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5부터 지원하는 GetRawSocketOption 사용 시 주의할 점

대개의 경우, 사용이 편리하기 때문에 GetRawSocketOption보다는 GetSocketOption을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KeepAlive 상태 값을 구하는 경우 이렇게 코딩할 수 있습니다.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Console.WriteLine(socket.GetSocketOption(SocketOptionLevel.Socket, SocketOptionName.KeepAlive)); // TcpKeepAliveInterval, TcpKeepAliveTime
return;

// 출력 결과: 0

그런데, .NET 5부터 지원하는 GetRawSocketOption 메서드는,

Socket.GetRawSocketOption(Int32, Int32, Span<Byte>) Method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net.sockets.socket.getrawsocketoption

인자에 SocketOptionLevel, SocketOptionName enum 타입을 받지 않고 직접 int 값을 전달해야 합니다. 가령 위에서 KeepAlive를 구하기 위해 전달한 SocketOptionLevel.Socket, SocketOptionName.KeepAlive에 대해 각각 상숫값 그대로 다음과 같이 바꿔 코딩할 수 있는데요,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byte[] buffer = new byte[4];
// SocketOptionLevel.Socket == 0xffff
// SocketOptionName.KeepAlive == 8
int nbytes = socket.GetRawSocketOption(0xffff, 8, buffer);
int keepAlive = BitConverter.ToInt32(buffer, 0);
Console.WriteLine($"SO_KEEPALIVE: {keepAlive}");

/* 출력 결과
0
SO_KEEPALIVE: 0
*/

문제는, 이 값이 플랫폼별로 다르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위의 소스 코드로 WSL 환경에서 실행하면 이런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95): Operation not supported
   at System.Net.Sockets.Socket.UpdateStatusAfterSocketErrorAndThrowException(SocketError error, Boolean disconnectOnFailure, String callerName)
   at System.Net.Sockets.Socket.GetRawSocketOption(Int32 optionLevel, Int32 optionName, Span`1 optionValue)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in C:\temp\ConsoleApp1\ConsoleApp1\Program.cs:line 45

따라서, 이 소스 코드를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만들려면 SOL_SOCKET == 1, SO_KEEPALIVE == 9로 설정해서,

/*
sys/socket.h

#define SOL_SOCKET	1
#define SO_KEEPALIVE	9
*/

int nbytes = socket.GetRawSocketOption(1, 9, buffer);

실행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GetSocketOption에서 지원되는 옵션이라면 가능한 그것을 사용하고, 만약 지원되지 않아 GetRawSocketOption을 사용한다면 다중 플랫폼 지원에 따른 고려를 해야 합니다.

제 생각에는, 대충 이런 식으로 코딩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using System.Net.Socket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internal class Program
{
    public static int SOL_SOCKET
    {
        get
        {
            if (RuntimeInformation.IsOSPlatform(OSPlatform.Windows))
            {
                return 0xffff;
            }

            return 1;
        }
    }

    public static int SO_KEEPALIVE
    {
        get
        {
            if (RuntimeInformation.IsOSPlatform(OSPlatform.Windows))
            {
                return 8;
            }

            return 9;
        }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Console.WriteLine(socket.GetSocketOption(SocketOptionLevel.Socket, SocketOptionName.KeepAlive));
        }

        {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byte[] buffer = new byte[4];
            socket.GetRawSocketOption(SOL_SOCKET, SO_KEEPALIVE, buffer);
            int keepAlive = BitConverter.ToInt32(buffer, 0);
            Console.WriteLine($"SO_KEEPALIVE: {keepAlive}");
        }
    }
}

아쉽군요, 왜 플랫폼마다 다르게 저 상숫값들이 정해졌을까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3/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1정성태4/19/202410355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파일 다운로드1
13600정성태4/18/202411091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10967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11728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2
13597정성태4/15/20249936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10760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11057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0861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9714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390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
13591정성태4/2/202410658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580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0367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1935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 [2]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0320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3932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1274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3232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9]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0410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2273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1465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0227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1467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2601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11945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3576정성태3/8/202411778닷넷: 2228. .NET Profiler - IMetaDataEmit2::DefineMethodSpec 사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