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Linux: 54. 리눅스/WSL - hello world 어셈블리 코드 x86/x64 (nasm)
; https://www.sysnet.pe.kr/2/0/13181

Windows: 217. Windows 환경에서의 Hello World x64 어셈블리 예제 (MASM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182

개발 환경 구성: 653. Windows 환경에서의 Hello World x64 어셈블리 예제 (NASM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185




Windows 환경에서의 Hello World x64 어셈블리 예제 (NASM 버전)

윈도우에서의 간단한 어셈블리 예제를 MASM 버전으로 알아봤는데요,

Windows 환경에서의 Hello World x64 어셈블리 예제 (MASM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182

MASM + CRT 함수를 사용하는 경우 발생하는 컴파일 오류 정리
; https://www.sysnet.pe.kr/2/0/13183

ml64.exe와 link.exe x64 실행 환경 구성
; https://www.sysnet.pe.kr/2/0/13184

당연히 NASM(Netwide Assembler) 버전도 리눅스만 지원하는 것이 아니고 윈도우도 지원합니다. 게다가 Windows 11을 사용하고 있다면, (이제는 기본 설치된) winget을 이용해 이렇게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c:\temp> winget install --id=NASM.NASM
Found NASM [NASM.NASM] Version 2.15.05
This application is licensed to you by its owner.
Microsoft is not responsible for, nor does it grant any licenses to, third-party packages.
Downloading https://www.nasm.us/pub/nasm/releasebuilds/2.15.05/win64/nasm-2.15.05-installer-x64.exe
  ██████████████████████████████   992 KB /  992 KB
Successfully verified installer hash
Starting package install...
Successfully installed

nasm 설치는 다음의 디렉터리에 구성되는데,

%USERPROFILE%\AppData\Local\bin\NASM

winget 설치 단계에서 함께 생성되는 바탕화면의 (nasmpath.bat을 가리키는) "nasm" 단축 아이콘을 통해 명령행 환경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혹은, 위의 경로를 윈도우의 환경 변수 설정에 PATH로 추가하던지, 아니면 위의 경로에 있는 "nasmpath.bat" 파일을 직접 실행해 명령행 창을 띄우면 됩니다.

하지만 그렇게 해서 nasm.exe를 실행해 어셈블리 언어를 컴파일해도, 이후의 링킹 작업은 할 수 없습니다. 이를 위해 link.exe가 필요한데요, 어쩔 수 없이 이것 때문에라도 "Visual Studio 2022 (Community)" 또는 "Build Tools for Visual Studio 2022"를 설치해야 합니다. (이때 구성 요소로 "C++을 사용한 데스크톱 개발(Desktop development with C++)"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렇게 nasm과 link가 준비되었으면 지난 글에 설명한 PATH와 LIB 환경 변수를 설정하는 것으로 빌드 환경 구성이 마무리됩니다.

// Visual Studio 2022 Enterprise 버전인 경우
// 14.34.31933 버전은 "... Command Prompt for VS 2022" 명령행 창에서 VCToolsVersion 환경 변수와 연결돼 있습니다.
// 10.0.22000.0 버전은 "... Command Prompt for VS 2022" 명령행 창에서 UCRTVersion 환경 변수와 연결돼 있습니다.

c:\temp> SET PATH=%PATH%;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Enterprise\VC\Tools\MSVC\14.34.31933\bin\Hostx64\x64

c:\temp> SET LIB=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Enterprise\VC\Tools\MSVC\14.34.31933\lib\x64;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Lib\10.0.22000.0\ucrt\x64;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Lib\10.0.22000.0\um\x64




자, 이렇게 해서 환경 구성이 되었으면 이제 지난번 MASM으로 했던 실습을 그대로 nasm 문법으로 변환해 컴파일할 수 있습니다. ^^

우선, 콘솔 출력을 하는 hello world 예제를 다음과 같이 구성할 수 있습니다.

