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문자열 연결 시 string.Create를 이용한 GC 할당 최소화

이번 글은 아래의 트윗 내용을 옮겨봅니다. ^^



예전에도 "C# 10 - (12) 문자열 보간 성능 개선" 글에서 string.Create를 스치듯 다룬 적이 있었습니다. ^^

어쨌든 중요한 것은, string 자체는 참조 타입이라서 GC Heap을 쓸 수밖에 없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string을 연결하는 과정에서 가능한 stack을 활용해 GC 힙의 사용을 최소화하는 노력은 할 수 있습니다.

위의 트윗에서 나온 코드를 실습해 보면,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string text = StringCreate(); // JIT
            Console.WriteLine(text.Length * 2);
        }

        {
            long old = GC.GetAllocatedBytesForCurrentThread();
            string text = StringCreate();
            Console.WriteLine(text);
            long now = GC.GetAllocatedBytesForCurrentThread();
            Console.WriteLine(now - old);
        }
    }

    static private string title = "Mr.";
    static private string first = "David";
    static private string middle = "Patrick";
    static private string last = "Callan";

    static public string StringCreate()
    {
        string text = string.Create(title.Length + first.Length + middle.Length + last.Length + 3,
            (title, first, middle, last),
            (span, state) =>
            {
                state.title.AsSpan().CopyTo(span);
                span = span[state.title.Length..];
                span[0] = ' ';
                span = span[1..];

                state.first.AsSpan().CopyTo(span);
                span = span[state.first.Length..];
                span[0] = ' ';
                span = span[1..];

                state.middle.AsSpan().CopyTo(span);
                span = span[state.middle.Length..];
                span[0] = ' ';
                span = span[1..];

                state.last.AsSpan().CopyTo(span);
            }
            );

        return text;
    }
}

화면에는 이런 출력을 얻게 됩니다.

48
Mr. David Patrick Callan
72

StringCreate를 실행했을 때 GC Heap을 72바이트 소비하는 것으로, 문자열 길이가 48바이트이므로 null 2바이트를 포함하면 50바이트, 그래도 22바이트가 더 소비되긴 했습니다. 어떻게 소비된 것인지 다음의 글에 따라 계산해 보면,

windbg - .NET string의 x86/x64 메모리 할당 구조
; https://www.sysnet.pe.kr/2/0/11336

  • Object Header: 8바이트
  • MethodTable 주소: 8바이트
  • m_stringLength: 4바이트
  • ...[문자열 48바이트]...
  • null 2바이트
  • 8바이트 정렬로 인해 2바이트

모두 더해 정확히 72바이트입니다. ^^ 그러니까 결국 Span을 이용한 string.Create의 사용은 대상 문자열로 인한 GC 힙의 사용 외에는 나머지 할당을 완전히 없앤 것입니다.




^^ 눈치채신 분이 있겠지만, 사실 위와 같이 코딩하는 것은 아래와 같이 바꿔쓸 수 있습니다.

// C# 10+, .NET 6+

{
    string text = $"{title} {first} {middle} {last}";
}

{
    long old = GC.GetAllocatedBytesForCurrentThread();
    string text = $"{title} {first} {middle} {last}";
    long now = GC.GetAllocatedBytesForCurrentThread();
    Console.WriteLine(now - old); // 출력 결과: 72
}

위의 코드 역시 72바이트만을 소비하는데, "C# 10 - (12) 문자열 보간 성능 개선"에서 설명한 대로 이미 DefaultInterpolatedStringHandler가 내부적으로 string.Create를 이용한 문자열 연결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23/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09정성태9/30/201820327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456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823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009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828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876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629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832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583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664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133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321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249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176.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298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557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722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042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19997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2937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249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571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456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517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473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21100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