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오류 유형: 828. gunicorn -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flask'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235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gunicorn -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flask'

지난 글을 통해,

Python - ImportError: cannot import name 'html5lib' from 'pip._vendor'
; https://www.sysnet.pe.kr/2/0/13175

python3.11과 pip을 이용해 Flask를 설치했는데,

$ python3.11 -m pip install Flask
Defaulting to user installation because normal site-packages is not writeable
Collecting Flask
  Using cached Flask-2.2.2-py3-none-any.whl (101 kB)
...[생략]...
Successfully built MarkupSafe
Installing collected packages: MarkupSafe, itsdangerous, click, Werkzeug, Jinja2, Flask
Successfully installed Flask-2.2.2 Jinja2-3.1.2 MarkupSafe-2.1.1 Werkzeug-2.2.2 click-8.1.3 itsdangerous-2.1.2

gunicorn 실행에서 Flask를 찾을 수 없다고 나옵니다.

$ gunicorn --bind 0:5000 "testwebapp:create_app()"
[2022-11-24 14:24:42 +0900] [1459] [INFO] Starting gunicorn 20.1.0
[2022-11-24 14:24:42 +0900] [1459] [INFO] Listening at: http://0.0.0.0:5000 (1459)
[2022-11-24 14:24:42 +0900] [1459] [INFO] Using worker: sync
[2022-11-24 14:24:42 +0900] [1461] [INFO] Booting worker with pid: 1461
[2022-11-24 14:24:42 +0900] [1461] [ERROR] Exception in worker process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home/testusr/.local/lib/python3.8/site-packages/gunicorn/arbiter.py", line 589, in spawn_worker
    worker.init_process()
  File "/home/testusr/.local/lib/python3.8/site-packages/gunicorn/workers/base.py", line 134, in init_process
    self.load_wsgi()
  File "/home/testusr/.local/lib/python3.8/site-packages/gunicorn/workers/base.py", line 146, in load_wsgi
    self.wsgi = self.app.wsgi()
  File "/home/testusr/.local/lib/python3.8/site-packages/gunicorn/app/base.py", line 67, in wsgi
    self.callable = self.load()
  File "/home/testusr/.local/lib/python3.8/site-packages/gunicorn/app/wsgiapp.py", line 58, in load
    return self.load_wsgiapp()
  File "/home/testusr/.local/lib/python3.8/site-packages/gunicorn/app/wsgiapp.py", line 48, in load_wsgiapp
    return util.import_app(self.app_uri)
  File "/home/testusr/.local/lib/python3.8/site-packages/gunicorn/util.py", line 359, in import_app
    mod = importlib.import_module(module)
  File "/usr/lib/python3.8/importlib/__init__.py", line 127, in import_module
    return _bootstrap._gcd_import(name[level:], package, level)
  File "<frozen importlib._bootstrap>", line 1014, in _gcd_import
  File "<frozen importlib._bootstrap>", line 991, in _find_and_load
  File "<frozen importlib._bootstrap>", line 975, in _find_and_load_unlocked
  File "<frozen importlib._bootstrap>", line 671, in _load_unlocked
  File "<frozen importlib._bootstrap_external>", line 848, in exec_module
  File "<frozen importlib._bootstrap>", line 219, in _call_with_frames_removed
  File "/testprj/latest_flask/testwebapp/__init__.py", line 2, in <module>
    from flask import Flask, render_template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flask'
[2022-11-24 14:24:42 +0900] [1461] [INFO] Worker exiting (pid: 1461)
[2022-11-24 14:24:42 +0900] [1459] [INFO] Shutting down: Master
[2022-11-24 14:24:42 +0900] [1459] [INFO] Reason: Worker failed to boot.

왜냐하면 gunicorn도 python 버전에 종속돼 있기 때문입니다.

$ which gunicorn
/home/testusr/.local/bin/gunicorn

$ cat ~/.local/bin/gunicorn
#!/usr/bin/python3
# -*- coding: utf-8 -*-
import re
import sys
from gunicorn.app.wsgiapp import run
if __name__ == '__main__':
    sys.argv[0] = re.sub(r'(-script\.pyw|\.exe)?$', '', sys.argv[0])
    sys.exit(run())

shebang으로 분명히 "#!/usr/bin/python3"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shebang을 변경한다고 해서,

$ cat ~/.local/bin/gunicorn3.11
#!/usr/bin/python3.11
# -*- coding: utf-8 -*-
import re
import sys
from gunicorn.app.wsgiapp import run
if __name__ == '__main__':
    sys.argv[0] = re.sub(r'(-script\.pyw|\.exe)?$', '', sys.argv[0])
    sys.exit(run())

해결될 일이 아닙니다.

$ gunicorn --bind 0:5000 "testwebapp:create_app()"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home/testusr/.local/bin/gunicorn", line 5, in <module>
    from gunicorn.app.wsgiapp import run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gunicorn'

애당초 gunicorn은 파이썬 모듈로 설치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렇게 shebang만 고친 파일이 아닌, python3.11에 gunicorn을 별도로 설치해야 합니다.

$ python3.11 -m pip install gunicorn

그럼, 기존의 "~/.local/bin/gunicorn" 파일을 덮어쓰는 부작용이 있는데,

$ cat ~/.local/bin/gunicorn
#!/usr/bin/python3.11
# -*- coding: utf-8 -*-
import re
import sys
from gunicorn.app.wsgiapp import run
if __name__ == '__main__':
    sys.argv[0] = re.sub(r'(-script\.pyw|\.exe)?$', '', sys.argv[0])
    sys.exit(run())

어쩔 수 없습니다. 버전 별로 필요하다면 파일을 별도로 만들어 두어야 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9/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611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49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611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59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42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415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42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302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65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8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30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5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60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21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99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36.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20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61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729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905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95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11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80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96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54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23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