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090. C# - UDP Datagram의 최대 크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388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UDP Datagram의 최대 크기

IP 프로토콜에서 datagram의 크기는 일반적으로 65,535 바이트까지 가능합니다. 그중에서 20바이트 IP 헤더와 8바이트 UDP 헤더를 제외하면 65,507을 데이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혹시, 그 65,507과 같은 크기를 구할 수 있을까요? Windows의 경우, getsockopt에 SO_MAX_MSG_SIZE 옵션을 제공하므로 다음과 같이 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using System.Net.Sockets;
using System.Net;
using System.Text;

internal class Program
{
    public static int SOL_SOCKET
    {
        get
        {
            if (RuntimeInformation.IsOSPlatform(OSPlatform.Windows))
            {
                return 0xffff;
            }

            return 1;
        }
    }

    public const int SO_MAX_MSG_SIZE = 0x2003; // 8195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ing (UdpClient listener = new UdpClient(60900))
        {
            byte[] buffer = new byte[4];
            listener.Client.GetRawSocketOption(SOL_SOCKET, SO_MAX_MSG_SIZE, buffer);
            int result = BitConverter.ToInt32(buffer, 0);
            Console.WriteLine($"MSG_SIZE: {result}"); // 출력 결과: 65507
        }
    }
}

반면, 리눅스의 경우에는 이 값을 구하는 방법이 딱히 없습니다. 위의 C# 프로그램을 리눅스에서 실행하면 GetRawSocketOption 실행 시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Operation not supported'" 오류가 발생하는데요, 닷넷 BCL의 문제가 아닌 C/C++로 호출한 경우에도 이 옵션은 리눅스에서 제공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include <cstdio>
#include <sys/socket.h>

int main()
{
    int value = 0;
    socklen_t len = sizeof(value);
    int fd = socket(AF_INET, SOCK_DGRAM, 0);
    int result = getsockopt(fd, SOL_SOCKET, 0x2003, &value, &len);
    // 위의 코드는 사실 의미가 없는데, Windows와 Linux는 옵션 값이 다르기 때문에 리눅스에서 SO_MAX_MSG_SIZE 옵션을 제공한다 해도 값이 0x2003이진 않을 것입니다.

    printf("%d, (%d)\n", value, result); // 출력 결과: 0, -1

    return 0;
}

어쨌든, 이 크기보다 큰 datagram을 보내려고 하면 예외가 발생합니다.

using (UdpClient client = new UdpClient())
{
    // 만약 아래의 IP 주소를 127.0.0.1로 하면 예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client.Connect(IPAddress.Parse("192.168.100.50"), 65000);
    client.Send(new byte[65507 + 1]);
}
/*
// Send에서 예외 발생 

// Windows 환경의 오류 메시지 (WSAEMSGSIZE 10040)
Unhandled exception.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10040): A message sent on a datagram socket was larger than the internal message buffer or some other network limit, or the buffer used to receive a datagram into was smaller than the datagram itself.
   at System.Net.Sockets.UdpClient.Send(ReadOnlySpan`1 datagram)
   at Program.Main(String[] args) in C:\temp\ConsoleApp1\ConsoleApp1\Program.cs:line 39

// WSL/Linux 환경의 오류 메시지
Unhandled exception.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90): Message too long
   at System.Net.Sockets.UdpClient.Send(ReadOnlySpan`1 datagram)
   at Program.Main(String[] args) in C:\temp\ConsoleApp1\ConsoleApp1\Program.cs:line 38
*/




위와 같이 얻은 UDP Datagram의 크기는 엄밀히 로컬 PC에서만 유효한 것입니다. 일단, 패킷이 네트워크를 타고 흐르면 각각의 네트워크 장비가 정한 규격으로 인해 65,507 바이트를 정상적으로 전송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검색해 보면,

What is the largest Safe UDP Packet Size on the Internet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098897/what-is-the-largest-safe-udp-packet-size-on-the-internet

RFC 1122 표준 문서상으로는 "reassemble" 가능한 최소 크기를 576 바이트라고 명시했다고 합니다.

3.3.2  Reassembly

         The IP layer MUST implement reassembly of IP datagrams.

         We designate the largest datagram size that can be reassembled
         by EMTU_R ("Effective MTU to receive"); this is sometimes
         called the "reassembly buffer size".  EMTU_R MUST be greater
         than or equal to 576, SHOULD be either configurable or
         indefinite, and SHOULD be greater than or equal to the MTU of
         the connected network(s).

따라서, 어쩌면 인터넷에는 실제로 최소 규격만을 만족하는 장비가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으므로 가능한 모든 환경에서 테스트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UDP datagram이 물론 프로토콜상으로는 메시지 단위로 한 번에 전송은 되지만, 하위 프로토콜로 전달되면서, 예를 들어 ethernet을 사용한다면 MTU 1500 바이트의 크기로 쪼개져서 전달됩니다. 따라서 만약 1개의 ehternet 패킷으로 UDP를 보내고 싶다면 1500에서 IP header 20바이트, UDP header 8바이트를 뺀 1472 크기가 sendto에 전송할 수 있는 실제 데이터 크기가 됩니다.

