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090. C# - UDP Datagram의 최대 크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406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UDP Datagram의 최대 크기

IP 프로토콜에서 datagram의 크기는 일반적으로 65,535 바이트까지 가능합니다. 그중에서 20바이트 IP 헤더와 8바이트 UDP 헤더를 제외하면 65,507을 데이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혹시, 그 65,507과 같은 크기를 구할 수 있을까요? Windows의 경우, getsockopt에 SO_MAX_MSG_SIZE 옵션을 제공하므로 다음과 같이 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using System.Net.Sockets;
using System.Net;
using System.Text;

internal class Program
{
    public static int SOL_SOCKET
    {
        get
        {
            if (RuntimeInformation.IsOSPlatform(OSPlatform.Windows))
            {
                return 0xffff;
            }

            return 1;
        }
    }

    public const int SO_MAX_MSG_SIZE = 0x2003; // 8195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ing (UdpClient listener = new UdpClient(60900))
        {
            byte[] buffer = new byte[4];
            listener.Client.GetRawSocketOption(SOL_SOCKET, SO_MAX_MSG_SIZE, buffer);
            int result = BitConverter.ToInt32(buffer, 0);
            Console.WriteLine($"MSG_SIZE: {result}"); // 출력 결과: 65507
        }
    }
}

반면, 리눅스의 경우에는 이 값을 구하는 방법이 딱히 없습니다. 위의 C# 프로그램을 리눅스에서 실행하면 GetRawSocketOption 실행 시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Operation not supported'" 오류가 발생하는데요, 닷넷 BCL의 문제가 아닌 C/C++로 호출한 경우에도 이 옵션은 리눅스에서 제공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include <cstdio>
#include <sys/socket.h>

int main()
{
    int value = 0;
    socklen_t len = sizeof(value);
    int fd = socket(AF_INET, SOCK_DGRAM, 0);
    int result = getsockopt(fd, SOL_SOCKET, 0x2003, &value, &len);
    // 위의 코드는 사실 의미가 없는데, Windows와 Linux는 옵션 값이 다르기 때문에 리눅스에서 SO_MAX_MSG_SIZE 옵션을 제공한다 해도 값이 0x2003이진 않을 것입니다.

    printf("%d, (%d)\n", value, result); // 출력 결과: 0, -1

    return 0;
}

어쨌든, 이 크기보다 큰 datagram을 보내려고 하면 예외가 발생합니다.

using (UdpClient client = new UdpClient())
{
    // 만약 아래의 IP 주소를 127.0.0.1로 하면 예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client.Connect(IPAddress.Parse("192.168.100.50"), 65000);
    client.Send(new byte[65507 + 1]);
}
/*
// Send에서 예외 발생 

// Windows 환경의 오류 메시지 (WSAEMSGSIZE 10040)
Unhandled exception.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10040): A message sent on a datagram socket was larger than the internal message buffer or some other network limit, or the buffer used to receive a datagram into was smaller than the datagram itself.
   at System.Net.Sockets.UdpClient.Send(ReadOnlySpan`1 datagram)
   at Program.Main(String[] args) in C:\temp\ConsoleApp1\ConsoleApp1\Program.cs:line 39

// WSL/Linux 환경의 오류 메시지
Unhandled exception.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90): Message too long
   at System.Net.Sockets.UdpClient.Send(ReadOnlySpan`1 datagram)
   at Program.Main(String[] args) in C:\temp\ConsoleApp1\ConsoleApp1\Program.cs:line 38
*/




위와 같이 얻은 UDP Datagram의 크기는 엄밀히 로컬 PC에서만 유효한 것입니다. 일단, 패킷이 네트워크를 타고 흐르면 각각의 네트워크 장비가 정한 규격으로 인해 65,507 바이트를 정상적으로 전송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검색해 보면,

What is the largest Safe UDP Packet Size on the Internet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098897/what-is-the-largest-safe-udp-packet-size-on-the-internet

RFC 1122 표준 문서상으로는 "reassemble" 가능한 최소 크기를 576 바이트라고 명시했다고 합니다.

