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예전에 IMessageFilter 사용 예제를 다룬 적이 있습니다.

Windows Forms - 폼 내에서 발생하는 마우스 이벤트를 자식 컨트롤 영역에 상관없이 수신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60

게다가 마침 지난 글에서 다룬,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290

FindTextDialog가 왠지 IMessageFilter를 사용할 좋은 사례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RegisterWindowMessage로 등록한 윈도우 메시지를 부모 Form에서 처리하게끔 코딩하고 있는 데다, Dispose 작업도 부모 Form의 Close 이벤트 시에 처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혹시 IMessageFilter를 도입한다면 FindTextDialog 클래스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도 가능하지 않을까요?

internal class FindTextDialog : IDisposable, IMessageFilter
{
    public unsafe FindTextDialog(IntPtr owner)
    {
        // ...[생략]...

        Application.AddMessageFilter(this);
    }

    public bool PreFilterMessage(ref Message m)
    {
        if (m.Msg == this._msg_FindString)
        {
            MessageBox.Show(this.Text); // 단 한 번도 실행되지 않음!
            return true;
        }

        return false;
    }
}

그런데 위의 변경으로 실행해 보면 _msg_FindString과 동일한 메시지로는 PreFilterMessage가 실행되지 않습니다. 도대체 이유가 뭘까요? ^^




이유는 간단합니다. IMessageFilter는 모든 윈도우 메시지를 처리하는 것이 아니고, 오직 메시지 루프의 GetMessage를 통해 들어온 메시지만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같은 프로세스 내에서의 SendMessage로 발송한 메시지의 경우 Window Procedure가 직접 호출이 될 것이고, 이것은 GetMessage로 받는 유형이 아니기 때문에 IMessageFilter는 반응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C# 소스코드상으로는 다음과 같이 구현하고 있는데,

// Application.ComponentManager.cs

BOOL IMsoComponentManager.FPushMessageLoop(UIntPtr dwComponentID, msoloop uReason, void* pvLoopData)
{
    ...[생략]...
    // Now translate and dispatch the message.
    //
    // Reading through the rather sparse documentation,
    // it seems we should only call FPreTranslateMessage
    // on the active component.
    if (component.FPreTranslateMessage(&msg).IsFalse()) // 내부에서 IMessageFilter 호출
    {
        User32.TranslateMessage(ref msg);
        if (useAnsi)
        {
            User32.DispatchMessageA(ref msg);
        }
        else
        {
            User32.DispatchMessageW(ref msg);
        }
    }
    ...[생략]...

    return continueLoop.IsFalse() ? BOOL.TRUE : BOOL.FALSE;
}

_msg_FindString 윈도우 메시지를 처리하는 WndProc이 호출되는 것은 User32.DispatchMessageW에서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왠지 동일한 메시지가 FPreTranslateMessage에서도 전달되었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것입니다.

왜냐하면, FPreTranslateMessage와 User32.DispatchMessageW로 전달되는 메시지는 "Find Next" 버튼을 누를 때 발생하는 WM_LBUTTONUP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IMessageFilter에는 _msg_FindString이 걸리지 않고, 이후의 DispatchMessageW 단계로 넘어가, "Find Next" 버튼의 Click event handler에서 SendMessage를 이용해 부모 윈도우로 _msg_FindString 메시지를 전달하는 식으로 동작이 됩니다.




같은 이유로 인해 Form의 "WM_DESTROY" 메시지도 받지 못합니다. 이것은 간단하게 WinForm 프로젝트를 만들어서도 테스트할 수 있는데요,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IMessageFilter
{
    const int WM_DESTROY = 0x0002;
    const int WM_QUIT = 0x0012;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ublic bool PreFilterMessage(ref Message m)
    {
        if (/*m.HWnd == _hWnd &&*/ m.Msg == WM_QUIT)
        {
            MessageBox.Show("WM_QUIT)"); // 실행되지 않음
        }

        if (/*m.HWnd == _hWnd &&*/ m.Msg == WM_DESTROY)
        {
            MessageBox.Show("WM_DESTROY)"); // 실행되지 않음
        }

        return false;
    }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Application.AddMessageFilter(this);
    }
}