; nhello.asm (nasm)

     section .data
message: db 'Hello, World!', 0
message_length equ $-message

    section .text
    global main
    extern  GetStdHandle
    extern  WriteFile
    extern  ExitProcess

main:
    sub  rsp, 28h  

    ; hStdOut = GetstdHandle( STD_OUTPUT_HANDLE)
    mov     rcx, -11
    call    GetStdHandle

    ; WriteFile( hstdOut, message, length(message), &bytes, 0);
    mov     rcx, rax
    mov     rdx, message
    mov     r8, message_length
    mov     r9, 0
    push    0
    call    WriteFile

    ; ExitProcess(0)
    mov     rcx, rax
    call    ExitProcess

보는 바와 같이 문법 자체만 NASM을 따를 뿐, 내부의 ABI는 윈도우의 x64 체계를 따르기 때문에 Macro Assembler와 비교해 어셈블리 코드 자체는 거의 동일합니다.

물론, 빌드 및 실행까지 잘됩니다.

c:\temp> nasm -f win64 nhello.asm

// 또는 이렇게 Link
// link /subsystem:console /nodefaultlib /entry:main nhello.obj kernel32.lib

c:\temp> link /subsystem:console /entry:main nhello.obj kernel32.lib
Microsoft (R) Incremental Linker Version 14.12.25835.0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c:\temp> nhello
Hello, World!




그다음 MessageBox 예제는 별다르게 신기할 것이 없고,

; nhello_msgbox.asm

    section .data
msgtitle db 'x64 App', 0
message db 'Hello World!', 0

    section .text
    global main
    extern ExitProcess
    extern MessageBoxA

main:
    sub  rsp, 28h  

    mov     rcx, 0
    mov     rdx, message
    mov     r8, msgtitle
    mov     r9, 0
    call    MessageBoxA

    mov     rcx, rax
    call    ExitProcess

c:\temp> nasm -f win64 nhello_msgbox.asm

// 또는 이렇게 Link
// c:\temp> link /subsystem:console /nodefaultlib /entry:main nhello_msgbox.obj kernel32.lib user32.lib

c:\temp> link /subsystem:console /entry:main nhello_msgbox.obj kernel32.lib user32.lib
Microsoft (R) Incremental Linker Version 14.12.25835.0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c:\temp> nhello_msgbox.exe
...[MessageBox 창]...

CRT 연결하는 것도,

; hello_cpp.asm

    section .data
message db 'Hello World!', 0

    section .text
    global main
    extern ExitProcess
    extern printf

main:
    sub  rsp, 28h  

    mov     rcx, message
    call    printf

    mov     rcx, rax
    call    ExitProcess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c:\temp> nasm -f win64 nhello_cpp.asm

// 또는 이렇게 Link
// link /subsystem:console /nodefaultlib nhello_cpp.obj vcruntime.lib kernel32.lib ucrt.lib libcmt.lib legacy_stdio_definitions.lib legacy_stdio_wide_specifiers.lib /entry:mainCRTStartup

c:\temp> link /subsystem:console nhello_cpp.obj kernel32.lib libcmt.lib /entry:mainCRTStartup
Microsoft (R) Incremental Linker Version 14.34.31933.0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c:\temp> nhello_cpp
Hello World!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면?

c:\temp> link /subsystem:console /nodefaultlib /entry:main nhello.obj kernel32.lib
Microsoft (R) Incremental Linker Version 14.12.25835.0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nhello.obj : error LNK2017: 'ADDR32' relocation to '.data' invalid without /LARGEADDRESSAWARE:NO
LINK : fatal error LNK1165: link failed because of fixup errors

메시지에서 알려주는 것처럼 link에 /LARGEADDRESSAWARE:NO 옵션을 주면 오류 없이 깨끗하게 빌드 및 실행이 되긴 합니다.

c:\temp> link /subsystem:console /nodefaultlib /entry:main nhello.obj kernel32.lib /LARGEADDRESSAWARE:NO
Microsoft (R) Incremental Linker Version 14.12.25835.0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c:\temp> nhello.exe
Hello, World!