3.3.2  Reassembly

         The IP layer MUST implement reassembly of IP datagrams.

         We designate the largest datagram size that can be reassembled
         by EMTU_R ("Effective MTU to receive"); this is sometimes
         called the "reassembly buffer size".  EMTU_R MUST be greater
         than or equal to 576, SHOULD be either configurable or
         indefinite, and SHOULD be greater than or equal to the MTU of
         the connected network(s).

따라서, 어쩌면 인터넷에는 실제로 최소 규격만을 만족하는 장비가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으므로 가능한 모든 환경에서 테스트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UDP datagram이 물론 프로토콜상으로는 메시지 단위로 한 번에 전송은 되지만, 하위 프로토콜로 전달되면서, 예를 들어 ethernet을 사용한다면 MTU 1500 바이트의 크기로 쪼개져서 전달됩니다. 따라서 만약 1개의 ehternet 패킷으로 UDP를 보내고 싶다면 1500에서 IP header 20바이트, UDP header 8바이트를 뺀 1472 크기가 sendto에 전송할 수 있는 실제 데이터 크기가 됩니다.

재미있는 건, 실제로 UDP datagram을 MTU 크기까지만, 즉 1개의 패킷으로만 전송하도록 강제하는 옵션이 있다는 점입니다.

public const int IPPROTO_IP = 0;

public static int IP_MTU_DISCOVER
{
    get
    {
        if (RuntimeInformation.IsOSPlatform(OSPlatform.Windows))
        {
            return 71;
        }

        return 10;

    }
}

public static int IP_PMTUDISC_DO
{
    get
    {
        if (RuntimeInformation.IsOSPlatform(OSPlatform.Windows))
        {
            return 1;
        }

        return 2;
    }
}

using (UdpClient client = new UdpClient())
{
    client.Connect(IPAddress.Parse("192.168.100.50"), 65000);

    byte[] buffer = BitConverter.GetBytes(IP_PMTUDISC_DO);
    client.Client.SetRawSocketOption(IPPROTO_IP, IP_MTU_DISCOVER, buffer);

    int sentBytes = client.Send(new byte[1473]); // 예외 발생
    Console.WriteLine(sentBytes);
}

import socket
import sys

length = 1473
text = 'a' * length

IP_MTU_DISCOVER = 10  # linux 10, windows 71
IP_PMTUDISC_DO = 2  # linux 2, windows 1

sock = socket.socket(socket.AF_INET, socket.SOCK_DGRAM)
sock.setsockopt(socket.IPPROTO_IP, IP_MTU_DISCOVER, IP_PMTUDISC_DO)

endpoint = ('172.28.96.1', 60900)
sent_bytes = sock.sendto(text.encode(), endpoint) 

/* 예외 발생
$ python test.py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test.py", line 10, in <module>
    sent_bytes = sock.sendto(text.encode(), endpoint)
OSError: [Errno 90] Message too long
*/

위와 같이 IP_MTU_DISCOVER, IP_PMTUDISC_DO 옵션을 적용하면, 이제 UDP datagram의 크기는 반드시 1개의 패킷으로 전달되도록 강제가 됩니다. 따라서, 위의 코드를 수행하면 1473 바이트를 전송하므로 예외가 발생합니다.

(참고로, IP_PMTUDISC_DO를 이용해 IP MTU 크기만큼 제약을 해도 SO_MAX_MSG_SIZE로 반환하는 값은 여전히 65507로 나옵니다.)




닷넷의 경우, 위의 옵션을 간단하게 Socket 타입의 DontFragment 옵션을 설정하는 것으로도 가능합니다.

using (UdpClient client = new UdpClient())
{
    client.Connect(IPAddress.Parse("192.168.100.50"), 65000);
            
    client.DontFragment = true;
    // 또는 client.Client.DontFragment = true;

    sentBytes = client.Send(new byte[1473]); // 예외 발생
}

DontFragment 속성의 소스 코드를 분석하면 결국 이렇게도 구현할 수 있는 것입니다.

client.Client.SetSocketOption(SocketOptionLevel.IP, SocketOptionName.DontFragment, 1);

