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Linux: 54. 리눅스/WSL - hello world 어셈블리 코드 x86/x64 (nasm)
; https://www.sysnet.pe.kr/2/0/13181

Windows: 217. Windows 환경에서의 Hello World x64 어셈블리 예제 (MASM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182

개발 환경 구성: 653. Windows 환경에서의 Hello World x64 어셈블리 예제 (NASM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185




Windows 환경에서의 Hello World x64 어셈블리 예제 (MASM 버전)

리눅스를 알아봤으니,

리눅스/WSL - hello world 어셈블리 코드 x86/x64 (nasm)
; https://www.sysnet.pe.kr/2/0/13181

당연히 Windows 환경도 다뤄봐야지요. ^^ 이에 대해서는 각종 Q&A에 잘 나와 있습니다.

How to write hello world in assembly under Windows?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023593/how-to-write-hello-world-in-assembly-under-windows

직접 실습해 볼까요? ^^




우선 컴파일러가 필요한데, Visual Studio를 설치했다면 다음의 경로에 ml64.exe (Macro Assembler for x64) 컴파일러가 있을 것입니다.

// 버전마다 다를 수 있고, 
// 만약 없다면, "C++을 사용한 데스크톱 개발(Desktop development with C++)" 구성 요소를 추가로 설치합니다.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Enterprise\VC\Tools\MSVC\14.34.31933\bin\Hostx64\x64\ml64.exe

혹은 (Visual Studio Community 버전도 무료지만) 무료 다운로드로 "Build Tools for Visual Studio"를 설치하면,

Build Tools for Visual Studio 2022
; https://visualstudio.microsoft.com/downloads/#build-tools-for-visual-studio-2022

Macro Assembler를 구할 수 있습니다. MASM으로 개발하는 경우 빌드를 쉽게 하기 위해 Visual Studio 설치 시 함께 추가되는 "x64 Native Tools Command Prompt for VS 2022" 명령행 창을 이용하면 곧바로 ml64.exe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win32_asm_1.png

그럼 코딩을 해볼까요? ^^

아쉽게도 Windows의 경우 (리눅스와는 달리) Win32 API로 시스템 콜을 감싸기 때문에 약간 불편한 Hello World 예제가 나옵니다. "How to write hello world in assembly under Windows?" 글의 답변에 있는 첫 번째 예제가 바로 3개의 Win32 API를 이용해,

HANDLE WINAPI GetStdHandle(_In_ DWORD nStdHandle);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console/getstdhandle

BOOL WriteFile([in] HANDLE hFile, [in] LPCVOID lpBuffer, [in] DWORD nNumberOfBytesToWrite, [out, optional] LPDWORD lpNumberOfBytesWritten, [in, out, optional] LPOVERLAPPED lpOverlapped);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fileapi/nf-fileapi-writefile

void ExitProcess([in] UINT uExitCode);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processthreadsapi/nf-processthreadsapi-exitprocess

만든 Hello World Win32 콘솔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 hello.asm

extern ExitProcess : near
extern WriteFile : near
extern GetStdHandle : near

    .data
message db 'Hello World!', 0
message_len dq 12

    .code

main proc
    sub  rsp, 28h  

    mov     rcx, -11
    call    GetStdHandle
    
    mov     rcx, rax    
    lea     rdx, [message]
    mov     r8, message_len
    mov     r9, 0
    push    0
    call    WriteFile

    mov     rcx, rax
    call    ExitProcess

main endp

end

빌드하면 2,560 바이트의 작은 exe 파일이 생성되고 실제로 실행까지 잘 됩니다.

// 또는 이렇게 빌드해도 되고,
// ml64 hello.asm /link /nodefaultlib kernel32.lib user32.lib /entry:main

c:\temp> ml64 hello.asm /link kernel32.lib user32.lib /entry:main
Microsoft (R) Macro Assembler (x64) Version 14.34.31933.0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Assembling: hello.asm
Microsoft (R) Incremental Linker Version 14.34.31933.0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OUT:hello.exe
hello.obj
kernel32.lib
user32.lib
/entry:main

c:\temp> hello
Hello World!

혹은 MessageBox를 이용한,

int MessageBox([in, optional] HWND hWnd, [in, optional] LPCTSTR lpText, [in, optional] LPCTSTR lpCaption, [in] UINT uType);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user/nf-winuser-messagebox

GUI스러운 Hello World라면 좀 더 간단하게 코드가 나옵니다.

; hello_msgbox.asm

extern ExitProcess : near
extern MessageBoxA : near

    .data
msgtitle db 'x64 App', 0
message db 'Hello World!', 0

    .code

main proc
    sub  rsp, 28h  

    mov     rcx, 0
    lea     rdx, [message]
    lea     r8, [msgtitle]
    mov     r9, 0
    call    MessageBoxA

    mov     rcx, rax
    call    ExitProcess

main endp

end

// ml64 hello_msgbox.asm /link /nodefaultlib kernel32.lib user32.lib /entry:main

c:\temp> ml64 hello_msgbox.asm /link kernel32.lib user32.lib /entry:main
Microsoft (R) Macro Assembler (x64) Version 14.34.31933.0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Assembling: hello_msgbox.asm
Microsoft (R) Incremental Linker Version 14.34.31933.0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OUT:hello_msgbox.exe
hello_msgbox.obj
kernel32.lib
user32.lib
/entry:main

c:\temp> hello_msgbox
// Win32 MesageBox 창 출력

참고로, 이전 콘솔 출력과는 달리 위의 응용 프로그램은 GUI만을 사용하므로 ml64의 명령행에 /subsystem을 추가해도 됩니다.

