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063. .NET 5+부터 지원되는 GC.GetGCMemoryInfo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493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NET 5+부터 지원되는 GC.GetGCMemoryInfo

아래와 같은 글에서 GetGCMemoryInfo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데요,

The updated GetGCMemoryInfo API in .NET 5.0 and how it can help you
; 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the-updated-getgcmemoryinfo-api-in-net-5-0-and-how-it-can-help-you/

.NET 3.0부터 BCL에 포함시켜둔 GC.GetGCMemoryInfo를 5.0부터 기능을 좀 더 보강했다고 합니다.

우선, .NET 3.0의 경우 GC.GetGCMemoryInfo가 반환한 GCMemoryInfo 타입은 아래의 기능만 가지고 있습니다.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1
{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 buffer = new byte[4096];
            buffer = new byte[4096];

            CallGC();
            ShowGCInfo();
            Console.WriteLine(Environment.NewLine);

            buffer = new byte[4096];

            CallGC();
            ShowGCInfo();
            Console.WriteLine(Environment.NewLine);
        }

        static void CallGC()
        {
            GC.Collect(2, GCCollectionMode.Forced, true);
        }

        static void ShowGCInfo()
        {
            var info = GC.GetGCMemoryInfo();

            Console.WriteLine($"HeapSizeBytes: {info.HeapSizeBytes}, {GC.GetTotalMemory(false)}");
            Console.WriteLine($"TotalAvailableMemoryBytes: {info.TotalAvailableMemoryBytes}");
            Console.WriteLine($"FragmentedBytes: {info.FragmentedBytes}");
            Console.WriteLine($"HighMemoryLoadThresholdBytes: {info.HighMemoryLoadThresholdBytes}");
            Console.WriteLine($"MemoryLoadBytes: {info.MemoryLoadBytes}");

        }
    }
}

/* 출력 결과
HeapSizeBytes: 66168, 72928
TotalAvailableMemoryBytes: 67968360448
FragmentedBytes: 1432
HighMemoryLoadThresholdBytes: 61171524403
MemoryLoadBytes: 55054371962


HeapSizeBytes: 81432, 84560
TotalAvailableMemoryBytes: 67968360448
FragmentedBytes: 2584
HighMemoryLoadThresholdBytes: 61171524403
MemoryLoadBytes: 55054371962
*/

한 가지 유의할 점은, GetGCMemoryInfo는 마지막 GC 이후의 상황을 보여주는 것이므로 반드시 GC가 한 번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하나씩 값을 살펴볼까요? ^^ 우선 HeapSizeBytes는 마지막 GC 이후 사용 중인 총 Heap의 크기를 의미합니다. 사실 이와 유사한 값을 반환하는 메서드가 GC.GetTotalMemory인데, 값이 살짝 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느 것을 신뢰해야 할지 모르겠군요. ^^

그다음 TotalAvailableMemoryBytes는 지난 예제에서 다룬 것처럼,

C# - Java의 Xmx와 유사한 힙 메모리 최댓값 제어 옵션 HeapHardLimit
; https://www.sysnet.pe.kr/2/0/13146

프로세스가 사용할 수 있는 총 메모리 크기를 가져옵니다. 따라서 GCHeapHardLimit가 설정됐다면 그것을 반영한 값이 나옵니다. 보통은 일반적인 환경에서 물리 메모리에 가까운 값을 반환하므로, 크게 의미는 없습니다.

FragmentedBytes는 문서에 자세하게 설명이 나오므로 그것을 참조하시고... 역시나 GC Heap의 상황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특별한 사유가 아니라면 역시 일반적인 성능 모니터링 상황에서는 눈여겨 보게 될 수치는 아닙니다.

HighMemoryLoadThresholdBytes는 GC가 좀 더 적극적으로 Full GC를 수행하는 임곗값이 됩니다. 따라서 정말 물리 메모리가 숨넘어가는 상황이 발생해 성능 저하가 발생하고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값이 되는데요, 꽤나 의미가 있어 보입니다. 그러니까, 현재 시스템 메모리의 사용량이 HighMemoryLoadThresholdBytes를 넘게 되면 일종의 경고 상황이 발생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MemoryLoadBytes는 MEMORYSTATUS structure의 dwMemoryLoad 필드 값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현재 물리 메모리의 사용률 정도로 여기면 되겠습니다.




