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C/C++: 164. Visual C++ - InterlockedCompareExchange128 사용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022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Visual C++ - InterlockedCompareExchange128 사용 방법

윈도우 개발 문서에서 볼 수 있는 InterlockedCompareExchange128 함수는,

InterlockedCompareExchange128 function (winnt.h)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nt/nf-winnt-interlockedcompareexchange128

사실 Visual C++ 내에서 Compiler Intrinsic으로 구현했기 때문에,

_InterlockedCompareExchange128 intrinsic functions
; https://learn.microsoft.com/en-us/cpp/intrinsics/interlockedcompareexchange128

일반적인 Win32 DLL과 무관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충 예제는 다음과 같이 구현할 수 있는데요,

#include <windows.h>
#include <iostream>

typedef struct _LARGE_INTEGER_128 {
    __int64 Int[2];
} LARGE_INTEGER_128, * PLARGE_INTEGER_128;

int main()
{
    LARGE_INTEGER_128 value = { 0, 0 };

    LARGE_INTEGER_128 newValue = { 1, 0 };

    LARGE_INTEGER_128 comparand = { 0, 0 };

    BOOLEAN result = InterlockedCompareExchange128((LONG64*)&value,
        newValue.Int[1], newValue.Int[0], (LONG64*)&comparand);
    if (result == TRUE)
    {
        std::cout << "a = " << value.Int[1] << "," << value.Int[0] << std::endl;
    }

    return 0;
}

그런데, 위의 예제를 실행해 보면 (아마도 확률적으로, 제 경우에는 100%) 비정상 종료를 하게 될 것입니다. 또는, Visual Studio 디버거 내에서 실행하면 이런 오류를 만나게 될 텐데요,

Exception thrown: read access violation.
value.**Int** was 0xFFFFFFFFFFFFFFFF.

이에 대한 단서를 문서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The parameters for this function must be aligned on a 16-byte boundary; otherwise, the function will behave unpredictably on x64 systems. See _aligned_malloc.


실제로 문제가 발생했을 때의 value 변수 또는 comparand의 주소를 보면 이런 식일 것입니다. (이후 테스트 결과로 보면, comparand는 8바이트 정렬 주소여도 문제가 없습니다.)

+       value   {Int=0x000000a39abaf918 {0, 0} }    _LARGE_INTEGER_128
+       comparand   {Int=0x000000a39abaf978 {0, 0} }    _LARGE_INTEGER_128

즉, 8바이트 정렬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명시적으로 16바이트 정렬을 하라고 지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typedef struct _LARGE_INTEGER_128 {
    __declspec(align(16)) __int64 Int[2];
} LARGE_INTEGER_128, * PLARGE_INTEGER_128;

이후 정상적으로 실행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재미있는 점은, Visual Studio 편집기에서 해당 변수에 대해 다음과 같은 경고를 보여준다는 점입니다.

cmp_exch_aligned_1.png

C28113: Accessing a local variable value via an interlocked function: This is an unusual usage which could be reconsidered.

로컬 변수를 사용하는 것이 부적절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문서를 보면 Device Driver 환경에 대한 경고로 보이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데, 그럼에도 로컬 변수가 아닌 전역 변수로 바꿔보면 비정상 종료를 하지 않게 됩니다.

LARGE_INTEGER_128 g_value = { 0, 0 };

int main()
{
    // ...[생략]...

    BOOLEAN result = InterlockedCompareExchange128((LONG64*)&g_value,
        newValue.Int[1], newValue.Int[0], (LONG64*)&comparand);
    // ...[생략]...

    return 0;
}

그리고 이때의 주소를 보면,

+       g_value {Int=0x00007ff663e9e1b0 {0, 0} }    _LARGE_INTEGER_128

당연하게도 16바이트 정렬이 된 위치에 변수가 있습니다. Visual C++ 컴파일러는 이것을 언제나 보장하는 것일까요? (혹시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그래도 은근히 걱정되니 ^^ 저라면 __declspec(align(16)) 옵션을 꼭 지정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전역 변수의 경우 일부러 8바이트 정렬로 만들어 테스트를 해보면,

typedef struct _LARGE_INTEGER_128 {
    __int64 Int[4]; // 넉넉하게 잡고
} LARGE_INTEGER_128, * PLARGE_INTEGER_128;

// g_value == 전역 변수
LONG64* ptr = (LONG64*)(((BYTE*)&g_value) + 8); // 뒤로 8바이트를 밀어 16바이트 정렬을 깬 다음

// ...[생략]...

BOOLEAN result = InterlockedCompareExchange128(ptr,
    newValue.Int[1], newValue.Int[0], (LONG64*)&comparand);

예상한 대로 비정상 종료가 됩니다. 또한, 반대로 로컬 변수를 사용한 경우 일부러 16바이트 정렬을 시켜 테스트를 하면,

typedef struct _LARGE_INTEGER_128 {
    __int64 Int[4]; // 넉넉하게 잡고
} LARGE_INTEGER_128, * PLARGE_INTEGER_128;

LARGE_INTEGER_128 value = { 0, 0 }; // 로컬 변수

// ...[생략]...