위의 폼을 띄우고 Close 버튼을 눌러 윈도우를 종료해도 PreFilterMessage에서 WM_QUIT, WM_DESTROY 메시지는 걸리지 않습니다. 그것들 역시 Close 버튼이 눌리면서 SendMessage로 발생하는 메시지이기 때문에 메시지 루프를 타지 않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자연스럽게 WndProc을 재정의하는 것과의 차이점이 설명되었습니다. ^^ WndProc은 SendMessage로 전달되는 메시지까지도 수신하기 때문에 보다 더 많은 응용 사례가 나올 수 있습니다. 대충 이 정도면, 차이점을 아시겠죠?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0/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881정성태12/17/20217271개발 환경 구성: 618. WSL Ubuntu 20.04에서 파이썬을 위한 uwsgi 설치 방법 (2)
12880정성태12/16/20217062VS.NET IDE: 170. Visual Studio에서 .NET Core/5+ 역어셈블 소스코드 확인하는 방법
12879정성태12/16/202113302오류 유형: 774. Windows Server 2022 + docker desktop 설치 시 WSL 2로 선택한 경우 "Failed to deploy distro docker-desktop to ..." 오류 발생
12878정성태12/15/20218360개발 환경 구성: 617. 윈도우 WSL 환경에서 같은 종류의 리눅스를 다중으로 설치하는 방법
12877정성태12/15/20217049스크립트: 36. 파이썬 - pymysql 기본 예제 코드
12876정성태12/14/20216844개발 환경 구성: 616. Custom Sources를 이용한 Azure Monitor Metric 만들기
12875정성태12/13/20216557스크립트: 35. python - time.sleep(...) 호출 시 hang이 걸리는 듯한 문제
12874정성태12/13/20216573오류 유형: 773. shell script 실행 시 "$'\r': command not found" 오류
12873정성태12/12/20217693오류 유형: 772. 리눅스 - PATH에 등록했는데도 "command not found"가 나온다면?
12872정성태12/12/20217506개발 환경 구성: 615. GoLang과 Python 빌드가 모두 가능한 docker 이미지 만들기
12871정성태12/12/20217616오류 유형: 771. docker: Error response from daemon: OCI runtime create failed
12870정성태12/9/20216174개발 환경 구성: 614.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4) package_data 옵션
12869정성태12/8/20218448개발 환경 구성: 613. git clone 실행 시 fingerprint 묻는 단계를 생략하는 방법
12868정성태12/7/20217019오류 유형: 770. twine 업로드 시 "HTTPError: 400 Bad Request ..." 오류 [1]
12867정성태12/7/20216702개발 환경 구성: 612.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3) entry_points 옵션
12866정성태12/7/202114077오류 유형: 769. "docker build ..." 시 "failed to solve with frontend dockerfile.v0: failed to read dockerfile ..." 오류
12865정성태12/6/20216761개발 환경 구성: 611.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2) long_description, cmdclass 옵션
12864정성태12/6/20215227Linux: 46. WSL 환경에서 find 명령을 사용해 파일을 찾는 방법
12863정성태12/4/20217145개발 환경 구성: 610.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12862정성태12/3/20215884오류 유형: 768. Golang - 빌드 시 "cmd/go: unsupported GOOS/GOARCH pair linux /amd64" 오류
12861정성태12/3/20218117개발 환경 구성: 609.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로 개발 환경 구성하는 방법
12860정성태12/1/20216215오류 유형: 767. SQL Server - 127.0.0.1로 접속하는 경우 "Access is denied"가 발생한다면?
12859정성태12/1/202112393개발 환경 구성: 608. Hyper-V 가상 머신에 Console 모드로 로그인하는 방법
12858정성태11/30/20219654개발 환경 구성: 607. 로컬의 USB 장치를 원격 머신에 제공하는 방법 - usbip-win
12857정성태11/24/20217083개발 환경 구성: 606. WSL Ubuntu 20.04에서 파이썬을 위한 uwsgi 설치 방법
12856정성태11/23/20218900.NET Framework: 1121. C# - 동일한 IP:Port로 바인딩 가능한 서버 소켓 [2]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