자, 그럼 .NET 5 이후부터 추가된 멤버를 살펴볼까요? ^^ 대충 예제 코드는 이렇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namespace ConsoleApp1
{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 buffer = new byte[4096];
            buffer = new byte[4096];

            CallGC();
            ShowGCInfo();
            Console.WriteLine(Environment.NewLine);

            buffer = new byte[4096];

            CallGC();
            ShowGCInfo();
            Console.WriteLine(Environment.NewLine);

            buffer = new byte[4096];

            CallGC();
            ShowGCInfo();
            Console.WriteLine(Environment.NewLine);

            buffer = new byte[4096];

            CallGC();
            ShowGCInfo();
            Console.WriteLine(Environment.NewLine);

        }

        static void CallGC()
        {
            GC.Collect(2, GCCollectionMode.Forced, true);
        }

        static void ShowGCInfo()
        { 
            var info = GC.GetGCMemoryInfo(GCKind.Any);

            /*
private GCGenerationInfo _generationInfo0; // Gen 0
private GCGenerationInfo _generationInfo1; // Gen 1
private GCGenerationInfo _generationInfo2; // Gen 2
private GCGenerationInfo _generationInfo3; // LOH
private GCGenerationInfo _generationInfo4; // POH
            */

            long totalAfter = 0;
            long totalBefore = 0;
            foreach (var ginfo in info.GenerationInfo)
            {
                Console.WriteLine($"{ginfo.SizeAfterBytes} {ginfo.SizeBeforeBytes}, {ginfo.FragmentationAfterBytes} {ginfo.FragmentationBeforeBytes}");
                totalAfter += ginfo.SizeAfterBytes;
                totalBefore += ginfo.SizeBeforeBytes;
            }

            Console.WriteLine($"HeapSizeBytes: {info.HeapSizeBytes}, {GC.GetTotalMemory(false)}, GenInfo After == {totalAfter}, Before == {totalBefore}");
            Console.WriteLine($"TotalCommittedBytes: {info.TotalCommittedBytes}");
            Console.WriteLine($"Generation: {info.Generation}");
            Console.WriteLine($"TotalAvailableMemoryBytes: {info.TotalAvailableMemoryBytes}");
            Console.WriteLine($"FinalizationPendingCount: {info.FinalizationPendingCount}");
            Console.WriteLine($"Concurrent: {info.Concurrent}");
            Console.WriteLine($"Compacted: {info.Compacted}");
            Console.WriteLine($"Index: {info.Index}");
            Console.WriteLine($"FragmentedBytes: {info.FragmentedBytes}");
            Console.WriteLine($"HighMemoryLoadThresholdBytes: {info.HighMemoryLoadThresholdBytes}");
            Console.WriteLine($"MemoryLoadBytes: {info.MemoryLoadBytes}");

            foreach (var duration in info.PauseDurations)
            {
                Console.WriteLine($"{duration.TotalMilliseconds}, {duration.Ticks}");
            }

            Console.WriteLine($"PauseTimePercentage: {info.PauseTimePercentage}");
            Console.WriteLine($"PinnedObjectsCount: {info.PinnedObjectsCount}");
            Console.WriteLine($"PromotedBytes: {info.PromotedBytes}");
        }
    }
}

실행해 보면,

24 82048, 0 11640
82072 24, 15648 0
24 24, 0 0
24 24, 0 0
17440 17440, 0 0
HeapSizeBytes: 99584, 118776, GenInfo After == 99584, Before == 99560
TotalCommittedBytes: 221184
Generation: 2
TotalAvailableMemoryBytes: 67968360448
FinalizationPendingCount: 2
Concurrent: False
Compacted: False
Index: 1
FragmentedBytes: 15648
HighMemoryLoadThresholdBytes: 61171524403
MemoryLoadBytes: 51655953940
0.706, 7060
0, 0
PauseTimePercentage: 2.78
PinnedObjectsCount: 1
PromotedBytes: 84128


