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오류 유형: 839. python - TypeError: '...' object is not callable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211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python - TypeError: '...' object is not callable

무심코,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했는데,

import sys
len = 147

if len(sys.argv) >= 2:
    len = int(sys.argv[1])

실행 시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 python3 test.py 130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test.py", line 6, in <module>
    if len(sys.argv) >= 2:
TypeError: 'int' object is not callable

이상하군요, 분명히 len 내장 함수는 sys.argv 목록에 대해 요소 수를 반환할 텐데 예외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눈썰미 좋으신 분들은 벌써 아셨겠지만 ^^ 바로 위에 정의한,

len = 147

코드 때문입니다. 저 코드로 인해 len 내장함수는 더 이상 함수가 아닌 변수로 인식되기 때문에 len(sys.argv) 코드가 변수에 대한 호출처럼 바뀐 것입니다.

어찌 보면 저런 것은 "len = 147"이라는 코드 수행 시 오류를 발생시켜 주면 좋지 않을까 싶은데요, 대개의 언어들이 식별자로 부적합한 기준을 (내장 함수가 아닌) 예약어(reserved keywords)에 한해 적용하기 때문에 파이썬의 이런 처리가 타당한 것은 맞습니다.

단지, 파이썬 언어 자체가 그다지 많은 예약어를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이 문제인데요,

Reserved Keywords
; https://realpython.com/lessons/reserved-keywords/

// 파이썬 3.6 기준
False	def	if	raise
None	del	import	return
True	elif	in	try
and	else	is	while
as	except	lambda	with
assert	finally	nonlocal	yield
break	for	not	
class	from	or	
continue	global	pass

이로 인해 다른 언어 개발자들은 예약어로 알고 있는 int 조차도 파이썬에서는 내장 함수이므로 식별자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 재수가 없다면 ^^ 이런 오류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

int = 5
print(int)
number = int('6')
print(number)

/* 오류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test.py", line 7, in <module>
    number = int('6')
TypeError: 'int' object is not callable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7/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3정성태8/6/201823313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2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992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22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64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78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92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81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4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7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2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30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76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56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6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6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0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5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6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6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8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52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3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1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09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0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