LONG64* ptr = (LONG64*)(((BYTE*)&value) + 8); // 뒤로 8바이트를 밀어 일부러 16바이트로 정렬

BOOLEAN result = InterlockedCompareExchange128(ptr,
    newValue.Int[1], newValue.Int[0], (LONG64*)&comparand);

정상적으로 실행이 됩니다. 결국, 첫 번째 인자만 128비트 정렬을 만족하면 해당 함수는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마치기 전에 테스트할 것이 하나 더 생각나는군요. ^^ InterlockedCompareExchange64의 경우 (요즘의 컴퓨터에서) 로컬 변수로 해도 저런 align 문제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일부러 align을 4바이트 경계로 바꿔도,

#include <windows.h>
#include <iostream>

int main()
{
    __int64 value[2] = { 0, 0 };
    __int64 *ptr = (__int64*)(((BYTE*)value) + 4); // 4바이트 경계로 이동

    __int64 newValue = 1;

    __int64 comperand = 0;

    __int64 result = InterlockedCompareExchange64(ptr, newValue, comperand);
    std::cout << "result = " << result << ", value == " << value[0] << ", " << value[1] << std::endl; // 출력 결과: result = 0, value == 4294967296, 0

    return 0;
}

crash 없이 정상적으로 실행이 됩니다. 문서에 보면,

The variables for this function must be aligned on a 64-bit boundary; otherwise, this function will behave unpredictably on multiprocessor x86 systems and any non-x86 systems. See _aligned_malloc.


64비트 경계가 지켜져야 한다고는 하지만, (x64가 아닌) 32비트 시스템인 x86인 경우에만 문제가 된다고 나옵니다. (요즘에는 재현하기조차 힘든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5/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274정성태8/22/201719341.NET Framework: 674. Thread 타입의 Suspend/Resume/Join 사용 관련 예외 처리
11273정성태8/22/201721627오류 유형: 415. 윈도우 업데이트 에러 Error 0x80070643
11272정성태8/21/201724778VS.NET IDE: 120. 비주얼 스튜디오 2017 버전 15.3.1 - C# 7.1 공개 [2]
11271정성태8/19/201719202VS.NET IDE: 119. Visual Studio 2017에서 .NET Core 2.0 프로젝트 환경 구성하는 방법
11270정성태8/17/201730685.NET Framework: 673.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2]
11269정성태8/17/201721465디버깅 기술: 93. windbg - 풀 덤프에서 .NET 스레드의 상태를 알아내는 방법
11268정성태8/14/201721030디버깅 기술: 92. windbg - C# Monitor Lock을 획득하고 있는 스레드 찾는 방법
11267정성태8/10/201725094.NET Framework: 672. 모노 개발 환경
11266정성태8/10/201724902.NET Framework: 671. C# 6.0 이상의 소스 코드를 Visual Studio 설치 없이 명령행에서 컴파일하는 방법
11265정성태8/10/201753134기타: 66. 도서: 시작하세요! C# 7.1 프로그래밍: 기본 문법부터 실전 예제까지 [11]
11264정성태8/9/201724038오류 유형: 414. UWP app을 signtool.exe로 서명 시 0x8007000b 오류 발생
11263정성태8/9/201719520오류 유형: 413. The C# project "..." is targeting ".NETFramework, Version=v4.0", which is not installed on this machine. [3]
11262정성태8/5/201718225오류 유형: 412. windbg - SOS does not support the current target architecture. [3]
11261정성태8/4/201720818디버깅 기술: 91. windbg - 풀 덤프 파일로부터 강력한 이름의 어셈블리 추출 후 사용하는 방법
11260정성태8/3/201718907.NET Framework: 670. C# - 실행 파일로부터 공개키를 추출하는 방법
11259정성태8/2/201718139.NET Framework: 669. 지연 서명된 어셈블리를 sn.exe -Vr 등록 없이 사용하는 방법
11258정성태8/1/201718931.NET Framework: 668. 지연 서명된 DLL과 서명된 DLL의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1257정성태7/31/201719142.NET Framework: 667. bypassTrustedAppStrongNames 옵션 설명파일 다운로드1
11256정성태7/25/201720628디버깅 기술: 90. windbg의 lm 명령으로 보이지 않는 .NET 4.0 ClassLibrary를 명시적으로 로드하는 방법 [1]
11255정성태7/18/201723184디버깅 기술: 89. Win32 Debug CRT Heap Internals의 0xBAADF00D 표시 재현 [1]파일 다운로드3
11254정성태7/17/201719522개발 환경 구성: 322. "Visual Studio Emulator for Android" 에뮬레이터를 "Android Studio"와 함께 쓰는 방법
11253정성태7/17/201719826Math: 21. "Coding the Matrix" 문제 2.5.1 풀이 [1]파일 다운로드1
11252정성태7/13/201718428오류 유형: 411. RTVS 또는 PTVS 실행 시 Could not load type 'Microsoft.VisualStudio.InteractiveWindow.Shell.IVsInteractiveWindowFactory2'
11251정성태7/13/201717098디버깅 기술: 88. windbg 분석 - webengine4.dll의 MgdExplicitFlush에서 발생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의 crash 문제 (2)
11250정성태7/13/201720674디버깅 기술: 87. windbg 분석 - webengine4.dll의 MgdExplicitFlush에서 발생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의 crash 문제 [1]
11249정성태7/12/201718484오류 유형: 410. LoadLibrary("[...].dll") failed - The specified procedure could not be found.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