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333. 코드로 재현하는 소켓 상태(FIN_WAIT1, FIN_WAIT2, TIME_WAIT, CLOSE_WAIT, LAST_WAIT)
; https://www.sysnet.pe.kr/2/0/1334

.NET Framework: 334. 스레드 비정상 종료로 발생하는 CLOSE_WAIT 소켓 상태
; https://www.sysnet.pe.kr/2/0/1336

.NET Framework: 849. C# - Socket의 TIME_WAIT 상태를 없애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996

.NET Framework: 2062. C# - 코드로 재현하는 소켓 상태(SYN_SENT, SYN_RECV)
; https://www.sysnet.pe.kr/2/0/13153




스레드 비정상 종료로 발생하는 CLOSE_WAIT 소켓 상태

보통, 서버 측 소켓에서는 Accept 후 클라이언트 측 과의 통신을 별도의 스레드에 할당해서 처리합니다. 간략하게 코드를 만들어 보면 다음과 같은 식인데요.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cpListener listener = new TcpListener(6000);
    listener.Start();
            
    while (true)
    {
        TcpClient childSocket = listener.AcceptTcpClient();

        Thread thread = new Thread(tcpClient_Connected);
        thread.Start(childSocket); // 혹은 스레드 풀을 사용하거나.
    }
}

static void tcpClient_Connected(object obj)
{
    TcpClient socket = obj as TcpClient;
    Thread.Sleep(1000 * 10); // 테스트를 위해 10초 동안 대기
    socket.Close();
}

그런데, 여기서 만약 tcpClient_Connected 메서드를 처리하는 스레드가 비정상 종료하는 상황이 발생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생략] ...
    
        Thread thread = new Thread(tcpClient_Connected);
        thread.Start(childSocket);
        ThreadPool.QueueUserWorkItem(abortThread, thread);
    
    ... [생략] ...

}

static void tcpClient_Connected(object obj)
{
    ... [생략] ...
}

static void abortThread(object obj)
{
    Thread thread = obj as Thread;
    Thread.Sleep(5000); // 5초 후에 스레드 강제 종료
    thread.Abort();
}

이렇게 되면, 당연히 서버 측 대응 소켓은 Close 메서드를 호출하지 못하게 되고 클라이언트 측 소켓이 Close를 하는 시점에 CLOSE_WAIT으로 빠지게 됩니다.

CLOSE_WAIT 상태에 대해서는 지난번 글에서 자세히 설명했으므로 여기서는 넘어가겠습니다.

코드로 재현하는 소켓 상태(FIN_WAIT1, FIN_WAIT2, TIME_WAIT, CLOSE_WAIT, LAST_WAIT)
; https://www.sysnet.pe.kr/2/0/1334

이런 상황을 개선하려면 tcpClient_Connected 메서드 내에서 예외 처리를 추가해 줄 수 있습니다.

static void tcpClient_Connected(object obj)
{
    TcpClient socket = obj as TcpClient;

    try
    {
        Thread.Sleep(1000 * 10); // 테스트를 위해 10초 동안 대기
    } 
    catch { }
    finally
    {
        socket.Close();
    }
}

finally에 의해서 소켓은 닫히게 되도록 했지만, 그래도 뭔가 미심쩍습니다. 왜냐하면 스레드 비정상 종료 현상은 이후의 어떤 코드도 실행하지 못할 가능성이 더 크기 때문에 저 정도의 처리로는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바로 이럴 때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CER(constrained execution region)입니다.

RuntimeHelpers.PrepareConstrainedRegions Method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runtime.compilerservices.runtimehelpers.prepareconstrainedregions

예외처리 블록을 CER로 지정해 주면 해당 코드는 반드시 실행되도록 JIT 컴파일까지 미리 시켜 놓기 때문에 안전하게 Close 메서드를 호출할 수 있게 됩니다. 방법도 그다지 어렵지 않은데, 단순히 try 블록이 시작되기 전에 RuntimeHelpers.PrepareConstrainedRegions 메서드만 불러주면 됩니다.

그리하여, 스레드 비정상 종료에도 안전하게 소켓을 해제하는 코드는 다음의 형태를 갖게 됩니다.

static void tcpClient_Connected(object obj)
{
    TcpClient socket = obj as TcpClient;
    RuntimeHelpers.PrepareConstrainedRegions();
    try
    {
        Thread.Sleep(5000 * 60);
    }
    catch
    { }
    finally
    {
        socket.Close();
    }
}

단순한 TCP 서버에서는 위와 같은 처리를 안해도 무리는 없지만, 24시간/365일 구동되는 시스템이라면 꼭 필요한 장치일 수 있겠지요. ^^

(첨부파일은 위의 상황을 테스트 할 수 있는 간략한 예제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2-08-31 08시57분
[Lyn] 으아... 닷넷 깊이 들어가면 끝도 없군요
[guest]
2012-08-31 02시37분
꼭 닷넷이라고 한정지을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른 플랫폼에서도, 스레드가 강제 종료하는 상황에서 자원을 해제할 수 있는 코드가 실행됨을 보장해야 하는 방법이 "내재해 있거나" 또는 "없거나" 또는 "제공되어야만" 할 테니까요. ^^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6정성태4/24/2024105닷넷: 2247. C# - tensorflow 연동 (MNIST 예제)파일 다운로드1
13605정성태4/23/2024340닷넷: 2246. C# - Python.NET을 이용한 파이썬 소스코드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604정성태4/22/2024372오류 유형: 901. Visual Studio - Unable to set the next statement. Set next statement cannot be used in '[Exception]' call stack frames.
13603정성태4/21/2024675닷넷: 2245. C# - IronPython을 이용한 파이썬 소스코드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602정성태4/20/2024801닷넷: 2244. C# - PCM 오디오 데이터를 연속(Streaming) 재생 (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601정성태4/19/2024847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파일 다운로드1
13600정성태4/18/2024861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867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889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2
13597정성태4/15/2024873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1061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1051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069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082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19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3591정성태4/2/20241198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79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152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267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 [2]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170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334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115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065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303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561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