ml64 hello_msgbox.asm /link /subsystem:windows kernel32.lib user32.lib /entry:main

만약, GUI가 아닌 명령행이라면 (예를 들어, 이전 hello.asm과 같은 경우) /subsystem 옵션을 제거하거나, "/subsystem:console" 옵션을 줘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C++ 런타임과 연동하는 것도 볼까요? ^^

; hello_cpp.asm

extern ExitProcess : near
extern printf : near

    .data
message db 'Hello World!', 0

    .code

main proc
    sub  rsp, 28h  

    lea     rcx, [message]
    call    printf

    mov     rcx, rax
    call    ExitProcess

main endp

end

빌드는 관련 CRT 라이브러리의 추가로 mainCRTStartup을 추가해야 하는 정도의 배려만 하면 됩니다.

// 아래와 같이 빌드해도 되고,
// ml64 hello_cpp.asm /link /nodefaultlib /subsystem:console ucrt.lib libcmt.lib vcruntime.lib legacy_stdio_definitions.lib legacy_stdio_wide_specifiers.lib kernel32.lib /entry:mainCRTStartup

c:\temp> ml64 hello_cpp.asm /link /subsystem:console libcmt.lib /entry:mainCRTStartup

Microsoft (R) Macro Assembler (x64) Version 14.34.31933.0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Assembling: hello_cpp.asm
Microsoft (R) Incremental Linker Version 14.34.31933.0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OUT:hello_cpp.exe
hello_cpp.obj
/subsystem:console
libcmt.lib
/entry:mainCRTStartup

c:\temp> hello_cpp
Hello World!

참고로, Visual Studio의 경우 Visual C++와 연동하는 용도로 Assembly 코드를 사용하고 싶다면 다음의 글을 보시면 됩니다. ^^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691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5/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87정성태12/12/201229681VC++: 64. x64 Visual C++에서 TEB 주소 구하는 방법
1386정성태12/12/201231018디버깅 기술: 5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네이티브 DLL을 추출하는 방법 [1]
1385정성태12/12/201226442디버깅 기술: 52. Windbg - The version of SOS does not match the version of CLR you are debugging.
1384정성태12/12/201231118개발 환경 구성: 178. System32 폴더의 64비트 DLL을 32비트 Depends.exe에서 보는 방법
1383정성태12/10/201227103개발 환경 구성: 177. 기업용 메신저를 위한 Office Communicator Server 2007 설치 [1]
1382정성태12/8/201229754개발 환경 구성: 176. WebPagetest 서버 - 설치 및 테스트
1381정성태12/5/201228539.NET Framework: 347. C# - 프로세스(EXE) 수준의 Singleton 개체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380정성태11/28/201238538.NET Framework: 346. 닷넷 개발자에게 Node.js의 의미 [17]
1379정성태11/26/201231870.NET Framework: 345. C# 부호(+, -)에 대한 비트 변환 [1]
1378정성태11/22/201232944Java: 14. 안드로이드 - Hello World 실습 [7]
1377정성태11/19/201226548.NET Framework: 344. 닷넷 프로파일러 - ICorProfilerInfo::GetILFunctionBody 함수 버그
1376정성태11/15/201231646디버깅 기술: 51. 닷넷 응용 프로그램에서 특정 예외가 발생했을 때 풀 덤프 받는 방법 [6]
1375정성태11/15/201227387디버깅 기술: 50. windbg의 mscordacwks DLL 로드 문제 - 두 번째 이야기
1374정성태11/13/201225415개발 환경 구성: 175. Visual Studio의 "Extension Manager"에서 설치된 구성 요소들의 제거 버튼이 비활성화되었다면!
1373정성태11/13/201226007.NET Framework: 343. VB.NET 어셈블리의 .NET Reflector 소스 코드를 분석할 때 알아두면 좋은 사항
1372정성태11/1/2012120670Windows: 67. 64비트 윈도우에서 Internet Explorer 10이 항상 64비트로만 실행된다면? [57]
1371정성태10/31/201228654.NET Framework: 342. Python의 zip과 with 문 context를 C#과 비교하면. [3]파일 다운로드1
1370정성태10/31/201223651VS.NET IDE: 75. Visual Studio - "Active Solution Platform" 변경을 툴바에서 하는 방법
1369정성태10/31/201236893개발 환경 구성: 174. 윈도우에서 Mono 개발 환경 구성 [4]
1368정성태10/31/201228475개발 환경 구성: 173. Windows Phone SDK 8.0 설치
1367정성태10/30/201236037개발 환경 구성: 172. IIS 7.5부터 지원되는 웹 사이트 자동 시작 모드 [1]
1366정성태10/24/201227491개발 환경 구성: 171. GTK+를 윈도우 환경에 수작업 설치
1365정성태10/24/201226253개발 환경 구성: 170. 우분투 데스크톱 Active Directory 가입하기 [2]
1364정성태10/19/201222819Windows: 66. Hyper-V 2012에서 별도의 네트워크 카드를 이용한 Live Migration
1363정성태10/16/201230372개발 환경 구성: 169. Objective-C의 대안 - Xamarin의 Mono를 이용한 C# iOS 개발 환경 [2]
1362정성태10/16/201230653개발 환경 구성: 168. 우분투 서버 Active Directory 가입하기
...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