, 20416 12568
174392 154872, 64512 52000
0 0, 0 0
35832 35832, 0 0
HeapSizeBytes: 234768, 162072, GenInfo After == 234768, Before == 234832
...[생략]...

정확히 일치합니다. 아쉽지만, 저 값을 각 세대별 Heap 사용량으로 쓰려면 .NET 7까지 기다려야 할 듯합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2/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305정성태9/12/201723024개발 환경 구성: 334. 기존 프로젝트를 Visual Studio를 이용해 Github의 신규 생성된 repo에 올리는 방법 [1]
11304정성태9/11/201719960개발 환경 구성: 333. 3ds Max를 Hyper-V VM에서 실행하는 방법
11303정성태9/11/201723512개발 환경 구성: 332. Inno Setup 파일의 관리자 권한을 제거하는 방법
11302정성태9/11/201719345개발 환경 구성: 331. SQL Server Express를 위한 방화벽 설정
11301정성태9/11/201717620오류 유형: 420. SQL Server Express 연결 오류 - A network-related or instance-specific error occurred while establishing a connection to SQL Server.
11300정성태9/10/201722375.NET Framework: 681. dotnet.exe - run, exec, build, restore, publish 차이점 [3]
11299정성태9/9/201721102개발 환경 구성: 330. Hyper-V VM의 Internal Network를 Private 유형으로 만드는 방법
11298정성태9/8/201724575VC++: 119. EnumProcesses / EnumProcessModules API 사용 시 주의점 [1]
11297정성태9/8/201721154디버깅 기술: 96. windbg - 풀 덤프에 포함된 모든 닷넷 모듈을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
11296정성태9/8/201723917웹: 36. Edge - "이 웹 사이트는 이전 기술에서 실행되며 Internet Explorer에서만 작동합니다." 끄는 방법
11295정성태9/7/201721774디버깅 기술: 95. Windbg - .foreach 사용법
11294정성태9/4/201721397개발 환경 구성: 329. 마이크로소프트의 CoreCLR 프로파일러 예제 빌드 방법 [1]
11293정성태9/4/201722065개발 환경 구성: 328. Visual Studio(devenv.exe)를 배치 파일(.bat)을 통해 실행하는 방법
11292정성태9/4/201720188오류 유형: 419. Cannot connect to WMI provider - Invalid class [0x80041010]
11291정성태9/3/201721438개발 환경 구성: 327. 아파치 서버 2.4를 위한 mod_aspdotnet 마이그레이션
11290정성태9/3/201725274개발 환경 구성: 326. 아파치 서버에서 ASP.NET을 실행하는 mod_aspdotnet 모듈 [2]
11289정성태9/3/201722934개발 환경 구성: 325. GAC에 어셈블리 등록을 위해 gacutil.exe을 사용하는 경우 주의 사항
11288정성태9/3/201719649개발 환경 구성: 324. 윈도우용 XAMPP의 아파치 서버 구성 방법
11287정성태9/1/201728685.NET Framework: 680. C# - 작업자(Worker) 스레드와 UI 스레드 [11]
11286정성태8/28/201716241기타: 67. App Privacy Policy
11285정성태8/28/201724751.NET Framework: 679. C# - 개인 키 보안의 SFTP를 이용한 파일 업로드파일 다운로드1
11284정성태8/27/201722963.NET Framework: 678. 데스크톱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에서 UWP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비디오 장치 열람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283정성태8/27/201718588오류 유형: 418. CSS3117: @font-face failed cross-origin request. Resource access is restricted.
11282정성태8/26/201720322Math: 22. 행렬로 바라보는 피보나치 수열
11281정성태8/26/201722544.NET Framework: 677. Visual Studio 2017 - NuGet 패키지를 직접 참조하는 PackageReference 지원 [2]
11280정성태8/24/201719956디버깅 기술: 94. windbg - 풀 덤프에 포함된 모든 모듈을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