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659. Windows - IP MTU 값을 바꿀 수 있을까요?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501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Windows - IP MTU 값을 바꿀 수 있을까요?

MTU의 크기는 여러 가지 명령어를 통해 알아낼 수 있습니다.

// 리눅스의 MTU 확인
$ ifconfig
eth0: flags=4163<UP,BROADCAST,RUNNING,MULTICAST>  mtu 1500
        inet 172.28.96.233  netmask 255.255.240.0  broadcast 172.28.111.255
        inet6 fe80::215:5dff:fed3:44d5  prefixlen 64  scopeid 0x20<link>
        ether 00:15:5d:d3:44:d5  txqueuelen 1000  (Ethernet)
        RX packets 1613023  bytes 144197674 (144.1 MB)
        RX errors 0  dropped 0  overruns 0  frame 0
        TX packets 2374447  bytes 266671016 (266.6 MB)
        TX errors 0  dropped 0 overruns 0  carrier 0  collisions 0

// Windows의 MTU 확인
C:\temp> netsh interface ipv4 show subinterfaces

       MTU  MediaSenseState      Bytes In     Bytes Out  Interface
----------  ---------------  ------------  ------------  -------------
4294967295                1             0        281167  Loopback Pseudo-Interface 1
      1500                5             0             0  Local Area Connection
      1500                1       7572426      10258697  vEthernet (Default Switch)
      1500                1     451576156     127743835  vEthernet (WSL)

코드로 구하고 싶다면 getsockopt 함수를 이용하면 되는데, 예를 들면,

// C# 예제 코드

public const int IPPROTO_IP = 0;
public static int IP_MTU
{
    get
    {
        if (RuntimeInformation.IsOSPlatform(OSPlatform.Windows))
        {
            return 73;
        }

        return 14;
/* 만약 WSL/Linux 환경에서 73으로 전달하면 실행 시 예외 발생
Unhandled exception.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92): Protocol not available
   at System.Net.Sockets.Socket.UpdateStatusAfterSocketErrorAndThrowException(SocketError error, Boolean disconnectOnFailure, String callerName)
   at System.Net.Sockets.Socket.GetRawSocketOption(Int32 optionLevel, Int32 optionName, Span`1 optionValue)
   at Program.Main(String[] args) in C:\temp\ConsoleApp1\ConsoleApp1\Program.cs:line 26
*/
    }
}

UdpClient client = new UdpClient("192.168.100.50", 60900);

byte[] buffer = new byte[4];
client.Client.GetRawSocketOption(IPPROTO_IP, IP_MTU, buffer);
int result = BitConverter.ToInt32(buffer, 0);
Console.WriteLine($"MTU_SIZE: {result}"); // 대개의 경우 1500 (Jumbo Frame 사용 시 9000)

# 파이썬 예제 코드 (리눅스에서 실행)

import socket
IP_MTU = 14  # 리눅스 14, 윈도우 73

s = socket.socket(socket.AF_INET, socket.SOCK_DGRAM)
s.connect(('192.168.100.50', 60900))
mtu = s.getsockopt(socket.IPPROTO_IP, IP_MTU)
print('mtu', mtu)  # 대개의 경우 1500

이렇게 구할 수 있습니다. 위의 코드에서 한 가지 재미있는 건, UDP 소켓일지라도 connect를 호출해 줘야 IP_MTU 크기가 구해진다는 점입니다. 만약 connect 과정을 생략하고 호출하면 이런 오류를 만나게 됩니다. ^^

$ python3 test.py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test.py", line 14, in <module>
    mtu = s.getsockopt(socket.IPPROTO_IP, IP_MTU)
OSError: [Errno 107] Transport endpoint is not connected

// C#의 경우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A request to send or receive data was disallowed because the socket is not connected and (when sending on a datagram socket using a sendto call) no address was supplied.'

그런데, 혹시 MTU 크기를 변경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검색해 보면 윈도우의 경우 netsh 명령어를 통해 가능은 합니다.

How To: Change and Check Windows MTU Size
; https://becomethesolution.com/how-to-change-and-check-windows-mtu-size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C:\Windows\System32> netsh
netsh> interface
netsh interface> ipv4

netsh interface ipv4> set subinterface "vEthernet (WSL)" mtu=1400 store=persistent
Ok.

단지, MTU 자체가 하위 프로토콜 제약을 받는 것이므로 줄일 수는 있어도 늘리는 것은 안 됩니다. 가령 1500 mtu인 경우 1바이트라도 늘리려는 시도는 이렇게 오류가 발생합니다.

netsh interface ipv4> set subinterface "vEthernet (WSL)" mtu=1501 store=persistent
The parameter is incorrec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9/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3-04-20 04시33분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8정성태10/4/201820391개발 환경 구성: 404. (opkg가 설치된) Synology NAS(DS216+II)에 cmake 설치
11717정성태10/3/201822798사물인터넷: 48. 넷두이노의 C# 네트워크 프로그램 [1]
11716정성태10/3/201823575사물인터넷: 47. Raspberry PI Zero (W)에 FTDI 장치 연결 후 C/C++로 DTR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15정성태10/3/201821950사물인터넷: 46. Raspberry PI Zero (W)에 docker 설치
11714정성태10/2/201821695사물인터넷: 45. Raspberry PI에 ping을 hostname으로 하는 방법
11713정성태10/2/201823229개발 환경 구성: 403. Synology NAS(DS216+II)에 docker 설치 후 .NET Core 2.1 응용 프로그램 실행하는 방법
11712정성태10/2/201828639.NET Framework: 795. C# - 폰트 목록을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구하는 방법 [3]
11711정성태10/2/201823919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3060.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1719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4219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5442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1099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1833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6328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20412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7942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3745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2251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0731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2069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20062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1722.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6962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1077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3523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