48 147472, 0 37736
147496 82096, 46088 15648
82120 48, 16128 0
48 48, 0 0
53296 53296, 0 0
HeapSizeBytes: 183424, 153240, GenInfo After == 283008, Before == 282960
TotalCommittedBytes: 286720
Generation: 2
TotalAvailableMemoryBytes: 67968360448
FinalizationPendingCount: 2
Concurrent: False
Compacted: False
Index: 2
FragmentedBytes: 46568
HighMemoryLoadThresholdBytes: 61171524403
MemoryLoadBytes: 51655953940
0.163, 1630
0, 0
PauseTimePercentage: 2.54
PinnedObjectsCount: 1
PromotedBytes: 137120


72 173592, 0 47536
173568 147520, 61952 46088
229640 82144, 62664 16128
72 72, 0 0
89152 89152, 0 0
HeapSizeBytes: 209496, 171672, GenInfo After == 492504, Before == 492480
TotalCommittedBytes: 286720
Generation: 2
TotalAvailableMemoryBytes: 67968360448
FinalizationPendingCount: 4
Concurrent: False
Compacted: False
Index: 3
FragmentedBytes: 62400
HighMemoryLoadThresholdBytes: 61171524403
MemoryLoadBytes: 51655953940
0.163, 1630
0, 0
PauseTimePercentage: 2.54
PinnedObjectsCount: 1
PromotedBytes: 147168


96 219856, 0 75208
219832 173592, 94736 61952
403232 229664, 126056 62664
96 96, 0 0
125008 125008, 0 0
HeapSizeBytes: 255760, 184160, GenInfo After == 748264, Before == 748216
TotalCommittedBytes: 352256
Generation: 2
TotalAvailableMemoryBytes: 67968360448
FinalizationPendingCount: 3
Concurrent: False
Compacted: False
Index: 4
FragmentedBytes: 96176
HighMemoryLoadThresholdBytes: 61171524403
MemoryLoadBytes: 51655953940
0.186, 1860
0, 0
PauseTimePercentage: 2.59
PinnedObjectsCount: 1
PromotedBytes: 159608

다른 건 크게 관심이 없고, 세대별 GC Heap의 크기를 알 수 있는 GenerationInfo가 눈에 띄는데요,

long totalAfter = 0;
long totalBefore = 0;
foreach (var ginfo in info.GenerationInfo)
{
    Console.WriteLine($"{ginfo.SizeAfterBytes} {ginfo.SizeBeforeBytes}, {ginfo.FragmentationAfterBytes} {ginfo.FragmentationBeforeBytes}");
    totalAfter += ginfo.SizeAfterBytes;
    totalBefore += ginfo.SizeBeforeBytes;
}

이에 대한 출력 결과는 5개가 나옵니다.

96 219856, 0 75208
219832 173592, 94736 61952
403232 229664, 126056 62664
96 96, 0 0
125008 125008, 0 0

왜냐하면, 차례대로 Gen0, Gen1, Gen2의 정보와 함께 이후 LOH, POH의 정보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각각의 세대에 해당하는 SizeAfterBytes 정보가 해석이 잘 안 됩니다. 그냥 문서상으로는 GC 이후 해당 Gen에 남아 있는 바이트를 의미하는데요, 그렇다면 그 값들을 모두 더한 경우 HeapSizeBytes와 (적어도) 비슷한 정도는 돼야 합니다.

HeapSizeBytes: 255760, 184160, GenInfo After == 748264, Before == 748216

아쉽게도 보는 바와 같이, SizeAfter의 총 크기가 748264인 반면, HeapSizeBytes는 255760에 불과합니다. 여기서 재미있는 건, 처음 2번의 GC에서는 HeapSizeBytes와 SizeAfter가 값이 동일했다는 점입니다. 오호~~~ 이걸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모르겠군요. ^^ 그러다 혹시나 싶어 .NET 7 런타임에서 해당 코드를 실행했더니,

...[이전 출력 생략]...