위의 소스 코드를 SetRawSocketOption으로는 이렇게 바꿀 수 있는데요,

// Windows에서만 동작
// https://learn.microsoft.com/en-us/troubleshoot/windows/win32/header-library-requirement-socket-ipproto-ip#ipproto_ip-level-socket-options-in-ws2tcpiph

byte[] buffer = BitConverter.GetBytes(1);
client.Client.SetRawSocketOption(IPPROTO_IP, 14, buffer);

아쉽게도 Linux에서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netinet/in.h 헤더 파일을 보면,

// https://codebrowser.dev/glibc/glibc/sysdeps/unix/sysv/linux/bits/in.h.html
#define IPV6_DONTFRAG       62

IPv6에 대한 옵션은 있어도 IPv4에 해당하는 IP_DONTFRAG나 IPV4_DONTFRAG 상수를 찾을 수가 없습니다. 단지 몇몇 문서를 보면,

https://manpages.ubuntu.com/manpages/xenial/en/man4/rawip.4freebsd.html

IP_DONTFRAG가 있는데, 아마도 리눅스 종류에 따라 다른 듯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5/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
NoWriterDateCnt.TitleFile(s)
919정성태8/30/201040822DDK: 1. Visual Studio 2010 - Device Driver 제작- Hello World 예제 [3]파일 다운로드1
918정성태8/28/201026972개발 환경 구성: 87. Hyper-V의 네트워크 유형 (3)
917정성태8/26/201021980개발 환경 구성: 86. "Routing and Remote Access"의 "Routing" 기능 활성화 방법
916정성태8/25/201021148개발 환경 구성: 85. 가상 네트워크에 LAN 어댑터 보이거나 감추는 방법
915정성태8/24/201039278개발 환경 구성: 84. Hyper-V의 네트워크 유형 (2)
913정성태8/22/201028413오류 유형: 104. Hyper-V 관리자 - VM 생성 오류 (VHD 생성 오류)
912정성태8/20/201030350.NET Framework: 183. 구조체 포인터 인자에 대한 P/Invoke 정의파일 다운로드1
911정성태8/19/201027186오류 유형: 103. System.Reflection.TargetException파일 다운로드1
910정성태8/19/201038005개발 환경 구성: 83. Hyper-V의 네트워크 유형 (1)
909정성태8/18/201033353오류 유형: 102. System.MissingMethodException
908정성태8/17/201024411개발 환경 구성: 82. Windows Virtual PC의 네트워크 유형 (3)
907정성태8/14/201021944개발 환경 구성: 81. Windows Virtual PC의 네트워크 유형 (2)
906정성태8/13/201030826개발 환경 구성: 80. Windows Virtual PC의 네트워크 유형 (1)
905정성태8/8/201032958Team Foundation Server: 39. 배치 파일로 팀 빌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904정성태8/8/201035724오류 유형: 101. SignTool Error: No certificates were found that met all the given criteria. [2]
903정성태8/6/201032593Team Foundation Server: 38.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4) - Branch
902정성태8/5/201024947Team Foundation Server: 37. TFS 2010의 소스 서버 수작업 구성
901정성태8/4/201024232Team Foundation Server: 36.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3) - Label
900정성태8/3/201026913Team Foundation Server: 35.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2) - Shelveset
899정성태8/2/201028940Team Foundation Server: 34.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1) - Changeset
898정성태7/31/201028479.NET Framework: 182. WCF의 InactivityTimeout [1]파일 다운로드1
897정성태7/26/201129686.NET Framework: 181. AssemblyVersion, AssemblyFileVersion, AssemblyInformationalVersion [4]
896정성태7/25/201036501.NET Framework: 180. C# Singleton 인스턴스 생성 [2]
895정성태7/25/201020364VS.NET IDE: 68. Visual Studio 2010 - .NET 1.1 원격 디버깅
894정성태7/25/201026259오류 유형: 100. Could not find the Database Engine startup handle. [1]
893정성태7/25/201027448오류 유형: 99. .NET 4.0 설치된 윈도우 7에서 SQL Server 2008 R2 설치 오류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