하지만 이렇게 되면 nhello.exe 프로세스 내의 모든 모듈들이 2GB 내의 주소 공간에 배치가 됩니다. 사실 이게 좀 이해가 안 되는데요, 위의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은 MASM으로 만들었던 이전 예제 코드(hello.asm)에서는 아무 문제 없이 컴파일이 되었던 아래의 코드 때문입니다.

     section .data
message: db 'Hello, World!', 0

    section .text
        ; ...[생략]...
    lea     rdx, [message]

아마도 nasm이 멀티 플랫폼을 지원해서 그런 것인지... lea 명령어의 두 번째 operand가 32비트 값으로 취급하는 어떤 제약이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혹시 위의 코드가 왜 nasm에서 오류인지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리겠습니다. ^^ )

어쨌든, lea가 아닌 (이번 글의 예제에서는 수정해서 적용한) "mov rdx, message" 명령어를 사용해 대체하면 아무런 오류 없이 빌드가 잘됩니다. 특이하게도 동일한 유형의 lea 코드를 리눅스/WSL에서 실습하면 컴파일/링크 시에 아무런 오류가 없습니다.

// 윈도우와 달리 리눅스/WSL에서 빌드하면,
// $ nasm -f elf64 -o app.o app.asm
// $ ld app.o -o app
// lea의 두 번째 operand에 대한 오류가 없음

section .data
    message: db "Hello World!", 0x0a
    message_length equ $-message

section .text
global _start

_start:
    mov rax, 1 ; sys_write
    mov rdi, 1 ; stdout
    ; mov rsi, message ; buf
    lea rsi, [message] // mov rsi, message를 lea 명령어로 바꿈
    mov rdx, message_length ; count
    syscall

    mov rax, 60 ; sys_exit
    mov rdi, 0 ; error code 0
    syscall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면?

error LNK2001: unresolved external symbol __volatile_metadata

bufferoverflowu.lib를 함께 링크하면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6/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93정성태9/16/201823523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4258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859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4283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3225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8405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21124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20123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20006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22606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1683정성태9/5/201820300개발 환경 구성: 395. Azure Web App의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11682정성태9/5/201819181오류 유형: 484. Fakes를 포함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빌드 시 CS1729 관련 오류 발생
11681정성태9/5/201822000Windows: 149. 다른 컴퓨터의 윈도우 이벤트 로그를 구독하는 방법 [2]
11680정성태9/2/201824000Graphics: 21. shader - _Time 내장 변수를 이용한 UV 변동 효과파일 다운로드1
11679정성태8/30/201822156.NET Framework: 792. C# COM 서버가 제공하는 COM 이벤트를 C++에서 받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78정성태8/29/201820604오류 유형: 483. 닷넷 -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1]
11677정성태8/29/201818266오류 유형: 482. TFS - Could not find a part of the path '...\packages\Microsoft.AspNet.WebApi.5.2.5\.signature.p7s'.
11676정성태8/29/201829254.NET Framework: 791. C# - ElasticSearch를 위한 Client 라이브러리 제작 [1]파일 다운로드1
11675정성태8/29/201819357오류 유형: 481. The located assembly's manifest definition does not match the assembly reference.
11674정성태8/29/201820596Phone: 12. Xamarin - 기존 리모컨 기능을 핸드폰의 적외선 송신으로 구현파일 다운로드1
11673정성태8/28/201818637오류 유형: 480. Fritzing 실행 시 Ordinal Not Found 오류
11672정성태8/28/201818388오류 유형: 479. 윈도우 - 시스템 설정에서 도메인 참가를 위한 "Change" 버튼이 비활성화된 경우
11671정성태8/28/201824906사물인터넷: 39. 아두이노에서 적외선 송신기 기본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1670정성태8/28/201823678사물인터넷: 38. 아두이노에서 적외선 수신기 기본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69정성태8/24/201822409개발 환경 구성: 394. 윈도우 환경에서 elasticsearch의 한글 블로그 검색 인덱스 구성
11668정성태8/24/201833545오류 유형: 478. 윈도우 업데이트(KB4458842) 이후 SQL Server 서비스 시작 오류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