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C/C++: 164. Visual C++ - InterlockedCompareExchange128 사용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015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Visual C++ - InterlockedCompareExchange128 사용 방법

윈도우 개발 문서에서 볼 수 있는 InterlockedCompareExchange128 함수는,

InterlockedCompareExchange128 function (winnt.h)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nt/nf-winnt-interlockedcompareexchange128

사실 Visual C++ 내에서 Compiler Intrinsic으로 구현했기 때문에,

_InterlockedCompareExchange128 intrinsic functions
; https://learn.microsoft.com/en-us/cpp/intrinsics/interlockedcompareexchange128

일반적인 Win32 DLL과 무관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충 예제는 다음과 같이 구현할 수 있는데요,

#include <windows.h>
#include <iostream>

typedef struct _LARGE_INTEGER_128 {
    __int64 Int[2];
} LARGE_INTEGER_128, * PLARGE_INTEGER_128;

int main()
{
    LARGE_INTEGER_128 value = { 0, 0 };

    LARGE_INTEGER_128 newValue = { 1, 0 };

    LARGE_INTEGER_128 comparand = { 0, 0 };

    BOOLEAN result = InterlockedCompareExchange128((LONG64*)&value,
        newValue.Int[1], newValue.Int[0], (LONG64*)&comparand);
    if (result == TRUE)
    {
        std::cout << "a = " << value.Int[1] << "," << value.Int[0] << std::endl;
    }

    return 0;
}

그런데, 위의 예제를 실행해 보면 (아마도 확률적으로, 제 경우에는 100%) 비정상 종료를 하게 될 것입니다. 또는, Visual Studio 디버거 내에서 실행하면 이런 오류를 만나게 될 텐데요,

Exception thrown: read access violation.
value.**Int** was 0xFFFFFFFFFFFFFFFF.

이에 대한 단서를 문서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The parameters for this function must be aligned on a 16-byte boundary; otherwise, the function will behave unpredictably on x64 systems. See _aligned_malloc.


실제로 문제가 발생했을 때의 value 변수 또는 comparand의 주소를 보면 이런 식일 것입니다. (이후 테스트 결과로 보면, comparand는 8바이트 정렬 주소여도 문제가 없습니다.)

+       value   {Int=0x000000a39abaf918 {0, 0} }    _LARGE_INTEGER_128
+       comparand   {Int=0x000000a39abaf978 {0, 0} }    _LARGE_INTEGER_128

즉, 8바이트 정렬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명시적으로 16바이트 정렬을 하라고 지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typedef struct _LARGE_INTEGER_128 {
    __declspec(align(16)) __int64 Int[2];
} LARGE_INTEGER_128, * PLARGE_INTEGER_128;

이후 정상적으로 실행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재미있는 점은, Visual Studio 편집기에서 해당 변수에 대해 다음과 같은 경고를 보여준다는 점입니다.

cmp_exch_aligned_1.png

C28113: Accessing a local variable value via an interlocked function: This is an unusual usage which could be reconsidered.

로컬 변수를 사용하는 것이 부적절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문서를 보면 Device Driver 환경에 대한 경고로 보이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데, 그럼에도 로컬 변수가 아닌 전역 변수로 바꿔보면 비정상 종료를 하지 않게 됩니다.

LARGE_INTEGER_128 g_value = { 0, 0 };

int main()
{
    // ...[생략]...

    BOOLEAN result = InterlockedCompareExchange128((LONG64*)&g_value,
        newValue.Int[1], newValue.Int[0], (LONG64*)&comparand);
    // ...[생략]...

    return 0;
}

그리고 이때의 주소를 보면,

+       g_value {Int=0x00007ff663e9e1b0 {0, 0} }    _LARGE_INTEGER_128

당연하게도 16바이트 정렬이 된 위치에 변수가 있습니다. Visual C++ 컴파일러는 이것을 언제나 보장하는 것일까요? (혹시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그래도 은근히 걱정되니 ^^ 저라면 __declspec(align(16)) 옵션을 꼭 지정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전역 변수의 경우 일부러 8바이트 정렬로 만들어 테스트를 해보면,

typedef struct _LARGE_INTEGER_128 {
    __int64 Int[4]; // 넉넉하게 잡고
} LARGE_INTEGER_128, * PLARGE_INTEGER_128;

// g_value == 전역 변수
LONG64* ptr = (LONG64*)(((BYTE*)&g_value) + 8); // 뒤로 8바이트를 밀어 16바이트 정렬을 깬 다음

// ...[생략]...

BOOLEAN result = InterlockedCompareExchange128(ptr,
    newValue.Int[1], newValue.Int[0], (LONG64*)&comparand);

예상한 대로 비정상 종료가 됩니다. 또한, 반대로 로컬 변수를 사용한 경우 일부러 16바이트 정렬을 시켜 테스트를 하면,

typedef struct _LARGE_INTEGER_128 {
    __int64 Int[4]; // 넉넉하게 잡고
} LARGE_INTEGER_128, * PLARGE_INTEGER_128;

LARGE_INTEGER_128 value = { 0, 0 }; // 로컬 변수

// ...[생략]...

