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S.NET IDE: 23.1. [추가]: MSI 설치 동작 원리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856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최근에 다시 MSI 를 해보면서 재미있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니까,,, MSI 의 경우에는 레지스트리 설정을 하나의 DB 로 보관하는 것 같습니다.

그 예로, COM 개체 등록을 위한 DllRegisterServer API 호출이 셋업 프로젝트의 빌드시에 호출되어지고, 실제로 MSI 파일이 클라이언트에서 설치될 때는 전혀 실행되지 않는 다는 점입니다.

즉,,, MSI 는 MSI 파일 자체가 만들어지는 시점에 클라이언트에 셋업되어야 할 레지스트리 설정까지 모두 확보해 놓는다는 것이죠.
따라서, DllRegisterServer API 는 의미가 있지만, DllUnregisterServer API 는 절대로 호출되지 않는 다는 특이한 점이 있습니다. MSI 설치 제거시에도 물론 DllUnregisterServer API 는 호출되지 않습니다.

MSI 설치시에는 미리 확보해 둔 레지스트리 설정을 셋업하고, 제거시에는 해당 시점의 레지스트리 설정만을 상대로 제거한다는 원칙이 적용됩니다.

보통의 경우, 문제가 되지 않지만, DLL 이 등록되는 시점(DllRegisterServer 호출시)에 부가적으로
if ( OS 가 윈도우즈 NT 이상인 경우 ) then
      1. NT 환경의 레지스트리 설정
else
      2. 98 환경의 레지스트리 설정
end if
위와 같은 로직을 넣게 되면.... 문제가 된다는 것이죠. 해당 MSI 파일을 빌드하게 되는 개발자 컴퓨터가 Windows NT 라면, 그렇게 해서 생성된 MSI 파일을 Windows 98 컴퓨터에서 설치를 한다 해도 NT 환경의 레지스트리 설정만 셋업되게 되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MSI 설치시에는, COM 개체의 경우, 클라이언트 환경에 따른 설정작업을 DllRegisterServer API 에 넣어두어서는 안됩니다. .NET 이 설치되어 있다는 가정을 한다면 이런 경우, Custom Actions 을 위한 Install 용 어셈블리를 만들어서, Install() / Uninstall() 등의 메서드를 재정의한 것을 지정하면 되지만,,, 클라이언트에 .NET 이 설치되었다는 가정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쓸 수 없습니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31/200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596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45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600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50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39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95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33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287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65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8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30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55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90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209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95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26.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20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5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705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903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95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114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92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95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519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212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