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NET Core/5+ 환경에서 Fakes를 이용한 단위 테스트 방법

예전에 .NET Framework 환경에서만 하다가,

Visual Studio의 단위 테스트 작성 시 Fakes를 이용한 메서드 재정의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0858

.NET core/5+ 환경으로 오면서는 해본 적이 없어 이참에 한번 해봤습니다.




우선, .NET 6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를 만들고, 테스트를 위해 Microsoft.Data.SqlClient 패키지를 참조한 다음,

Install-Package Microsoft.Data.SqlClient

이렇게 코드를 추가합니다.

using Microsoft.Data.SqlClient;

namespace ClassLibrary1
{
    public class Class1
    {
        public void Test()
        {
            SqlConnection sqlCon = new SqlConnection();
            sqlCon.ConnectionString = "test";
            sqlCon.Open();
        }
    }
}

당연히 위의 코드는 연결 문자열이 잘못되었으므로 그냥 실행하면 예외가 발생합니다. 자, 그럼 이 상태에서 Test 메서드를 우클릭해 단위 테스트를 만들고,

net6_fake_1.png

이로 인해 생성한 ClassLibrary1Tests 프로젝트의 "Dependencies" 하위에서 Microsoft.Data.SqlClient.dll에 대해 "Add Fakes Assembly" 메뉴를 선택합니다.

net6_fake_2.png

그럼 다음과 같이 "Fakes" 디렉터리가 생기고 "Microsoft.Data.SqlClient.fakes" 항목이 생깁니다.

net6_fake_3.png

Microsoft.Data.SqlClient.fakes 파일을 열어보면 단순 텍스트 파일이고 여기서 좀 더 상세한 제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Fakes xmlns="http://schemas.microsoft.com/fakes/2011/">
  <Assembly Name="Microsoft.Data.SqlClient" Version="5.0.0.0"/>
</Fakes>

환경 설정은 이걸로 끝입니다, 남은 작업은 Shim을 이용해 테스트를 작성하기만 하면 됩니다.

using Microsoft.Data.SqlClient.Fakes;
using Microsoft.QualityTools.Testing.Fakes;
using Microsoft.VisualStudio.TestTools.UnitTesting;

namespace ClassLibrary1.Tests
{
    [TestClass()]
    public class Class1Tests
    {
        [TestMethod()]
        public void TestTest()
        {
            using (ShimsContext.Create())
            {
                ShimSqlConnection.AllInstances.Open =
                    (thisInstance) => Console.WriteLine("Open");

                Class1 class1 = new Class1();
                class1.Test();
            }
        }
    }
}

원래 코드에서는 ConnectionString에 "test" 연결 문자열을 줬기 때문에 예외가 발생해야 하지만, 위의 ShimsContext 내에서 실행하는 SqlConnection.Open은 Console.WriteLine 코드만 수행하므로 아무런 예외 없이 테스트 통과를 하게 됩니다.

net6_fake_4.png

.NET Framework 시절과 비교해 딱히 바뀐 것은 없고, 단지 Fake 해야 할 어셈블리를 찾기 위해 Dependencies를 헤매야 하는 불편함 정도만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9/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4정성태8/1/20181665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145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3650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547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0154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1861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1415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568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462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3310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1725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16893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17443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5303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1865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1725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475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5573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541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19350.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122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17206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1675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1744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3306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16027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