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137. ILSpy의 nuget 라이브러리 버전 - ICSharpCode.Decompiler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74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ILSpy의 nuget 라이브러리 버전 - ICSharpCode.Decompiler

이번에도 ^^ 트윗으로 본 내용을 소개합니다.


Did you know that ILSpy is providing a nuget package allowing you to list (in 8 lines of code) the string literals compiled in a .NET assembly?
; https://twitter.com/chnasarre/status/1685350012614578176

ILSpy의 nuget 버전으로 ICSharpCode.Decompiler가 있는데요, 이미 우리에게는 Visual Studio에서도 심심치 않게 봤을 정도로 은근 낯설지 않은 라이브러리입니다. ^^

ICSharpCode.Decompiler
; https://www.nuget.org/packages/ICSharpCode.Decompiler

다음은 닷넷 어셈블리의 "#Strings" 영역을 뒤져 문자열 리터럴을 출력하는 소스 코드로,

using ICSharpCode.Decompiler.Metadata;
using System.Reflection.Metadata;
using System.Reflection.Metadata.Ecma335;

namespace ConsoleApp1;

// Install-Package ICSharpCode.Decompiler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dllPath = typeof(Program).Assembly.Location;

        using (var peFile = new PEFile(dllPath))
        {
            MetadataReader metadata = peFile.Metadata;
            UserStringHandle handle = MetadataTokens.UserStringHandle(0);

            do
            {
                string literal = metadata.GetUserString(handle);
                Console.WriteLine($"'{literal}'");
                handle = metadata.GetNextHandle(handle);
            } while (!handle.IsNil);
        }
    }
}

얼핏 ^^ ICSharpCode.Decompiler가 제공하는 듯하지만 (덧글에 "@Lucas Trzesniewski"가 지적한 것처럼) 실제로는 System.Reflection.Metadata로 연결시켜 접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위의 소스 코드를 ICSharpCode 참조 없이 순수하게 System.Reflection.Metadata만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Reflection.Metadata;
using System.Reflection.Metadata.Ecma335;
using System.Reflection.PortableExecutable;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dllPath = typeof(Program).Assembly.Location;

        FileStream stream = File.OpenRead(dllPath);
        PEReader peReader = new PEReader(stream);

        MetadataReader metadata = peReader.GetMetadataReader();
        UserStringHandle handle = MetadataTokens.UserStringHandle(0);

        do
        {
            string literal = metadata.GetUserString(handle);
            Console.WriteLine($"'{literal}'");
            handle = metadata.GetNextHandle(handle);
        } while (!handle.IsNil);
    }
}

오호~~~ 저도 PortableExecutable에 대한 PEReader 타입이 있는지 오늘 처음 알았습니다. ^^

그나저나, 제목과는 달리 (ICSharpCode.Decompiler가 아닌) System.Reflection.Metadata에 대한 소개가 되었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0/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48정성태3/4/20218692개발 환경 구성: 546.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nuget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47정성태3/3/20219112오류 유형: 699.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12546정성태3/3/20218767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12545정성태3/2/202111523.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
12544정성태2/26/202111736.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
12543정성태2/26/202110056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12542정성태2/20/202112393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
12541정성태2/18/20219626개발 환경 구성: 543.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
12540정성태2/17/20219937.NET Framework: 1024.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12539정성태2/16/20219868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파일 다운로드1
12538정성태2/15/202110295.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2]
12537정성태2/11/202111336.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
12536정성태2/9/202110279개발 환경 구성: 542. BDP(Bandwidth-delay product)와 TCP Receive Window
12535정성태2/9/20219441개발 환경 구성: 541. Wireshark로 확인하는 LSO(Large Send Offload), RSC(Receive Segment Coalescing) 옵션
12534정성태2/8/20219924개발 환경 구성: 540.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closesocket 동작 [1]파일 다운로드1
12533정성태2/8/20219633개발 환경 구성: 539.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shutdown 동작파일 다운로드1
12532정성태2/6/202110129개발 환경 구성: 538.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ReceiveBufferSize(SO_RCVBUF), SendBufferSize(SO_SNDBUF) [3]
12531정성태2/5/20219136개발 환경 구성: 537.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PSH flag와 Nagle 알고리듬파일 다운로드1
12530정성태2/4/202113366개발 환경 구성: 536.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Receive Window
12529정성태2/4/202110352개발 환경 구성: 535.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IN RTO [1]
12528정성태2/1/20219753개발 환경 구성: 534.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윈도우 환경
12527정성태2/1/20219924개발 환경 구성: 533.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리눅스 환경파일 다운로드1
12526정성태2/1/20217759개발 환경 구성: 532. Azure Devops의 파이프라인 빌드 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Secure file
12525정성태2/1/20217488개발 환경 구성: 531. Azure Devops - 파이프라인 실행 시 빌드 이벤트를 생략하는 방법
12524정성태1/31/20218632개발 환경 구성: 530. 기존 github 프로젝트를 Azure Devops의 빌드 Pipeline에 연결하는 방법 [1]
12523정성태1/31/20218682개발 환경 구성: 529. 기존 github 프로젝트를 Azure Devops의 Board에 연결하는 방법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