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659. Windows - IP MTU 값을 바꿀 수 있을까요?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481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Windows - IP MTU 값을 바꿀 수 있을까요?

MTU의 크기는 여러 가지 명령어를 통해 알아낼 수 있습니다.

// 리눅스의 MTU 확인
$ ifconfig
eth0: flags=4163<UP,BROADCAST,RUNNING,MULTICAST>  mtu 1500
        inet 172.28.96.233  netmask 255.255.240.0  broadcast 172.28.111.255
        inet6 fe80::215:5dff:fed3:44d5  prefixlen 64  scopeid 0x20<link>
        ether 00:15:5d:d3:44:d5  txqueuelen 1000  (Ethernet)
        RX packets 1613023  bytes 144197674 (144.1 MB)
        RX errors 0  dropped 0  overruns 0  frame 0
        TX packets 2374447  bytes 266671016 (266.6 MB)
        TX errors 0  dropped 0 overruns 0  carrier 0  collisions 0

// Windows의 MTU 확인
C:\temp> netsh interface ipv4 show subinterfaces

       MTU  MediaSenseState      Bytes In     Bytes Out  Interface
----------  ---------------  ------------  ------------  -------------
4294967295                1             0        281167  Loopback Pseudo-Interface 1
      1500                5             0             0  Local Area Connection
      1500                1       7572426      10258697  vEthernet (Default Switch)
      1500                1     451576156     127743835  vEthernet (WSL)

코드로 구하고 싶다면 getsockopt 함수를 이용하면 되는데, 예를 들면,

// C# 예제 코드

public const int IPPROTO_IP = 0;
public static int IP_MTU
{
    get
    {
        if (RuntimeInformation.IsOSPlatform(OSPlatform.Windows))
        {
            return 73;
        }

        return 14;
/* 만약 WSL/Linux 환경에서 73으로 전달하면 실행 시 예외 발생
Unhandled exception.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92): Protocol not available
   at System.Net.Sockets.Socket.UpdateStatusAfterSocketErrorAndThrowException(SocketError error, Boolean disconnectOnFailure, String callerName)
   at System.Net.Sockets.Socket.GetRawSocketOption(Int32 optionLevel, Int32 optionName, Span`1 optionValue)
   at Program.Main(String[] args) in C:\temp\ConsoleApp1\ConsoleApp1\Program.cs:line 26
*/
    }
}

UdpClient client = new UdpClient("192.168.100.50", 60900);

byte[] buffer = new byte[4];
client.Client.GetRawSocketOption(IPPROTO_IP, IP_MTU, buffer);
int result = BitConverter.ToInt32(buffer, 0);
Console.WriteLine($"MTU_SIZE: {result}"); // 대개의 경우 1500 (Jumbo Frame 사용 시 9000)

# 파이썬 예제 코드 (리눅스에서 실행)

import socket
IP_MTU = 14  # 리눅스 14, 윈도우 73

s = socket.socket(socket.AF_INET, socket.SOCK_DGRAM)
s.connect(('192.168.100.50', 60900))
mtu = s.getsockopt(socket.IPPROTO_IP, IP_MTU)
print('mtu', mtu)  # 대개의 경우 1500

이렇게 구할 수 있습니다. 위의 코드에서 한 가지 재미있는 건, UDP 소켓일지라도 connect를 호출해 줘야 IP_MTU 크기가 구해진다는 점입니다. 만약 connect 과정을 생략하고 호출하면 이런 오류를 만나게 됩니다. ^^

$ python3 test.py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test.py", line 14, in <module>
    mtu = s.getsockopt(socket.IPPROTO_IP, IP_MTU)
OSError: [Errno 107] Transport endpoint is not connected

// C#의 경우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A request to send or receive data was disallowed because the socket is not connected and (when sending on a datagram socket using a sendto call) no address was supplied.'

그런데, 혹시 MTU 크기를 변경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검색해 보면 윈도우의 경우 netsh 명령어를 통해 가능은 합니다.

How To: Change and Check Windows MTU Size
; https://becomethesolution.com/how-to-change-and-check-windows-mtu-size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C:\Windows\System32> netsh
netsh> interface
netsh interface> ipv4

netsh interface ipv4> set subinterface "vEthernet (WSL)" mtu=1400 store=persistent
Ok.

단지, MTU 자체가 하위 프로토콜 제약을 받는 것이므로 줄일 수는 있어도 늘리는 것은 안 됩니다. 가령 1500 mtu인 경우 1바이트라도 늘리려는 시도는 이렇게 오류가 발생합니다.

netsh interface ipv4> set subinterface "vEthernet (WSL)" mtu=1501 store=persistent
The parameter is incorrec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9/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3-04-20 04시33분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0정성태4/18/2024215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259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274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1
13597정성태4/15/2024338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667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789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989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045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02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3591정성태4/2/20241164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71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138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191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149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292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092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046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149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222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585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136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493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627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1864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3576정성태3/8/20241543닷넷: 2228. .NET Profiler - IMetaDataEmit2::DefineMethodSpec 사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