0 24544, 0 17968
24544 19584, 20416 12568
174392 154872, 64512 52000
0 0, 0 0
35832 35832, 0 0
HeapSizeBytes: 234768, 162072, GenInfo After == 234768, Before == 234832
...[생략]...

정확히 일치합니다. 아쉽지만, 저 값을 각 세대별 Heap 사용량으로 쓰려면 .NET 7까지 기다려야 할 듯합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2/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911정성태5/23/201917517VS.NET IDE: 136. Visual Studio 2019 - 리눅스 C/C++ 프로젝트에 인텔리센스가 동작하지 않는 경우
11910정성태5/23/201927129Math: 50. C# - MathNet.Numerics의 Matrix(행렬) 연산 [1]파일 다운로드1
11909정성태5/22/201921245.NET Framework: 837. C# - PLplot 사용 예제 [1]파일 다운로드1
11908정성태5/22/201919992.NET Framework: 836. C# - Python range 함수 구현파일 다운로드1
11907정성태5/22/201916702오류 유형: 541. msbuild - MSB4024 The imported project file "...targets" could not be loaded
11906정성태5/21/201916992.NET Framework: 835. .NET Core/C# - 리눅스 syslog에 로그 남기는 방법
11905정성태5/21/201917447.NET Framework: 834. C# - 폴더 경로 문자열에서 "..", "." 표기를 고려한 최종 문자열을 얻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904정성태5/21/201925884.NET Framework: 833. C# - Open Hardware Monitor를 이용한 CPU 온도 정보 [1]파일 다운로드1
11903정성태5/21/201919688오류 유형: 540. .NET Core - System.PlatformNotSupportedException: The named version of this synchronization primitive is not supported on this platform.
11902정성태5/21/201917782오류 유형: 539. mstest 실행 시 "The directory name is invalid." 오류 발생
11901정성태5/21/201919751오류 유형: 538. msbuild 오류 - Could not find a part of the path '%LOCALAPPDATA%\Temp\2\.NETFramework,Version=v4.0.AssemblyAttributes.cs'
11900정성태5/18/201918726오류 유형: 537. "sfc /scannow" 실행 중 시스템이 부팅되는 현상
11899정성태5/17/201919575Linux: 9. Linux에서 윈도우의 OutputDebugString 대신 사용할 수 있는 syslog [1]
11898정성태5/16/201921384VC++: 130. C++ string의 c_str과 data 함수의 차이점 [3]
11897정성태5/16/201928334오류 유형: 536. Visual Studio - "Developer Pack"을 설치했는데도 "대상 프레임워크" 목록에 나오지 않는 경우 [2]
11896정성태5/15/201923347개발 환경 구성: 440. C#, C++ - double의 Infinity, NaN 표현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895정성태5/12/201921119.NET Framework: 832. ML.NET Model Builder - 회귀(Regression), 다중 분류(Multi-class classification) 예제파일 다운로드1
11894정성태5/10/201922851VS.NET IDE: 135. Visual Studio - ML.NET Model Builder 소개 [5]
11893정성태5/10/201919727오류 유형: 535. C# 6.0 이상의 문법을 컴파일 시 오류가 발생한다면?
11892정성태5/10/201919590웹: 38. HTTP Cookie의 expires 시간 형식(RFC7231)
11891정성태5/9/201922651.NET Framework: 831. (번역글) .NET Internals Cookbook Part 12 - Memory structure, attributes, handles
11890정성태5/8/201917810개발 환경 구성: 439. "Visual Studio Enterprise is required to execute the test." 메시지와 관련된 코드 기록
11889정성태5/8/201918444개발 환경 구성: 438. mstest, QTAgent의 로그 파일 설정 방법
11888정성태5/8/201935798.NET Framework: 830. C# - 비동기 호출을 취소하는 CancellationToken의 간단한 예제 코드 [1]파일 다운로드1
11887정성태5/8/201921463.NET Framework: 829. C# - yield 문을 사용할 수 있는 메서드의 조건
11886정성태5/7/201919256오류 유형: 534. mstest.exe 실행 시 "Visual Studio Enterprise is required to execute the test." 오류 [2]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