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Linux: 54. 리눅스/WSL - hello world 어셈블리 코드 x86/x64 (nasm)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400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Linux: 54. 리눅스/WSL - hello world 어셈블리 코드 x86/x64 (nasm)
; https://www.sysnet.pe.kr/2/0/13181

Windows: 217. Windows 환경에서의 Hello World x64 어셈블리 예제 (MASM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182

개발 환경 구성: 653. Windows 환경에서의 Hello World x64 어셈블리 예제 (NASM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185




리눅스/WSL - hello world 어셈블리 코드 x86/x64 (nasm)

WSL에서도 테스트 가능합니다. NASM - The Netwide Assembler를 설치하고,

$ sudo apt install nasm

이렇게 코딩을 추가한 다음,

$ cat hello.asm

; x86 Assembly: Hello World!
; https://youtu.be/HgEGAaYdABA

global _start

section .text:
_start:
    mov eax, 0x4 ; #define __NR_write 4
        ; ssize_t write(int fd, const void *buf, size_t count);
        ;
    mov ebx, 1 ; fd standard console output == 1
    mov ecx, message ; buf
    mov edx, message_length ; count
    int 0x80

    mov eax, 0x1 ; #define __NR_exit 1
        ; void _exit(int status);
    mov ebx, 0 ; status == 0
    int 0x80

section .data:
    message: db "Hello World!", 0x0a
    message_length equ $-message

빌드하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nasm -f elf32 -o hello.o hello.asm
$ ld -m elf_i386 -o hello hello.o
$ ./hello
Hello World!




동일한 역할의 코드를 x64로 하면 ABI가 달라진다는 점만 고려하면 기본은 같습니다.

// LINUX SYSTEM CALL TABLE FOR X86 64
// https://blog.rchapman.org/posts/Linux_System_Call_Table_for_x86_64/

$ cat app.asm

section .data
    message: db "Hello World!", 0x0a
    message_length equ $-message

section .text
global _start

_start:
    mov rax, 1 ; sys_write
    mov rdi, 1 ; stdout
    mov rsi, message ; buf
    mov rdx, message_length ; count
    syscall

    mov rax, 60 ; sys_exit
    mov rdi, 0 ; error code 0
    syscall

실행도 잘 되고. ^^

$ nasm -f elf64 -o app.o app.asm
$ ld app.o -o app
$ ./app
Hello World!

그나저나, WSL로 인해 개발 환경이 정말 많이 편해졌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4/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46정성태3/3/202118541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12545정성태3/2/202121317.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
12544정성태2/26/202121637.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
12543정성태2/26/202119303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12542정성태2/20/202120964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
12541정성태2/18/202118480개발 환경 구성: 543.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
12540정성태2/17/202119930.NET Framework: 1024.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12539정성태2/16/202119694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파일 다운로드1
12538정성태2/15/202120292.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2]
12537정성태2/11/202120291.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
12536정성태2/9/202119421개발 환경 구성: 542. BDP(Bandwidth-delay product)와 TCP Receive Window
12535정성태2/9/202118505개발 환경 구성: 541. Wireshark로 확인하는 LSO(Large Send Offload), RSC(Receive Segment Coalescing) 옵션
12534정성태2/8/202119226개발 환경 구성: 540.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closesocket 동작 [1]파일 다운로드1
12533정성태2/8/202117701개발 환경 구성: 539.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shutdown 동작파일 다운로드1
12532정성태2/6/202119523개발 환경 구성: 538.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ReceiveBufferSize(SO_RCVBUF), SendBufferSize(SO_SNDBUF) [3]
12531정성태2/5/202118017개발 환경 구성: 537.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PSH flag와 Nagle 알고리듬파일 다운로드1
12530정성태2/4/202121436개발 환경 구성: 536.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Receive Window
12529정성태2/4/202119972개발 환경 구성: 535.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IN RTO [1]
12528정성태2/1/202119742개발 환경 구성: 534.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윈도우 환경
12527정성태2/1/202119728개발 환경 구성: 533.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리눅스 환경파일 다운로드1
12526정성태2/1/202116458개발 환경 구성: 532. Azure Devops의 파이프라인 빌드 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Secure file
12525정성태2/1/202115314개발 환경 구성: 531. Azure Devops - 파이프라인 실행 시 빌드 이벤트를 생략하는 방법
12524정성태1/31/202115840개발 환경 구성: 530. 기존 github 프로젝트를 Azure Devops의 빌드 Pipeline에 연결하는 방법 [1]
12523정성태1/31/202117702개발 환경 구성: 529. 기존 github 프로젝트를 Azure Devops의 Board에 연결하는 방법
12522정성태1/31/202119911개발 환경 구성: 528. 오라클 클라우드의 리눅스 VM - 9000 MTU Jumbo Frame 테스트
12521정성태1/31/202118225개발 환경 구성: 527. 이더넷(Ethernet) 환경의 TCP 통신에서 MSS(Maximum Segment Size) 확인 [1]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