LONG64* ptr = (LONG64*)(((BYTE*)&value) + 8); // 뒤로 8바이트를 밀어 일부러 16바이트로 정렬

BOOLEAN result = InterlockedCompareExchange128(ptr,
    newValue.Int[1], newValue.Int[0], (LONG64*)&comparand);

정상적으로 실행이 됩니다. 결국, 첫 번째 인자만 128비트 정렬을 만족하면 해당 함수는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마치기 전에 테스트할 것이 하나 더 생각나는군요. ^^ InterlockedCompareExchange64의 경우 (요즘의 컴퓨터에서) 로컬 변수로 해도 저런 align 문제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일부러 align을 4바이트 경계로 바꿔도,

#include <windows.h>
#include <iostream>

int main()
{
    __int64 value[2] = { 0, 0 };
    __int64 *ptr = (__int64*)(((BYTE*)value) + 4); // 4바이트 경계로 이동

    __int64 newValue = 1;

    __int64 comperand = 0;

    __int64 result = InterlockedCompareExchange64(ptr, newValue, comperand);
    std::cout << "result = " << result << ", value == " << value[0] << ", " << value[1] << std::endl; // 출력 결과: result = 0, value == 4294967296, 0

    return 0;
}

crash 없이 정상적으로 실행이 됩니다. 문서에 보면,

The variables for this function must be aligned on a 64-bit boundary; otherwise, this function will behave unpredictably on multiprocessor x86 systems and any non-x86 systems. See _aligned_malloc.


64비트 경계가 지켜져야 한다고는 하지만, (x64가 아닌) 32비트 시스템인 x86인 경우에만 문제가 된다고 나옵니다. (요즘에는 재현하기조차 힘든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5/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718정성태8/27/20247475오류 유형: 921. Visual C++ - error C1083: Cannot open include file: 'float.h': No such file or directory [2]
13717정성태8/26/20247070VS.NET IDE: 192. Visual Studio 2022 - Windows XP / 2003용 C/C++ 프로젝트 빌드
13716정성태8/21/20246773C/C++: 167. Visual C++ - 윈도우 환경에서 _execv 동작 [1]
13715정성태8/19/20247419Linux: 78. 리눅스 C/C++ - 특정 버전의 glibc 빌드 (docker-glibc-builder)
13714정성태8/19/20246783닷넷: 2295. C# 12 - 기본 생성자(Primary constructors) (책 오타 수정) [3]
13713정성태8/16/20247528개발 환경 구성: 721. WSL 2에서의 Hyper-V Socket 연동
13712정성태8/14/20247244개발 환경 구성: 720. Synology NAS - docker 원격 제어를 위한 TCP 바인딩 추가
13711정성태8/13/20248092Linux: 77. C# / Linux - zombie process (defunct process) [1]파일 다운로드1
13710정성태8/8/20248023닷넷: 2294. C# 13 - (6) iterator 또는 비동기 메서드에서 ref와 unsafe 사용을 부분적으로 허용파일 다운로드1
13709정성태8/7/20247783닷넷: 2293. C# - safe/unsafe 문맥에 대한 C# 13의 (하위 호환을 깨는) 변화파일 다운로드1
13708정성태8/7/20247571개발 환경 구성: 719. ffmpeg / YoutubeExplode - mp4 동영상 파일로부터 Audio 파일 추출
13707정성태8/6/20247815닷넷: 2292. C# - 자식 프로세스의 출력이 4,096보다 많은 경우 Process.WaitForExit 호출 시 hang 현상파일 다운로드1
13706정성태8/5/20247927개발 환경 구성: 718. Hyper-V - 리눅스 VM에 새로운 디스크 추가
13705정성태8/4/20248181닷넷: 2291. C# 13 - (5) params 인자 타입으로 컬렉션 허용 [2]파일 다운로드1
13704정성태8/2/20248146닷넷: 2290. C# - 간이 dotnet-dump 프로그램 만들기파일 다운로드1
13703정성태8/1/20247467닷넷: 2289. "dotnet-dump ps" 명령어가 닷넷 프로세스를 찾는 방법
13702정성태7/31/20247894닷넷: 2288. Collection 식을 지원하는 사용자 정의 타입을 CollectionBuilder 특성으로 성능 보완파일 다운로드1
13701정성태7/30/20248158닷넷: 2287. C# 13 - (4) Indexer를 이용한 개체 초기화 구문에서 System.Index 연산자 허용파일 다운로드1
13700정성태7/29/20247798디버깅 기술: 200. DLL Export/Import의 Hint 의미
13699정성태7/27/20248275닷넷: 2286. C# 13 - (3) Monitor를 대체할 Lock 타입파일 다운로드1
13698정성태7/27/20248226닷넷: 2285. C# - async 메서드에서의 System.Threading.Lock 잠금 처리파일 다운로드1
13697정성태7/26/20247935닷넷: 2284. C# - async 메서드에서의 lock/Monitor.Enter/Exit 잠금 처리파일 다운로드1
13696정성태7/26/20247485오류 유형: 920. dotnet publish - error NETSDK1047: Assets file '...\obj\project.assets.json' doesn't have a target for '...'
13695정성태7/25/20247476닷넷: 2283. C# - Lock / Wait 상태에서도 STA COM 메서드 호출 처리파일 다운로드1
13694정성태7/25/20247936닷넷: 2282. C# - ASP.NET Core Web App의 Request 용량 상한값 (Kestrel, IIS)
13693정성태7/24/20247253개발 환경 구성: 717. Visual Studio - C# 프로젝트에서 레지스트리에 등록하지 않은 COM 개체 참조 및 사용 방법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