재미있는 건, 실제로 UDP datagram을 MTU 크기까지만, 즉 1개의 패킷으로만 전송하도록 강제하는 옵션이 있다는 점입니다.

public const int IPPROTO_IP = 0;

public static int IP_MTU_DISCOVER
{
    get
    {
        if (RuntimeInformation.IsOSPlatform(OSPlatform.Windows))
        {
            return 71;
        }

        return 10;

    }
}

public static int IP_PMTUDISC_DO
{
    get
    {
        if (RuntimeInformation.IsOSPlatform(OSPlatform.Windows))
        {
            return 1;
        }

        return 2;
    }
}

using (UdpClient client = new UdpClient())
{
    client.Connect(IPAddress.Parse("192.168.100.50"), 65000);

    byte[] buffer = BitConverter.GetBytes(IP_PMTUDISC_DO);
    client.Client.SetRawSocketOption(IPPROTO_IP, IP_MTU_DISCOVER, buffer);

    int sentBytes = client.Send(new byte[1473]); // 예외 발생
    Console.WriteLine(sentBytes);
}

import socket
import sys

length = 1473
text = 'a' * length

IP_MTU_DISCOVER = 10  # linux 10, windows 71
IP_PMTUDISC_DO = 2  # linux 2, windows 1

sock = socket.socket(socket.AF_INET, socket.SOCK_DGRAM)
sock.setsockopt(socket.IPPROTO_IP, IP_MTU_DISCOVER, IP_PMTUDISC_DO)

endpoint = ('172.28.96.1', 60900)
sent_bytes = sock.sendto(text.encode(), endpoint) 

/* 예외 발생
$ python test.py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test.py", line 10, in <module>
    sent_bytes = sock.sendto(text.encode(), endpoint)
OSError: [Errno 90] Message too long
*/

위와 같이 IP_MTU_DISCOVER, IP_PMTUDISC_DO 옵션을 적용하면, 이제 UDP datagram의 크기는 반드시 1개의 패킷으로 전달되도록 강제가 됩니다. 따라서, 위의 코드를 수행하면 1473 바이트를 전송하므로 예외가 발생합니다.

(참고로, IP_PMTUDISC_DO를 이용해 IP MTU 크기만큼 제약을 해도 SO_MAX_MSG_SIZE로 반환하는 값은 여전히 65507로 나옵니다.)




닷넷의 경우, 위의 옵션을 간단하게 Socket 타입의 DontFragment 옵션을 설정하는 것으로도 가능합니다.

using (UdpClient client = new UdpClient())
{
    client.Connect(IPAddress.Parse("192.168.100.50"), 65000);
            
    client.DontFragment = true;
    // 또는 client.Client.DontFragment = true;

    sentBytes = client.Send(new byte[1473]); // 예외 발생
}

DontFragment 속성의 소스 코드를 분석하면 결국 이렇게도 구현할 수 있는 것입니다.

client.Client.SetSocketOption(SocketOptionLevel.IP, SocketOptionName.DontFragment, 1);

위의 소스 코드를 SetRawSocketOption으로는 이렇게 바꿀 수 있는데요,

// Windows에서만 동작
// https://learn.microsoft.com/en-us/troubleshoot/windows/win32/header-library-requirement-socket-ipproto-ip#ipproto_ip-level-socket-options-in-ws2tcpiph

byte[] buffer = BitConverter.GetBytes(1);
client.Client.SetRawSocketOption(IPPROTO_IP, 14, buffer);

아쉽게도 Linux에서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netinet/in.h 헤더 파일을 보면,

// https://codebrowser.dev/glibc/glibc/sysdeps/unix/sysv/linux/bits/in.h.html
#define IPV6_DONTFRAG       62

IPv6에 대한 옵션은 있어도 IPv4에 해당하는 IP_DONTFRAG나 IPV4_DONTFRAG 상수를 찾을 수가 없습니다. 단지 몇몇 문서를 보면,

https://manpages.ubuntu.com/manpages/xenial/en/man4/rawip.4freebsd.html

IP_DONTFRAG가 있는데, 아마도 리눅스 종류에 따라 다른 듯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5/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312정성태4/8/202311630Windows: 244.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개선된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311정성태4/7/202312850C/C++: 163. Visual Studio 2022 - DirectShow 예제 컴파일(WAV Dest)
13310정성태4/6/202311968C/C++: 162. Visual Studio - /NODEFAULTLIB 옵션 설정 후 수동으로 추가해야 할 library
13309정성태4/5/202312436.NET Framework: 2107. .NET 6+ FileStream의 구조 변화
13308정성태4/4/202312476스크립트: 47. 파이썬의 time.time() 실숫값을 GoLang / C#에서 사용하는 방법 [1]
13307정성태4/4/202311600.NET Framework: 2106. C# - .NET Core/5+ 환경의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에서 HINSTANCE 구하는 방법
13306정성태4/3/202311599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13305정성태4/1/202312881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 [1]파일 다운로드1
13304정성태3/31/202313218VS.NET IDE: 181. Visual Studio - C/C++ 프로젝트에 application manifest 적용하는 방법
13303정성태3/30/202311458Windows: 241. 환경 변수 %PATH%에 DLL을 찾는 규칙
13302정성태3/30/202312189Windows: 240. RDP 환경에서 바뀌는 %TEMP% 디렉터리 경로
13301정성태3/29/202312756Windows: 239. C/C++ - Windows 10 Version 1607부터 지원하는 /DEPENDENTLOADFLAG 옵션 [1]파일 다운로드1
13300정성태3/28/202311908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13299정성태3/27/202311715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13298정성태3/27/202311682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13146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3296정성태3/25/202312232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1]파일 다운로드1
13295정성태3/24/202312391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94정성태3/22/202312354.NET Framework: 2105. LargeAddressAware 옵션이 적용된 닷넷 32비트 프로세스의 가용 메모리 - 두 번째
13293정성태3/22/202311758오류 유형: 853. dumpbin - warning LNK4048: Invalid format file; ignored
13292정성태3/21/202312504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파일 다운로드1
13291정성태3/20/202312745.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13290정성태3/19/202312460.NET Framework: 2103.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89정성태3/18/202311413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8정성태3/17/202311619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7정성태3/16/202311600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