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Linux: 54. 리눅스/WSL - hello world 어셈블리 코드 x86/x64 (nasm)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647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Linux: 54. 리눅스/WSL - hello world 어셈블리 코드 x86/x64 (nasm)
; https://www.sysnet.pe.kr/2/0/13181

Windows: 217. Windows 환경에서의 Hello World x64 어셈블리 예제 (MASM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182

개발 환경 구성: 653. Windows 환경에서의 Hello World x64 어셈블리 예제 (NASM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185




리눅스/WSL - hello world 어셈블리 코드 x86/x64 (nasm)

WSL에서도 테스트 가능합니다. NASM - The Netwide Assembler를 설치하고,

$ sudo apt install nasm

이렇게 코딩을 추가한 다음,

$ cat hello.asm

; x86 Assembly: Hello World!
; https://youtu.be/HgEGAaYdABA

global _start

section .text:
_start:
    mov eax, 0x4 ; #define __NR_write 4
        ; ssize_t write(int fd, const void *buf, size_t count);
        ;
    mov ebx, 1 ; fd standard console output == 1
    mov ecx, message ; buf
    mov edx, message_length ; count
    int 0x80

    mov eax, 0x1 ; #define __NR_exit 1
        ; void _exit(int status);
    mov ebx, 0 ; status == 0
    int 0x80

section .data:
    message: db "Hello World!", 0x0a
    message_length equ $-message

빌드하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nasm -f elf32 -o hello.o hello.asm
$ ld -m elf_i386 -o hello hello.o
$ ./hello
Hello World!




동일한 역할의 코드를 x64로 하면 ABI가 달라진다는 점만 고려하면 기본은 같습니다.

// LINUX SYSTEM CALL TABLE FOR X86 64
// https://blog.rchapman.org/posts/Linux_System_Call_Table_for_x86_64/

$ cat app.asm

section .data
    message: db "Hello World!", 0x0a
    message_length equ $-message

section .text
global _start

_start:
    mov rax, 1 ; sys_write
    mov rdi, 1 ; stdout
    mov rsi, message ; buf
    mov rdx, message_length ; count
    syscall

    mov rax, 60 ; sys_exit
    mov rdi, 0 ; error code 0
    syscall

실행도 잘 되고. ^^

$ nasm -f elf64 -o app.o app.asm
$ ld app.o -o app
$ ./app
Hello World!

그나저나, WSL로 인해 개발 환경이 정말 많이 편해졌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4/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308정성태4/4/202317216스크립트: 47. 파이썬의 time.time() 실숫값을 GoLang / C#에서 사용하는 방법 [1]
13307정성태4/4/202315166.NET Framework: 2106. C# - .NET Core/5+ 환경의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에서 HINSTANCE 구하는 방법
13306정성태4/3/202315419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13305정성태4/1/202317552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 [1]파일 다운로드1
13304정성태3/31/202317672VS.NET IDE: 181. Visual Studio - C/C++ 프로젝트에 application manifest 적용하는 방법
13303정성태3/30/202315384Windows: 241. 환경 변수 %PATH%에 DLL을 찾는 규칙
13302정성태3/30/202316721Windows: 240. RDP 환경에서 바뀌는 %TEMP% 디렉터리 경로
13301정성태3/29/202317046Windows: 239. C/C++ - Windows 10 Version 1607부터 지원하는 /DEPENDENTLOADFLAG 옵션 [1]파일 다운로드1
13300정성태3/28/202316404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13299정성태3/27/202316260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13298정성태3/27/202315263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17516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3296정성태3/25/202316681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1]파일 다운로드1
13295정성태3/24/202316504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94정성태3/22/202316406.NET Framework: 2105. LargeAddressAware 옵션이 적용된 닷넷 32비트 프로세스의 가용 메모리 - 두 번째
13293정성태3/22/202315527오류 유형: 853. dumpbin - warning LNK4048: Invalid format file; ignored
13292정성태3/21/202316158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파일 다운로드1
13291정성태3/20/202316175.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13290정성태3/19/202317256.NET Framework: 2103.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89정성태3/18/202315360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8정성태3/17/202316117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7정성태3/16/202316370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6정성태3/15/202316946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13285정성태3/14/202315682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3284정성태3/13/202314808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3정성태3/12/202312625오류 유형: 852. 파이썬 - TypeError: coercing to Unicode: need string or buffer, NoneType found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